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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향기로운 세상 원문보기 글쓴이: 수정고드름
호에 대한 참고문헌을 요약해 보면
사람이 본이름이나 자(字) 외에 허물없이 부를 수 있도록 지은 이름.
호는 2종 이상의 이름을 가지는 풍속〔複名俗〕, 또는 본이름 부르는 것을 피하는 풍속(實名敬避俗)에 그 근원을 두고 있다.
중국의 경우, 호의 사용은 당대(唐代)부터 시작하여 송대(宋代)에는 보편화되었고, 우리 나라에서도 삼국시대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원효(元曉)의 호는 ‘소성거사(小性居士)’, 효자인 성각(聖覺)의 호는 ‘거사(居士)’, 낭산(狼山) 아래 살던 음악가의 호는 ‘백결선생(百結先生)’이라 하였다는 기록으로 보아 알 수 있다.
이러한 호는 자신이 짓기도 하고, 남이 지어 부르기도 하였다.
오늘날도 마찬가지다. 호는 아호(雅號)와 당호(堂號)로 나누기도 한다. 아호는 흔히 시·문·서·화의 작가들이 사용하는 우아한 호라는 뜻으로 일컬음이요,
당호는 본래 집(正堂과 屋宇)의 호를 말함이나, 그 집의 주인을 일컫게도 되어 아호와 같이 쓰이기도 한다.
호를 짓는 기준에 대해 이규보(李奎報)는 그의 ≪백운거사어록 白雲居士語錄≫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 바 있다.
“거처하는 바를 따라서 호로 한 사람도 있고, 그가 간직한 것을 근거로 하거나, 혹은 얻은 바의 실상을 호로 한 사람들도 있었다.”
여기서 세 가지 기준을 볼 수 있는데, 신용호(申用浩)는 이 세 가지 기준에, “자신이 목표로 삼아 도달한 경지나 지향하고자 하는 목표와 의지에 따라서 호를 짓기도 한다.”는 한 가지를 더하여, 네 가지 기준으로 들어 말한 바 있다.
① 소처이호(所處以號):생활하고 있거나 인연이 있는 처소로 호를 삼는 것,
② 소지이호(所志以號):이루어진 뜻이나 이루고자 하는 뜻으로 호를 삼는 것,
③ 소우이호(所遇以號):처한 환경이나 여건을 호로 삼는 것,
④ 소축이호(所蓄以號):간직하고 있는 것 가운데 특히 좋아하는 것으로 호를
삼는 것 등의 네 가지가 곧 그것이다.
이러한 기준에 따라 스스로 호를 짓기도 하고, 부모나 스승·친구가 호를 지어주기도 하여, 사람에 따라서는 한 사람이 여러 가지의 호를 쓰기도 한다.
이미 고려시대의 이규보는 여섯 개의 호를 갖기도 하였다. ‘백운거사’·‘삼혹호선생(三酷好先生)’·‘지지헌(止止軒)’·‘사가재(四可齋)’·‘자오당(自娛堂)’·‘남헌장로(南軒丈老)’ 등이다.
우리 나라에서 가장 많은 수의 다양한 호를 사용한 이는 김정희(金正喜)이다. 오제봉(吳濟峯)이 조사, 수집한 ≪추사선생아호집 秋史先生雅號集≫에 의하면 무려 503개나 된다.
김상옥의 대표적인 호는 ‘초정(艸丁)’이고, 한때는 그의 집 이름〔堂號〕인 ‘초초시실(艸艸詩室)’을 따라서 ‘초초시실주인(艸艸詩室主人)’이라는 6자 호를 사용하기도 하였다.
김상옥은 이 밖에도 20여 개의 호를 쓰기도 하여, 현대시인으로는 가장 많은 호를 사용한 이라 할 수 있다. 20세기에 들어서는 민족적인 자각과 자주적인 것을 추구하는 시대적인 기운에서 한자가 아닌 순수한 우리말로 호를 짓는 경향도 있었다.
주시경(周時經)의 ‘한힌샘’, 이병기(李秉岐)의 ‘가람’, 최현배(崔鉉培)의 ‘외솔’,
전영택(田榮澤)의 ‘늘봄’ 등이 곧 그것이다. 이병기는 자신의 호를 ‘가람’이라 한 데 대하여, 그의 일기에서 다음과 같이 술회한 바 있다.
“수당(壽堂)께 갔었다. 이말 저말 끝에 내 호를 지어준다. 한자로 임당(任堂)이라 한다. 나는 이미 가람이라 했다. 가람은 강이란 우리말이니, 온갖 샘물이 모여 가람이 되고 가람물이 나아가 바다가 된다.
그러면 샘과 바다 사이에 있는 것이다. 그 근원도 무궁하고 끝도 무궁하니 영원하며, 이 골물 저 골물 합하여 진실로 떳떳함을 이루니 완전하며, 산과 들 사이사이에 끼여 뭍〔陸〕을 기름지게 하니 조화(調和)함이다. 이 세 가지 뜻을 붙이어 지음이라. 우리말로는 가람이라 하고 한자로는 임당(任堂)이라 하겠다.”
