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권 광역철도 정보 그림 모음입니다.
예비타당성조사 기준이며
실제 기본계획에서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구미-동대구-경산이며
추가 선로 없이, 기존 선로를 일반철도와 공용합니다.
현행 중앙선과 같은 방식입니다.
노선도입니다.
102는 왜관공단역
103은 서대구역
104는 3호선 달성공원역 환승역 입니다.
노선도입니다. 아래 나온 역에 다 정차하는게 아닙니다.
정차역은 위 노선도를 보시면 됩니다.
구미역입니다, 한때 KTX 진입때문에 승강장이 매우 긴데
남는 북쪽으로 일부를 저상홈화합니다.
이렇게 저상홈 고상홈을 병렬로 안놓고, 직렬로 놓는 방법은
예전 1974년 수도권전철 도입당시 안양역, 부곡역(현 의왕역) 등에서도 쓰던 방식이고,
근래에는 덕소역에서도 볼 수 있으며
현재 지평역도 이 방식으로 준비중입니다.
회차선이 본선 사이에 Y자로 있는게 아니라서
회차를 하려면 평면교차를 해야 합니다.
왜관역입니다
왜관역은 KTX도 안들어왔는데 승강장이 매우 길죠.
그래서 역시 한쪽에다가 고상홈을 만듭니다.
대구역도 한쪽에다가 저상홈을 만듭니다.
동대구역은 북측에다가 몰아서 만듭니다.
이때문에 하행은 상관없지만, 상행은 평면교차를 해야 합니다.
평면교차를 안하려면 상행(구미방면) 플랫폼은 남쪽에, 하행(경산방면) 플랫폼은 북쪽에 두는게 나을텐데
굳이 평면교차를 감수하며 북측에 두는 이유는 명확하지 않네요.
동대구 검수고 진입용이나, 향후 대구선 하양 방면의 전철 연장을 고려한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경산역은 남동측에 단선승강장을 만들고, 회차선 겸 주박선을 사용합니다.
경산역 역시 회차할때 평면교차를 해야 합니다.
나머지 중간신설역 (사곡, 왜관공단, 서대구, 달성공원(3호선 환승역))은 모두 동일구조입니다.
현재 중랑역 구조와 같지요.
건늠선을 앞뒤에 설치하는데
역에 들어갈때 배향으로 설치합니다.
대향으로 설치하면 분기기 방향이 잘못되었을때
반대방향으로 바로 들어가게 되어 위험하다고 하는것 같네요.
달성공원역은 3호선 역과 거리가 멀어서 환승거리가 길어질 것 같습니다.
북구청역과 달성공원역 거의 중간에 있는데, 거리는 달성공원역쪽이 조금 가깝습니다.
- 환승통로 만드는게 부담되면 소프트환승으로 하는 방법도 있고
- 두 역간을 왕복하는 버스노선을 강화하는 방법도 있으며 (북구청역-신설역-원대공원역 반복운행)
- 경부선 교차점에 3호선 역을 새로 세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첫댓글 현재 달성공원역은 사업비 증가로 건설이 보류됐다고 합니다.
대구역도 그렇고 동대구역도 8량 정차점 앞으로 허전한데 광역전철로 대비한 건 맞네요...
사업비증가를 이유로 환승역 지을 수 있는 위치를 우선적으로 보류한건 여러모로 뻘짓같네요.
수요가 불분명하기 때문입니다.
@페다이킨 거참 환승역만큼 수요보장되는데가 어딨다고요
걍 단순예산짜르기 전형이네요.
@kk0192 환승 거리가 길어서 환승 저항도 있고, 대구역과 가까운 점도 있어서 수요가 불분명한 건 사실입니다.
사업비가 당초 계획보다 68% 늘어났기 때문에 역 전체를 다 세울 수 없습니다.
@페다이킨 요금을 올려도되죠. 어차피 통합환승제도 아니잖아요. 아무리가깝다한들 북서부에서 갈아타기엔 그 위치가 최적이고요. 동묘앞처럼 환승위해서 대구3호선도 역 신설하면되죠.
@kk0192 요금 문제는 아직 확정된 거 하나도 없습니다.
역 신설이 말처럼 쉬운 게 아닙니다. 원대지하차도 앞에 분기기가 있는데다 지하차도 때문에 역을 새로 지을 자리도 충분하지 않아요.
그리고 그렇게 세우려면 예산도 확보해야 하는데, 그 예산은 어디서 가져옵니까? 가뜩이나 사업비가 반 이상 증가해서 사업 자체가 좌초될 판에 놓여 있는데, 어떻게 역을 하나 더 세운단 말인가요?
지금 사업비가 증가했고, 수요가 불분명해서 달성공원역을 포함한 역 두 곳의 건설이 보류된 상태입니다. 낙관적으로 볼 일이 아녜요. 다 지으려면 예산부터 확보해야 합니다.
@페다이킨 제도적문제가 크네요. 그냥시설개량명분으로 스리슬쩍 여러역 혹은 개별역 고상홈 올리고 신역개별로 짓고 열차도입하면될걸. 대만도 일반열차 첩운화(메트로화)하는걸 왜 한국이 못하는지 이해 안갈뿐이네요. 여담인데 그런거보면 통일호 비둘기호를 전동차전환안하고 단순폐지한게 엄청 아깝네요.
용문역은 고상홈과 저상홈이 따로 존재합니다. 덕소역이 아닌지요?
답글 감사합니다. 말씀하신게 맞습니다.
경부선 왜관역, 대구역, 동대구역의 승강장이 8량 새마을호 열차의 2배만한 병결때문에 중저상홈승강장이 길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