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과 효율성: 유럽의 국방 역량 강화
2024년 2월 28일|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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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국가들은 지역 지정학적 변화에 대응하여 국방비 지출을 늘리고 있습니다. 중요한 고려 사항은 제약 조건, 장기적인 탄력성 및 협업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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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9페이지)
수십 년이 흐른 뒤 글로벌 지정학적 긴장이 다시 대두되면서 유럽의 안보 환경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유럽 국가들은 30년 동안 국방비를 삭감한 이후 안보를 보장하기 위해 다시 한번 국방력을 재건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평화와 시민의 복지가 국가의 주요 목표인 반면, 안보는 전제 조건으로 다시 등장했습니다. 유럽이 교육, 혁신, 의료, 인프라 등 다른 우선순위에 상당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효율성과 효율성을 높여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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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많은 NATO 국가들은 국방비를 늘리겠다고 약속했습니다.2유럽 국가들도 장비와 소모품을 보내거나 우크라이나의 공공 서비스 지속을 지원함으로써 우크라이나에 상당한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예를 들어, 2024년 2월 초 유럽연합(EU)은 우크라이나에 500억 유로의 추가 지원 패키지에 합의했습니다.삼2023년 대부분의 국가는 NATO 회원국이 설정한 국방비 지출 목표인 2%를 아직 달성하지 못했습니다.4McKinsey 분석에 따르면 유럽 NATO 국가의 절반 이상이 2025년에 이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NATO는 2023년 4월에 핀란드가 가입하고 스웨덴이 가입하는 등 확대되고 있습니다.5
미래 전투 항공 시스템, 주 지상 전투 시스템 등 유럽의 군사 능력 개발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이니셔티브가 계속 진행되고 있으며, 유럽 스카이 쉴드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15개 이상의 유럽 국가가 다층 시스템 개발을 위해 힘을 합쳤습니다. 대공 및 미사일 방어 시스템.6그리고 2023년 5월, 우크라이나에 대한 탄약 공동 조달은 회원국 중 처음으로 공동으로 방산물자를 획득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7
본 글에서는 유럽 NATO 국가들의 국방비 삭감 기간이 국가의 역량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국방비 지출 증가 계획이 유럽의 국방 공급 기반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살펴봅니다. 우리는 이들 국가가 새로운 지출 약속을 통해 시민의 생명과 생계의 안전을 보장하면서 유럽의 국방과 안보를 강화하는 데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고려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식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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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배당' 시대 끝났다, 다음은?
1992년 이후 유럽의 국방비 지출은 과거 이전 기간보다 낮았습니다. 누적 차이는 약 8조 6천억 달러입니다(도표 1). 또한 우리의 분석에 따르면 지난 30년 동안 유럽 NATO 국가들은 동맹이 규정한 GDP의 2% 목표를 달성했을 경우보다 1조 6천억 달러를 적게 지출했습니다. 2023년 7월 기준 NATO의 공식 추정에 따르면 10개 유럽 NATO 회원국(에스토니아, 핀란드, 그리스, 헝가리,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폴란드,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영국)은 2023년 2% 목표를 달성하거나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8
전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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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지출 감소는 "평화 배당금"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평화배당 효과의 정확한 규모는 대중과 학계의 논쟁거리였지만, 군사비 지출 감소로 인해 유럽 정부는 국내 경제 개발과 보건 및 교육 우선순위에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9정부는 계속해서 경제 및 안보 우선순위를 중심으로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 몇 년 동안 유럽 경제의 새로운 취약성이 드러났고 이를 해결하려면 "경쟁력을 위한 유럽 의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할 것입니다.10동시에, 해당 분야가 새로운 안보 시나리오에 직면해 있으므로 유럽의 국방 및 안보 역량에 대한 투자가 필요할 것입니다.
우리의 분석에 따르면 이전의 낮은 수준의 지출은 유럽의 군사 능력에 다양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 1992년 이래 현역 군사 장비의 재고는 일부 범주에서 절반 이상 감소하는 등 감소했습니다. 반면 현대 플랫폼은 1992년의 것과 비교하여 훨씬 더 성능이 뛰어나고 일반적으로 더 비쌉니다.11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잠재적으로 배치되거나 억제 요소로 사용될 수 있는 군사력의 규모는 현대 장비를 사용하더라도 여전히 중요합니다.12
- 주요 군사 플랫폼의 가용성은 지정된 목표 수준보다 낮습니다. 이는 배치할 수 있는 실제 병력의 수가 헤드라인 재고 수준이 제시하는 것보다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13
- 현재 사용 중인 시스템은 약 30년 또는 그 이상 전에 처음 도입된 세대에 속하는 장비의 상당 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육상 시스템의 경우 유럽 전체 시스템의 약 50%가 1990년 이전에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육상 기반 항공 시스템의 경우 이 수치는 최대 80%입니다. 해군 영역에서는 지뢰전 및 수륙양용 함정의 약 40%, 잠수함의 약 50%가 1990년 이전에 도입된 장비 세대에서 유래합니다. 항공 영역에서는 이것이 항공 시스템의 약 35%를 차지합니다.14
- 단편화된 조달 환경은 근본적인 지출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듭니다. 또한, 인수 결정은 국내, 지역 및 글로벌 공급업체가 혼합되어 있는 개별 국가에서 현지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추가 사양을 통해 결정됩니다. 이는 비효율성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유럽 전역의 무기 시스템의 다양성을 증가시켜 상호 운용성, 합동 작전, 훈련 및 유지 관리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자료 2).