이 일기는 1920년 7월 31일자의 것이다. 저때에 이렇듯 순수한 우리말로 호를 쓰고자 한 것은, 그 말이 지닌 뜻도 뜻이려니와 민족적·자주적인 것을 찾고자 한 당시 선인들의 생각에서였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선인들은 자신의 호에 대하여 설명한 변(辨)이나 기(記)를 짓기도 하였고, 남의 호를 지어줄 때에는 그 글자의 출전이나 뜻을 밝힌 글을 아울러 주기도 하였다. 이러한 글을 호변(號辨) 또는 호기(號記)라 한다.
우리 나라에는 몇 종의 ≪호보 號譜≫가 전해지는데, 명인들의 호를 수집하여 그 호와 성명 밑에 잔글씨〔細字〕로 자·본관·관위(官位)·사적(事蹟) 등을 기록해 놓은 것이다.
오늘날에는 일반적으로 호의 사용이 옛날과 같이 성행되지 않고 있다. 더러는 호라는 말 대신에 필명(筆名, pen-name)이라 일컫기도 한다.
그러나 호에서 우리는 선인들의 풍아한 취미의 하나를 엿볼 수 있으므로, 이러한 취미는 앞으로도 이어받으면 좋을 것이다.
≪참고문헌≫ 詩와 陶磁(金相沃, 亞字房, 1975)
≪참고문헌≫ 韓國人名字號辭典(李斗熙외, 啓明文化社, 1988)
≪참고문헌≫ 韓國人의 字·號 硏究(姜憲圭·申用浩, 啓明文化社, 1990)
≪참고문헌≫ 秋史先生雅號集을 내면서(吳濟峯, 갈숲 27, 갈숲同人會, 1989).
아호의 작법(作法)을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 뜻이 있는 문자를 사용해 인생관이나 좌우명 그리고 신념 등을 알 수 있게 한다.
둘째 : 본인의 소망 취미 적성 성격 직업에 알맞은 문자를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
셋째 : 이름과 마찬가지로 부르기 쉽고 듣기 좋아서 울려서 퍼지는 소노리티(Sonority)가 좋아야한다.
넷째 : 아호 자체의 음양오행이나 수리오행에 서로 상극되는 경우를 피하고 길함이 좋다.
다섯째 : 타고난 사주와 음양오행의 조화를 이루게 하고 본명의 결함을 보완해 주어야 한다.
여섯째 : 아호 두 글자의 획수를 합하여 길한 수리를 사용해야 한다.
일곱째 : 아호는 겸손을 미덕으로 하여 높고 고귀한 문자보다는 소박하고 정감이 있는 겸손한 문자를
사용해야 한다.
사전적인 해석을 보면
1.자 [ 字 ]
남자가 성인이 되었을 때 붙이는 이름.
중국에서 비롯된 풍습으로, 본명이 태어났을 때 부모에 의해 붙여지는 데 비해 자는 윗사람이 본인의 기호나 덕을 고려하여 붙이게 되며 자가 생기면 본명은 별로 사용하지 않는다. 그래서 본명을 휘명(諱名)이라고도 한다.
흔히 윗사람에 대해서는 자신을 본명으로 말하지만 동년배 이하의 사람에게는 자를 쓴다. 다른 사람을 부를 때도 자를 사용하나 손아래 사람인 경우, 특히 부모나 스승이 그 아들이나 제자를 부를 때는 본명을 사용한다. 《논어(論語)》에서 공자는 제자 안연(顔淵)을 회(回), 자공(子貢)을 사(賜)라 부르고 있다.
또 공자는 본명을 구(丘), 자를 중니(仲尼)라고 했는데 중(仲)은 아우라는 뜻으로 공자에게는 형이 있었으므로 이렇게 지었고, 니(尼)는 그가 이산(尼山)에 기도를 드려 낳은 아들인 것에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서는 삼국시대부터 이 습속이 있었던 것으로 짐작되는데, 이는 설총(薛聰)의 자가 총지(聰智)였던 것으로 알 수 있다. 하지만 이 시기에는 자의 사용이 보편화되지는 않았던 것으로 추측된다. 동시대인인 원효(元曉)는 자를 찾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 이후 근세의 유학자들이 중국을 본떠 자를 많이 사용하였다.
2.호 [ 號 ]
본 이름이나 자(字) 외에 편하게 부를 수 있도록 지은 이름.
본 이름을 부르는 것을 피하는 풍속에 그 근원을 두고 있으며, 한국이나 중국 등 주로 동양에서 사용되고 있다. 한국에서는 삼국시대 이래로 호가 사용되었으며,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일반 ·사대부 ·학자들에 이르기까지 보편화되었다.
중국의 경우 호는 당나라 때부터 사용되었으며, 송나라대에 이르러 보편화되었다. 당나라의 대표적인 시인인 이태백(李太白)이나 송나라의 문장가 소동파(蘇東坡)는 그의 본 이름인 이백(李白)이나 소식(蘇軾)보다도 호가 널리 알려진 경우이다. 호의 사용이 정착한 것은 조선시대에 이르러 학자들간에 학문적 교류와 편지 교환이 일반화되면서본 이름보다는 호나 자를 사용하는 것이 예의를 차리는 것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이었다.
