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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길학당 (New Silkroad Acade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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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落書) 도담 도란도란 無極有極에 惟精惟一하사
far-reaching-Spirit 추천 0 조회 154 21.10.20 15:19 댓글 5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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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21.10.20 16:39

    첫댓글 "유교의 전헌" 이라는 표현이 이 학당에서는 부정적인 의미로 쓰여지고 있다. 관련되는 구절을 일단 찾아놓아야 할 것 같다.





  • 작성자 21.10.20 16:47



    1) 유교의 폐습과 유교의 전헌

    9. 상제께서 어느 날 김형렬에게 가라사대 “서양인 이마두(利瑪竇)가 동양에 와서 지상천국을 세우려 하였으되 오랫동안 뿌리를 박은 유교의 폐습으로 쉽사리 개혁할 수 없어 그 뜻을 이루지 못하였도다. 다만 천상과 지하의 경계를 개방하여 제각기의 지역을 굳게 지켜 서로 넘나들지 못하던 신명을 서로 왕래케 하고 그가 사후에 동양의 문명신(文明神)을 거느리고 서양에 가서 문운(文運)을 열었느니라. 이로부터 지하신은 천상의 모든 묘법을 본받아 인세에 그것을 베풀었노라. 서양의 모든 문물은 천국의 모형을 본뜬 것이라.” 이르시고 “그 문명은 물질에 치우쳐서 도리어 인류의 교만을 조장하고 마침내 천리를 흔들고 자연을 정복하려는 데서 모든 죄악을 끊임없이 저질러 신도의 권위를 떨어뜨렸으므로 천도와 인사의 상도가 어겨지고 삼계가 혼란하여 도의 근원이 끊어지게 되니 원시의 모든 신성과 불과 보살이 회집하여 인류와 신명계의 이 겁액을 구천에 하소연하므로 내가 서양(西洋) 대법국(大法國) 천계탑(天啓塔)에 내려와 천하를 대순(大巡)하다가 이 동토(東土)에 그쳐 모악산(母岳山) 금산사(金山寺) 삼층전(三層殿) 미륵금불(彌勒金佛)에 이르러

  • 작성자 21.10.20 16:45

    @far-reaching-Spirit 三十년을 지내다가 최제우(崔濟愚)에게 제세대도(濟世大道)를 계시하였으되 제우가 능히 유교의 전헌을 넘어 대도의 참 뜻을 밝히지 못하므로 갑자년(甲子年)에 드디어 천명과 신교(神敎)를 거두고 신미년(辛未年)에 강세하였노라”고 말씀하셨도다.

  • 작성자 21.10.20 16:47

    @far-reaching-Spirit

    2) 부유

    6. 상제께서 임인년 四월에 정남기를 따르게 하시고 금구군 수류면 원평에 있는 김성보(金聖甫)의 집에 가셔서 종도들과 함께 지내셨도다. 이 때 김형렬과 김보경이 찾아왔도다. 상제께서 보경에게 유 불 선(儒佛仙) 세 글자를 쓰게 하고 정좌하여 눈을 감고 글자 하나를 짚게 하시니 보경이 불자를 짚자 상제께서 기쁜 빛을 나타내시고 유자를 짚은 종도에게 유는 부유라고 일러주셨도다.

  • 21.10.23 10:17

    🤣😅😆 고맙습니다. 유교의 폐습과 전헌을 알려 주셔서 ... 스핏님도 이것을 찾아 놓고는 이를 반박할 틈이 없어 고심 중이라 봅니다. 천천히 반박 증거를 찾아 올려 놓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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