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평균선이란 말을 줄여서 이평선이라고도 합니다
5일선이라고 하면 오늘을 기준으로 5일간 주가(종가)의 평균가격을 선으로 나타낸 것이고
20일 선이라고 하면 오늘을 기준으로 20일간 주가(종가)의 평균가격을 선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위 그림 왼쪽 상단에 "1450"이란 숫자 옆을 보시면 "MA(종가,5)ㅡ"라고 써있는거 보이시죠?
그것이 5일선의 선 색은 검정색이라는 표시를 해준것이고 5일선을 보면 최근의 가격을 나타낸것이라
캔들을 형성한 라인과 비슷하게 움직입니다.
그쪽 라인을 더 보시면 "MA(종가,120)ㅡ"이라고 써진것의 줄 색을 보시면 연두색입니다.
차트상의 연두색 줄이 120일선을 나타내는것이고
당연히 120일간의 평균을 나타낸것이라 캔들들과의 위치와 거리가 좀 있죠..^^;;;
이평선은 단기 또는 장기 매매를 할때 매수가와 손절가의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또 지지를 해주는지 저항대를 형성하는지의 기준이 되기도 하구요..
이부분은 차차 공부하시며 자연적으로 습득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또 30분봉 5분봉 같은 캔들의 의미에 대해서 여쭤 보셨는데요
위의그림의 최상단 가운데 부분을 보시면 네모칸 안에 한글자씩 일,주,월,분,틱.. 이라고 되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위 그림은 그중 "일"자가 선택이 된 것이구요
말그대로 차트가 "일봉"을 보게 선택이 되어졌다는 것입니다.
일봉은 장이열린 9시부터 장이끝나는 시간인 오후 3시까지의 하루동안 움직인 모습을 나타낸것이고
30분봉을 선택하면 9시부터 9시 30분까지, 또는 9시 30분부터 10시까지... 이런식으로
30분단위로 움직인 가격을 시작가와 종가를 표시한 캔들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어제 한주식이 100원에 끝났으면 오늘은 100원부터 시작하겠죠?
그런데 10%로 상승해서 110원에 끝났습니다.
그럼 일봉은 100원부터 시작해서 110원까지 올라간 빨간색 기둥으로 표시된 장대 양봉의 캔들을 보여줍니다..
주봉은 한주간의 가격변동을 캔들 하나로 보여주고, 월봉은 한달간의 가격변동을 캔들 하나로 보여주는식입니다..
공부 열심히 하시고 성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