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관계를 맺어 나가는 배려, 공감능력, 리더십을 배우며 성장하고 자신이 속한 사회 속에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통해 발달하는 것이 ‘사회성’입니다. 가정이나 학교, 친구 등 주요 사회적 관계 속에서 또래들과 잘 사귀고 갈등상황에서도 적절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보이며 타인의 마음, 상황이해 등 자존감 향상에도 사회성 증진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혼술, 혼밥 시대에 tv 속에서도 나 혼자 산다, 미운우리새끼 등 혼자서 생활하는 삶이 많이 노출되어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익숙해지고 SNS, 인터넷을 이용해 다른 이들과 소통한다고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런 서비스들이 가져다주는 이점도 있지만 심적으로 힘들어하거나 정서적인 측면에서 힘들어하는 부분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정서 및 인지를 담당하는 뇌와 사회성 부분의 연관성에 주목하며 뇌의 균형적 성장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뇌는 좌뇌와 우뇌로 나뉘며 좌뇌에서는 수학적, 논리적, 절대적인 것을 처리하는 대뇌부분이며 우뇌에서는 큰 것을 보는 통합적인 것, 몸을 느끼는 것, 직감적인 면을 처리하는 뇌의 영역을 담고 있습니다.
무엇이 보이시나요?
단추만 보인다거나, 선만 보인다거나, 발바닥이 보인다는 등 뇌의 균형적 측면에서는 단추와 발바닥, 선을 다 볼 수 있어야 하며 통합적으로 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4명의 남자가 차를 민다고 하였을 때 하나둘셋 외친 후 따로 따로 힘을 주었다면 차는 밀리지 않을 것입니다. 세포도 동일하게 끔 같이 동시에 같은 시기에 정확한 시기에 좌뇌, 우뇌를 써야 하며 기억력 부분에서도 함께 교차하면서 떠오르게 해야한다는 것이며 뇌의 균형적인 사고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좌뇌와 우뇌의 균형적인 측면을 말하면서도 앞에서 언급한 사회성에 관여하는 우뇌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좌측대뇌가 지연 되었을 때에는 언어지연 등이 나타날 수 있으나 우측 대뇌가 지연되었을 때 나타나는 부분이 사회성 부분과 연관됩니다.상대방과 공감을 잘못하고 분위기 파악을 못하거나 공간인지 방향성 직감적인 큰 틀을 이해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며 핵심을 놓치는 융통성이 부족한 성향을 보일 수 있습니다.
감정을 억압하거나 친구와의 관계에서 부적절한 말을 했을 시에도 자신의 행동에 왜 틀렸는지 이해를 못하거나 관계유지에도 어려움을 겪는다면 게임놀이를 통해 치료적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게임놀이치료 심리적 기능>
게임놀이치료는 말 그대로 게임을 활용해 아이와 놀이를 통해 치료적으로 접근을 하는 것입니다. 게임을 통해 여러 가지 신뢰적인 심리적 개입을 할 수 있고 자기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에 게임놀이치료는 상담자와 아이의 긴밀한 의사소통을 하고 라포를 형성할 수 있고 게임이라는 규칙 하에 충동을 조절할 수 있고 불안을 해소할 수 있기에 공격성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또한 아이는 게임놀이를 진행하는 동안 인지적 강점과 약점 자기통제 결여 및 주의 집중능력 등의 증상과 억제, 무시, 회피 등 방어기제와 적응기제를 표현되므로 아이를 이해하는 것에 도움을 주며 아이는 게임의 규칙을 따르고 좌절에 대한 경험에 극복하며 자신감을 얻어 나아가 또래 관계적인 면에서도 타인의 정서 및 감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자폐스펙트럼과 좌우 뇌 불균형의 관계 – 아이를 바꾸는 시간 닥터 김지훈
안선정, 이영애 (2018). 게임놀이치료 시 학령기 초기 내담 아동들의게임놀이행동에 대한 내용분석. 한국놀이치료학회 Vol.21(No2)
이미지 출처: 유튜브, 구글 재사용 가능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류재석
온라인 상담 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