전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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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편적인 접근 방식으로 인해 미국에 비해 플랫폼 수준(항공기, 탱크, 선박)에서 경쟁하는 유럽 공급업체가 2~3배 더 많아졌습니다.15최근 국방 태세가 전환되기 전인 2021년 평균적으로 유럽의 주요 방산업체는 미국 평균 방산업체 매출의 30%를 기록했고 영업이익률은 약 2~3%포인트 정도 낮았습니다.16우리는 유럽 기업 환경의 다른 부문에서도 유사한 분석을 발견했습니다.17국방 R&D에 할당된 국방 지출의 비율로 측정되는 미래 기술에 대한 투자는 2016년까지 감소하다가 2021년에 4%를 약간 넘는 수준으로 정점에 달했습니다.
하위 시스템 및 구성 요소 수준에서도 전기 광학, 전자전, 항공 구조물과 같은 분야에서 상당한 조각화가 나타납니다. 협력과 공동 조달이 적으면 프로그램 규모가 작고, R&D 노력이 중복되고, 규모의 경제가 제한되며, 이는 결국 유럽 방위 산업 생태계의 상대적으로 높은 비용에 기여하고 방위 산업의 국제 경쟁력도 제한할 수 있습니다.18
국방비 지출은 늘어날 것이다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유럽 NATO 회원국들은 향후 몇 년간 국방비에 훨씬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19실제 지출이 유럽 정부의 최신 발표와 일치한다면, 우리의 분석에 따르면 누적 국방 지출은 2022년에서 2028년 사이에 7,000억~8,000억 유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유럽의 총 지출은 2028년에 연간 최대 5,000억 유로에 달할 수 있습니다(도표 3).
전시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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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이전 지출 수준에 비해 눈에 띄게 증가한 것이지만, 지난 30년간의 투자 감소로 인한 잔고를 상쇄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추가 예산을 할당할 때 유럽 NATO 파트너는 준비 태세 강화, 고갈된 장비 및 보급품 재고 수준 복원과 같은 단기 목표와 미래 방어 능력에 대한 투자 및 회복력 향상과 같은 장기 목표의 균형을 맞춰야 할 수 있습니다. 공급망과 산업 기반.
미래 역량에 대한 계획된 투자에는 파괴적 기술 개발에 대한 상당한 투자가 포함될 가능성이 높으며, 기존 기술과의 통합은 물론 속도에 맞춰 수행될 것입니다. 지난 20년 동안 사용해 온 조달 절차와 생산 능력은 이렇게 급변하는 우선순위를 충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유럽 가속화: 새로운 시대를 위한 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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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방위 산업에 대한 시사점
우크라이나 침공은 전쟁의 미래와 그에 대비하는 방법을 정의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탄약 및 첨단 무기 소비 규모와 이러한 성격의 충돌로 인해 전 세계 공급 능력이 부족해졌습니다. 또한 포병과 같은 기존 기술 활용의 필요성을 강화하고 모든 크기와 유형의 무인 항공기(드론)와 같은 새로운 기술의 중요성을 부각시켰습니다.20; 사이버의 중요성21및 우주 도메인22; 초고속 지능융합과 전파의 힘23; 전자전의 역할 및 관련 대응책.24일반적으로 공중 및 미사일 방어는 군사 능력, 민간인 및 인프라를 보호하는 중요한 방법으로 남아 있습니다.25
또한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군사 및 상업 기술 혁신의 속도와 폭이 증가하여 국방 및 민간 목적 모두에 사용할 수 있는 이중 용도 기술이 개발되었습니다. 군대를 위한 민간 기술.26
제한된 생산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유럽 방위 산업 기반이 발전한 수십 년이 지난 후, 이제 우리는 급속한 생산 능력 확장을 고려하는 기업의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 수십 년 동안(1990년 이전 포함) 사용된 장비의 점유율을 고려할 때 방산 고객은 산업계의 총 용량 증가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를 통해 비축량을 늘리고 빠르게 노후되는 장비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27
이 외에도 수입 기성 장비를 포함하여 유럽 전역에서 견딜 수 있는 엔지니어링 및 제조 공급망(방위 및 비방위 모두)의 역사적 강점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럽은 즉각적인 보안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단기적으로 필요할 수 있는 기성 장비를 신속하게 수입하는 것과 현지 인력을 강화하고 안보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한 국내 역량을 구축하는 것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찾아야 합니다. 장기적으로.
이를 염두에 두고 일부 정부는 국제 기업이 국내 산업 기반에 직접 투자하도록 보다 엄격한 요구 사항을 요구하는 동시에 신규 지출의 더 많은 부분을 현지에서 배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럽은 비용 절감, 생산 속도 향상, 탄력적인 산업 조직을 가능하게 하는 데 필요한 산업 규모를 달성하는 방법에 대한 과제에 여전히 직면해 있습니다.28
유럽은 여전히 비용 절감, 생산 속도 향상, 탄력적인 산업 조직을 가능하게 하는 데 필요한 산업 규모를 달성하는 방법에 대한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유럽의 미래 방위산업 역량을 형성하는 중요한 고려사항
현재 진행 중인 유럽 국방 변혁의 규모와 기존 제약을 고려할 때, 유럽 정부와 유럽 방위 산업 모두 다음 질문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플레이어 간 협업
최근 지정학적 변화로 인해 유럽 국가들은 국방비 지출을 재평가하게 되었습니다. 유럽은 적절한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현명하게 투자하고, 기존 기술을 보완하는 새로운 기술을 채택함으로써 미래 국방 및 안보의 안정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시민의 평화를 가장 중요한 전제 조건으로 보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