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카락은 단백질, 수분, pH 밸런스가 중요하다. 머리카락의 99%가 바로 단백질. 따라서 단백질이 적어지면 머리카락이 약해진다. 단백질은 대부분 음식에서 공급받기 때문에 심한 다이어트나 영양의 불균형은 머리카락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
또 촉촉한 모발을 만드는 수분은 머리카락 조직 중 콜텍스라는 조직에 저장되어 있는데, 이 조직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머리카락 자체의 pH는 4.5~6.5 정도로 약산성. 따라서 알칼리성 비누를 사용하면 머릿결이 나빠진다. 이 3가지 요인을 균형 있게 유지하려면 샴푸부터 영양팩까지 평소 헤어에 대한 올바른 케어가 중요하다.
머릿리결의 비밀을 알자
타고난 문제 머리 손질법
자신의 머릿결을 모르고 손질을 하면 아무리 노력 해도 원하는 헤어스타일이 나오지 않는다. 이럴 땐 자신의 타고난 머릿결의 성질을 정확히 파악해 올바른 손질법으로 말썽 많은 머릿결을 길들여야 한다.
1. 가늘고 힘이 없는 머리
선천적으로 모발이 약하고 힘이 없다. 따라서 젖었을 때 브러싱을 한다거나 드라이를 함부로 하면 모발이 빨리 상한다. 말릴 때 드라이어기를 사용하지 말고 타월로 누르듯이 말린다. 드라이어기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는 헤어 로션을 바른 후에 가장 약한 바람으로 드라이해준다.
2. 굵고 뻣뻣한 머리
모발이 두꺼워 쉽게 손상되지 않아 머리카락이 튼튼한 편이다. 하지만 그만큼 머리가 무거워 보이고 부드럽지 못한 것이 단점. 드라이하기 전 에센스를 뿌려 머리가 촉촉해 보이도록 하고 샴푸할 때는 마지막으로 식초 한 방울 넣은 물로 마무리를 한다.
3. 돌돌 말리는 곱슬머리
대부분의 곱슬머리는 부스스하게 일어나거나 머리끝이 잘 뻗친다. 일주일에 한두 번씩 트리트먼트제를 이용해 헤어팩을 실시하면 머릿결이 차분해져 지저분해 보이지 않는다.
4. 끈적이는 기름진 머리
기름기가 많다고 머리를 자주 감으면 자극이 생겨 두피와 모발이 오히려 손상되기 쉽다. 샴푸는 자주 하되 저자극성 제품을 사용해서 머리를 보호해주도록 한다. 린스는 샴푸 2회당 1회 정도로 사용한다.
샴푸부터 드라이까지, 단계별 헤어케어
1. 브러싱
브러싱은 두피에 쌓인 먼지와 노폐물, 비듬을 제거해주는 것은 물론 혈액의 흐름을 촉진시켜서 윤기 있는 머릿결을 만들어준다. 브러싱 은 뒤쪽에서 앞쪽으로, 왼쪽에서 오른쪽 순으로 한다.
2. 샴푸
물의 온도는 만졌을 때 따뜻한 38~40。C가 적당. 샴푸 후에는 충분히 헹구는 것이 중요하다. 샴푸는 이틀에 한 번이 적당하지만, 머리가 잘 가라앉는 사람은 하루는 샴푸, 다음날엔 트리트먼트를 바르고 깨끗이 헹구기만 하면 된다.
3. 린스
샴푸 후 모발의 물기를 털어내고 촉촉한 상태에서 린스를 손에 덜어 머리에 마사지한다. 두피에 린스가 남지 않게 깨끗이 헹구어낸다. 따뜻한 물로 헹구면 볼륨 있는 헤어스타일이 가능하고 곱슬머리나 퍼머머리는 찬물로 헹궈준다.
4. 트리트먼트
샴푸와 린스 후 모발을 가볍게 말린 다음 적당량의 트리트먼트를 모발에 바르고 2~3분 후 따뜻한 물로 헹구어낸다. 캡을 쓰고 시간을 늘리면 더 효과적. 한 번에 많은 양을 사용하는 것보다 적당량을 자주, 지속적으로 사용하자.
5, 타월로 말리기
젖은 머리를 충분히 말리지 않고 자게 되면 마찰에 의해서 모발이 손상을 입게 되므로 반드시 말리고 잔다. 말릴 때는 타월로 가볍게 두드리듯이 해서 물기를 없앤다. 올이 촘촘하고 소재가 부드러워 수분 흡수율이 좋은 타월을 사용한다.
6. 드라이
우선 머리 전체에 헤어 로션을 발라 뜨거운 드라이어 바람으로부터 모발을 보호한다. 드라이를 할 때는 모발에서 10cm 이상 떨어져 사용하고 한 곳에 오래 대고 있지 않도록 한다. 마르기 힘든 머리 뿌리부터 건조시킨다.
지성 모발에 효과적~
식초 린스
1ℓ의 물에 사과 식초나 과일 식초 2티스푼 정도를 섞어 샴푸 후 린스제로 사용한다. 특히 지성인 머리에 좋다.
