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살 빼려면...
복부비만을 줄이는 길은 적절한 식이요법과 유산소 운동뿐이다.
윗몸 일으키기를 열심히 하면 뱃살이 빠진다고 믿는 사람이 많은데, 잘못된 상식이다.
윗몸일으키기와 같은 근육운동은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매우 적다.
걷기나 달리기, 자전거 타기 같은 유산소운동을 해야 한다.
유산소 운동엔 이른바 [3-3-3 법칙]이 적용된다.
✦ 일주일에 3번 이상
✦ 한 번에 30분 정도씩(또는 땀이 흠뻑 날 정도)
✦ 3개월 이상 지속해야 된다는 것이다.
뱃살만을 빼는 운동은 없다. 일반적으로 남성은 아랫배, 몸통, 팔-다리, 얼굴 순서로 살이 찌며, 빠질 때는 그 역순이다. 따라서 뱃살은 항상 마지막에 빠지게 돼 있다. 그러나 훌라후프 돌리기나 골프 연습을 열심히 한 사람 중 허리가 쏙 들어갔다는 사람이 있다. 이것은 복부비만이 해소됐다기보단, 복부의 근육이 강화돼 배를 안으로 밀어 넣었기 때문이다. 복부 근육이 약한 사람은 배가 더 많이 나온 것처럼 보인다.
한편 사우나를 하면 체중이 줄지만, 그것은 지방이 아니라 체내 수분이 빠졌기 때문이다. 물을 마시거나 식사를 하면 곧바로 원래 체중으로 돌아간다. 복부 진동기를 이용해 배를 집어 넣으려는 사람도 많지만, 역시 수분만 빠지기 때문에 효과가 없다.
어떻게 아랫배를 없앨 수 있을까.
흔히 윗몸일으키기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사실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또 배를 열심히 주무르거나 가만히 누워있는 상태에서 기계가 운동을 시키는 것,
벨트로 배를 진동시키는 방법도 모두 아랫배를 줄이는 데는 효과가 없다. 사우나도 마찬가지다.
사우나 후 일시적으로 몸무게가 주는 것은 지방이 아닌 수분이 빠져나갔기 때문이다.
또 장속의 찌거기를 없애기 위해 관장을 하거나 장 세척을 하는 것은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지방제거술 역시 아무런 소용이 없다.
아랫배를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리 근육이나 허리 근육과 같이 큰 근육을 사용해 지속적으로 하는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같은 유산소 운동이다. 똥배를 줄이는 기본 원칙은 열량섭취를 줄이고 열량소모를 늘리는 것이다.
이를 위해 1주일에 4~5회, 1일 1~2시간씩 운동을 해야 한다. 흔히 굶어서 살을 빼겠다고 식사를 거르는 사람도 있으나 식사를 거르면 기초대사율이 떨어져 체내지방 축척량은 오히려 늘어난다. 세끼를 꼭 챙겨 먹고 다만 매끼 식사량을 줄이고 고열량 식품을 가급적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한방다이어트]복부 살빼기
' HC중앙일보헬스케어' 자료.
1. 작은 허리 돌리기
[방법]
1)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린다.
2) 두 손을 포개어 배꼽 아래에 두고 허리돌리기를 한다.
3) 무릎을 편 상태로 최대한 크게 돌린다.
4) 머리는 움직이지 않도록 시선과 함께 고정한다. 시선은 15°정도 아래. (좌우 3회씩 2번)
[포인트]
✦ 시선: 정면으로 15°정도 아래에 고정
✦ 손: 양손을 포개어 배꼽 아래에 둔다.
✦ 발끝: 항상 11자로 벌어지지 않도록 주의
✦ 무릎: 편 상태를 유지
[효과 및 주의사항]
✦ 엉덩이만 돌리지 않도록 주의
✦ 허리와 엉덩이가 돌아가면서 허리, 허벅지의 근육을 스트레칭 시켜 준다.
