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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 도 자 료 | | ||
배포일시 | 2016. 8. 26(금) 총 4매(본문 3) | |||
국토교통부 | 철도건설과 철도운영과 | 담 당 자 | ∙철도건설과장 고용석 사무관 유연형 철도운영과장 주종완 사무관 이재연 ∙☎ (044)201-3950, 3952, 3970, 4774 | |
철도시설공단 | 광역민자철도처 | ∙광역민자철도처장 석호영, 부장 최원일 ∙☎ (042) 607-3381, 3942 | ||
한국철도공사 | 광역계획처 | ∙광역계획처장 이강봉, 부장 양태훈 ∙☎ (02) 3149-3633, 3646 | ||
보 도 일 시 | 2016년 8월 29일(월)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통신·방송·인터넷은 8. 28(일) 11:00 이후 보도 가능 |
수도권 동남부“성남~여주 복선전철”9.24일 개통
-추석기간(9.13~18) 무료임시열차 운행, 9월 24일 영업운행 시작-
□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경기 성남․판교를 출발하여 광주와 이천, 여주를 오가는 경강선(성남∼여주) 복선전철 건설사업을 완벽하게 마무리하고, 종합시험운행 등 안전한 열차운행을 위한 모든 절차가 이루어져, 수도권교통카드개선시스템 개선이 완료되는 다음달 개통식(9.23 15:00, 여주역)을 거쳐 9월24(토)일부터 본격 영업운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ㅇ 본 노선의 개통으로 수도권 동남부지역의 급속한 성장에 따라 제기되고 있는 서울 및 주변 도시간 수송수요 증가에 대비한 철도망의 확충으로 광역 교통문제를 해소하고
ㅇ 국가철도망계획에 의한 광역철도망과 간선철도망이 연계구축 됨에 따라, 이매․판교역에서 분당선, 신분당선과 환승이 가능하게 됨으로서 수도권 진출입 편의성이 확보되어 지역간 교류와 지역 균형 발전이 더욱 촉진 될 것으로 기대된다.
□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이 시행한 본 사업은 성남∼여주간 57km 구간을 복선전철로 건설하는 사업으로서, ’02년 12월 기본계획을 마련한 이후, 총사업비 1조 9,485억원을 투입하여 지난 ’07년 11월 노반공사를 착공한 이래 약 8년 10개월 간에 걸쳐 공사를 시행하여 개통에 이르게 되었으며
ㅇ 본 노선에는 성남시 2개, 광주시 4개, 이천시 3개, 여주시 2개 등 총 11개의 역이 새롭게 만들어 졌으며, 각 지역의 유래와 특성을 반영한 역사 외관 이미지와 타 교통수단과의 연계시설 확충 및 현대화로 각 도시의 랜드마크가 되도록 건축하였다.
ㅇ 또한, 장래 이천∼충주∼문경, 여주∼원주, 원주∼강릉, 월곶∼판교, 수서∼광주 및 평택∼부발 등의 노선과 연계됨으로서 간선철도기능과 광역도시철도 기능을 동시에 수행 가능하게 되어 거점 도시간 인적 및 물류 교류에 비약적인 발전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 되며
ㅇ 현재 버스로 두시간 정도 소요되던 판교∼여주간 이동 시간이 개통되는 철도 이용시 약 48분으로 대폭 단축됨에 따라 수도권 동남부 지역주민의 교통편의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
□ 한편,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는 추석을 맞이하여 예상되는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지역주민의 전철교통편의를 위하여 본격 영업운행에 앞서, 추석기간 동안 무료로 임시열차를 운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ㅇ 이번 임시열차는 9월13일부터 9월18일까지 6일간 판교 및 여주역에서 출발하여 매일 09시부터 18시까지 1시간 간격으로 운행하며, 전 역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 국토교통부 강호인장관은경강선(성남∼여주)이 개통되면 수도권 및 광주, 이천, 여주 등 수도권 동남부 지역간 접근성이 대폭 개선되어 지역경제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으며, 특히 향후 연계노선 개통 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 유연형 사무관(☎ 044-201-395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 |
| “성남~여주 복선전철”사업개요 |
□ 사업개요
ㅇ (사업내용) 성남∼여주간 57.0km 복선전철 건설
ㅇ (사업기간) 2002년 ∼ 2016년
ㅇ (총사업비) 1조 9,485억원 (국고 100%)
ㅇ (추진공정) ‘16.8월 현재 99.8%
〔주요 사업내용〕
구 분 | 시설 규모 | 비 고 | |
노반 | 토 공 | L= 18.1km | 복 선 |
터 널 | L= 29.1km | 복 선 | |
교 량 | L= 9.8km | 복 선 | |
정거장 | 11개소 | 판교, 이매, 삼동, 경기광주, 초월, 곤지암, 신둔도예촌, 이천, 부발, 세종대왕릉, 여주 | |
차량기지 | 1개소 | 부발 | |
연 장 | L= 57.0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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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 도 | L= 57.0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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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 신호, 통신 | 1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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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진경위
ㅇ '98. 3~'98.10 : 타당성조사 (BC=1.24 서울대공학연구소)
ㅇ ‘03. 6~‘06.12 : 기본 및 실시설계 (철도시설공단)
ㅇ ‘15.12.31 : 각 분야별 주요 공정 완료
ㅇ ‘16. 4. 5~8. 2 : 종합시험운행 시행 완료
□ 개통식(예정)
ㅇ 일시 및 장소 : ‘16.9.23(금) 15:00~ / 여주역
ㅇ 주 빈 : 국토교통부장관
ㅇ 참석대상 : 주민, 지자체장 및 지역구 의원 등 약 500~700명
첫댓글 큰 집에서 귀경할때 요긴하게 이용할 수 있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판교, 경기광주, 부발역을 제외하고 전 역사 KN 위탁 관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