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윈(Jack Ma)이 알리바바를 '전복'시킨다: 답은 없지만 방향은 있다
https://cn.ntdtv.com/gb/2024/05/08/a103878521.html
마윈(Jack Ma)이 알리바바를 '전복'시킨다: 답은 없지만 방향은 있다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은 활력을 잃어가는 알리바바를 활성화시키려는 시도로 1년 만에 중국으로 돌아와 지난 10년 가까이 알리바바 그룹의 중요한 전략을 거의 뒤집을 뻔했다. 사진은 2018년 9월 19일 저장성 항저우에서 열린 윈치 회의에서 마윈이 연설하는 모습입니다. (게티 이미지를 통한 STR/AFP)
베이징 시간: 2024-05-09 04:43
페이스 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중국어 번체
[신당통신, 베이징 시간, 2024년 5월 9일] 알리바바가 소유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티몰(Tmall)은 최근 오랫동안 비판을 받아온 사전 판매 메커니즘을 폐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 이는 알리바바의 개혁 조치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그리고 자신을 저장합니다. 알리바바는 최근 몇 년간 어려움을 겪었다. 창업자 마윈(Jack Ma)은 한동안 경영에서 물러난 듯했다가 조용히 복귀했다. 알리바바 그룹은 처음에는 분할되었다가 자주 재편성되었으며, 외부 세계에서는 마윈이 알리바바를 ' 전복 '시키고 있다고 농담했습니다.
12년 전 티몰이 처음으로 사전 판매를 시작한 이후 이 관행은 중국 전자상거래 업계에서 빠르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사전 판매 시스템을 통해 플랫폼은 사전에 주문을 확정하고 시장을 선점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판매자가 판매를 통제하고 재고 축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지만 소비자에게는 아무런 이익도 주지 않습니다.
'사기'를 회복하기 위해 알리바바는 지난 1년 동안 변화를 시작했으며 새로운 방향을 찾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과거 알리바바 플랫폼에서 가맹점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던 것에서 '고객 우선' 자세로의 전환은 단지 하나의 단계에 불과합니다.
현 알리바바 회장인 조 차이(Joe Tsai)는 최근 중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3년 동안 알리바바의 사기가 나빴다고 인정했다. 우리가 실제로 누구인지 잊어버렸나요?”
Tencent는 Jack Ma가 중국으로 돌아온 이후 지난 1년 동안 "Alibaba는 지난 10년 동안 중요한 전략을 거의 뒤집었고 Jack Ma는 모든 핵심 노드에 깊이 관여했습니다"라고 보도했습니다.
수년간 해외에 있었던 마윈(Jack Ma)이 지난해 3월 26일 갑자기 항저우에 나타나 그가 조용히 중국으로 돌아왔다는 사실을 외부 세계에 알렸다. 불과 이틀 뒤 알리바바 그룹은 '1+6+N' 분사의 '대수술'을 발표했고, 두 달 뒤 알리바바의 6개 주요 하위 그룹 이사회가 확정됐다. 외부 세계는 이 변화가 마윈이 개인적으로 주도한 것이라고 만장일치로 믿고 있으며, 이것이 그가 조용히 중국으로 돌아온 주된 이유이다.
알리바바가 자생을 위해 개혁을 단행하는 동안 또 다른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핀둬둬(Pinduoduo)는 실적 급등을 경험하며 필사적으로 국내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Douyin, JD.com, Pinduoduo, Kuaishou 등 신흥 전자상거래 기업에 둘러싸여 치열한 저가 경쟁에 직면한 알리바바의 타오바오도 “타오바오는 라이브 스트리밍 쇼핑보다 저렴하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채널에 광고 콘텐츠를 넣기 시작했습니다. .”
타오바오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다시 사로잡기 위해 수백억 달러를 들여 단편 드라마를 제작했습니다. 타오바오가 최근 발표한 '100억 오페라 타오바오 계획'에 따르면 플랫폼은 브랜드 맞춤형 드라마에 수천만 달러를 투자해 10억 개 이상의 트래픽을 지원하고 인기 IP, 연예인, 주요 전문가들과 함께 단편 드라마 콘텐츠를 공동 제작할 계획이다. , 등. . 타오바오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20편이 넘는 단편 드라마를 론칭했다.
Pinduoduo의 시장 가치가 Alibaba를 능가했을 때 Jack Ma는 그룹 내에 이메일을 보내 " AI 전자 상거래 시대"가 이제 막 시작되었음을 선언했습니다.
알리바바는 활력을 잃고 있는 알리바바 그룹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AI 전자상거래를 구축할 예정이다 . 그리고 방금 분리되었던 여러 부분을 다시 결합했습니다.
전 알리바바 직원인 오우더장(Ou Dezhang)은 자신의 공개 계정에서 마윈이 작년에 알리바바의 각 사업 부문 관리자들에게 AI 전자상거래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같은 질문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마윈은 "답은 없지만 방향은 있다. 답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편집자: 리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