✦ 당기는 부위: 허리, 엉덩이, 허벅지 양쪽 바깥 부위
2. 큰 허리 돌리기
1) 다리를 어깨 넓이 2배로 벌린다.
2) 작은 허리 돌리기와 같은 방법으로 하되, 무릎을 굽혀가며 골반 안쪽까지 당겨지는 느낌이 나도록 허리를 최대한 크게 돌려준다.
3) 작은 허리 돌리기와 마찬가지로 머리와 시선을 고정한다. (좌우 3회씩 2번)
[포인트]
✦ 시선: 정면으로 15°도 정도 아래에 고정
✦ 손: 양손을 포개어 배꼽 아래에 둔다.
✦ 발끝: 항상 11자로 하고 벌어지지 않도록 주의
✦ 무릎: 약간 굽혀 돌린다.
[효과 및 주의사항]
✦ 역시 엉덩이만 돌아가지 않도록 주의
✦ 허리 아래쪽 부위가(허벅지, 종아리) 스트레칭 되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
✦ 당기는 부위: 양 허벅지 안쪽, 종아리, 허리
3. 태극 돌리기
[방법]
1) 다리를 어깨 넓이 2배로 벌리고 허리를 숙여 오른쪽 발 앞에 두 손을 포개 놓는다.
2) 팔꿈치를 쭉 펴고 몸을 최대한 신장시키도록 한다.
3) 손과 몸통 전체가 한바퀴 돌아 손이 왼발 앞까지 오면, 다시 오른쪽으로 크게 한바퀴를 돌려 오른쪽 발 앞까지 오도록 한다. (좌우 6회)
[포인트]
✦ 시선: 손끝
✦ 손: 양손을 포개고 팔이 당겨지도록 쭉 편다.
✦ 발끝: 항상 11자로 벌어지지 않도록 주의
✦ 무릎: 굽지 않게 쭉 편 상태를 유지
✦ 호흡: 팔이 올라갈 때 코로 들이마시고 내려갈 때 입으로 내쉰다.
[효과 및 주의사항]
✦ 종아리, 허벅지, 옆구리, 팔뚝까지 시원하게 스트레칭할 수 있다.
✦ 당기는 부위: 뒷 허벅지, 종아리, 팔뚝, 등, 옆구리, 배(활배근, 삼두박근)
4. 천근추
[방법]
1) 무릎을 굽혀 발을 들어 올린다.
2) 발은 엄지발가락이 바깥을 향하도록 사선으로 해서 무릎이 펴지게 뒤꿈치로 쭉 밀어준다.
3) 상체를 약간 뒤로 젖혀야 한다.
4) 차는 발쪽의 팔은 주먹을 쥐고 아래로 쭉 뻗어 낭심을 막는다. 반대 (각각 10회)
[포인트]
✦ 시선: 정면
✦ 타겟: 상대방의 명치
✦ 발끝: 밖을 향하게 함과 동시에 완전히 내 몸 쪽으로 꺾어 당긴다.
✦ 무릎: 차는 쪽은 굽혔다가 쭉 펴준다. 지지하는 발의 무릎은 자연스럽게 굽혀준다.
✦ 상체: 찰 때 약간 뒤로 젖혀 복부에 힘이 확실히 들어가게 한다.
✦ 힘(중심): 약간 앞으로 이동
[효과 및 주의사항]
✦ 종아리와 허벅지가 쭉 당겨지는 느낌이 나도록 하는 것이 올바르며 두 부위의 살빼기에 적합
✦ 당기는 부위: 뒷 허벅지, 종아리, 배(복직근, 대퇴사두근, 전경골근, 비복근, 넙치근)
5. 앞 제기차기
[방법]
1) 양손을 가슴 앞에 놓고 왼발을 아랫배까지 끌어올리고 오른손으로 왼발을 친다.
2) 이때 반대쪽 지지하는 다리는 굽혀준다.(계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