푸석한 머릿결을 윤기 있게~
레몬 린스
레몬 1/2개를 썰어 즙을 낸 후 물 1ℓ에 타서 린스로 사용한다. 손상된 머릿결을 윤기 있게 만들어준다.
거칠어진 머릿결에 효과적~
마요네즈+요구르트
마요네즈 1큰술과 요구르트 50ml를 잘 섞는다. 퍼머를 한 후 머릿결이 거칠어졌다고 느낄 때 이 천연팩을 하면 효과적이다.
1. 샴푸를 한 후 물기를 어느 정도 제거한 다음 재료를 두피까지 골고루 바른다.
2. 영양팩이 고루 스며들도록 머리에 비닐캡을 쓴 채 약 20분 동안 기다린다.
3. 따뜻한 물로 깨끗하게 여러 번 헹궈내고 타월로 물기를 제거한다.
머리에 윤기를 ~
계란 노른자+포도주 하시면됩니다..
※만드는 법
계란 노른자를 포도주 한 컵에 넣고 노른자가 잘 풀어지도록 젓는다.
※사용법
샴푸로 머리를 감은 후 계란 노른자가 섞인 포도주를 머리에 고루 바른 다음 15분간 비닐캡을 쓰고 있다가 따뜻한 물로 깨끗이 헹군다.
머리의 불순물이 거품에 묻어 떨어지므로 거품은 충분한 것이 좋다. 이때 머리 위에 샴푸를 바르고 거품을 내려고 하지 말고 손에서 충분히 거품을 낸 다음 머리 구석구석에 바르는 것이 좋다. 풍부한 거품과 함께 두피를 마사지한다는 느낌으로 손가락을 퉁기듯 가볍게 쥐었다 놓는 것이 좋다.
손상된 머리 응급 손질법
갈라지고 끊어지는 머리
1. 갈라진 머리를 그대로 두면 계속 진행되기 때문에 발견 즉시 자르는 것이 좋다. 갈라진 곳만 자르지 말고 갈라진 곳 윗부분까지 자르도록 한다.
2. 머리카락이 건조한 상태가 계속되면 더 큰 손상이 예상되므로 트리트먼트로 보습 효과를 준다. 트리트먼트를 바르고 스팀 타월을 하면 효과가 더 좋다.
염색으로 손상된 머리
1)우유 500ml와 달걀 흰자 2개를 섞어서 샴푸한 머리에 바르고 비닐캡을 씌워 손상된 머리에 영양을 공급하도록 한다. 10~15분 후에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2)염색을 한 후에는 자외선에 의해 모발 색상이 퇴색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외출시 자외선차단 효과가 있는 트리트먼트 스프레이를 뿌려주면 좋다.
푸석푸석한 머리
1. 머리가 젖어 있을 때는 모발이 약한 상태이므로 브러싱을 하기 전에 머리에 헤어 로션이나 크림을 바르고 완전히 말린 다음 브러싱하도록 한다.
2. 이마부터 시작해서 머리 뿌리부터 끝까지 한 번에 빗도록 한다. 늘 빗는 방향으로만 하지 말고 골고루 브러싱되도록 방향을 바꿔가면서 한다.
머리 감을 물의 온도는 체온보다 약간 높은 37℃ 정도가 정답. 손을 대보았을 때 약간 따뜻한 정도면 OK. 너무 뜨거운 물로 머리를 감으면 두피에 남아 있어야 할 기본 유분기마저 제거된다. 이러면 머릿결이 거칠어지고 푸석푸석해지기 쉽다.
아름다운 머릿결 만드는 평소 습관
충분한 영양 섭취
모발의 건강을 위해서는 좋은 식품을 충분히 섭취해주어야 한다. 잘 빠지고 끊어지는 약한 모발에는 비타민 E가 풍부한 우유나 시금치, 계란 노른자 등이 좋다. 또한 비듬이 없는 청결한 모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B1 식품인 땅콩, 보리, 현미 등을 많이 섭취해준다.
자외선으로부터 보호
두피는 장시간 햇빛에 노출되면 딱딱하고 건조해지며 혈액 순환이 나빠져 모근에 영양분이 골고루 공급되지 못한다. 모자를 쓰거나 자외선 흡수제가 들어 있는 헤어 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잠자기 전 허브 티 한 잔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성호르몬 분비의 불균형을 가져와 피지 분비를 증가시켜 비듬이 많이 생긴다. 잠자기 전 허브 티를 한 잔 마시면 신경이 안정돼 호르몬의 작용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준다.
두피 마사지
머리 감을 때 두피 마사지를 같이 해주면 모공까지 깨끗해질 뿐만 아니라 두피의 혈액 순환 촉진에도 도움이 돼서 윤기있고 건강한 모발을 가질 수 있다.
첫댓글 퍼가요
펌이여^^
저두 가져가요^^*
좋은 정보네요 스크랩 해갈께요^^
퍼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