호는 대부분이 거처하는 곳이나 자신이 지향하는 뜻, 좋아하는 물건을 대상으로 한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거처하는 곳이 바뀜에 따라 호가 달리 사용되기도 했으며, 좋아하는 물건이 여럿인 경우 호는 늘어나게 마련이었다. 호는 집안에서 사용한다는 의미의 당호(堂號)와 시 ·서 ·화 등에 쓰는 아호(雅號)로 나누어지기도 했으나, 양자간에는 뚜렷한 구별이 없이 혼용되었다.
고려 후기의 대표적인 문신 이규보(李奎輔)의 경우는 초기에는 시 ·술 ·거문고 세 가지를 좋아하여 삼혹호선생(三酷好先生)이라 호하였다가 나중에는 구름에 묻혀 있는 자신의 처지를 좋아하여 백운거사(白雲居士)로 호를 바꾸기도 했다. 조선 중기 이후로 호의 사용은 더욱 확대되었으며 주로 자신이 학문을 배우고 가르친 곳을 호로 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황의 퇴계(退溪), 이이(李珥)의 율곡(栗谷), 서경덕(徐敬德)의 화담(花潭)등이 대표적이며, 이들 문인들을 지칭할 때도 퇴계문인 ·화담문인 ·율곡문인 등으로 호를 사용하였다. 성리학자 조식(曺植)의 호 남명(南冥)은 《장자(莊子)》에 나오는 용어로서 노장사상에 관심을 가진 자신의 사상적 입장을 표현하였다.
호가 가장 많았던 사람은 조선 후기의 추사(秋史) 김정희(金正喜)로서, 알려진 것만 해도 약 500여 개가 된다. 김정희가 많은 호를 사용한 것은 시 ·서 ·화에 두루 능하였던 예술인이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되는데, 그의 대표적인 호는 추사 ·완당(阮堂) ·예당(禮堂) ·시암(詩庵) ·선객(仙客) ·불노(佛奴) ·방외도인(方外道人) 등으로서 유 ·불 ·도 삼교사상을 망라하는 호를 사용한 것이주목된다. 조선 후기 이래로 호 사전의 성격을 띤 많은 ‘호보(號譜)’들의 편찬은 호의 사용이 일반화되었던 당시 상황을 반영해주고 있다.
1945년에 편찬된 《대동명가호보(大東名家號譜)》에는 호를 유형별로 분석하고 있는데, 당(堂) ·암(巖) ·실(室) 등으로 끝나는 호가 많았다. 내용별로는 자신이 거주했던 곳이나 인연이 있었던 곳을 따서 지은 경우와, 인생관이나 수양목표를 한 경우, 완호물(玩好物)을 대상으로 한 경우가 많았다. 일제강점기에서는 민족주의를 지향하는 주시경(周時經)의 ‘한힌샘’, 최현배(崔鉉培)의 ‘외솔’ 등의 호가 나타났으며, 순수문학을 지향하던 김정식(金廷湜)의 소월(素月), 박영종(朴泳鍾)의 목월(木月) 등의 호도 우리에게 이름보다는 친숙하게 다가온다.
이 외에 이상백(李相佰)의 호 상백(想白)과 시조시인 이호우(李鎬雨)의 호 이호우(爾豪愚)는 이름과 호의 음을 같게 한 경우이다. 오늘날에는 사회체제가 다원화되면서 2종 이상을 쓰는 호보다는 자신의 실명(實名)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문학 ·예술 등 일부 분야에서 호의 전통을 이어나가고 있다. 호를 통하여 당시 인물들의 세계관과 인생관의 일면을 엿볼 수 있다.
출처 : 네이버백과사전
호의 종류에 대하여
별호
일반적으로 호라고 하면 별호(別號)를 가리킨다. 지은 사람의 개성이나 이름을 가지게 될 사람의 성품이나 직업, 취미, 특기를 반영하는 경우가 많다. 남이 지어주는 때도 있으나, 오늘날 대부분 자신이 직접 짓는다. 필명이나 별명도 별호로 볼 수 있다.
아호
아호(雅號)는, 별호 가운데 하나로서, 우아하게 부르는 호칭이다. 성호(星湖)나 다산(茶山) 등의 아호는 지역 이름에서 취한 것이고, 의암(義庵) 또는 경재(敬齋) 등의 아호는 덕목에서 취한 것이다.
아명
아호(兒號)라고도 하며, 주로 어릴 때 정식 이름을 짓기 전에 집안에서 부모가 자식에게 사용하는 친근한 이름이다. 옛날에는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의미에서 역설적으로 천한 의미의 이름으로 아명을 지었는데, 대한제국 고종의 아명은 개똥이, 황희의 아명은 도야지(돼지)였다. ‘개똥’을 ‘개동’(開東)으로 표기한 예에서 보이듯이 아명을 한자로 표기한 이름이 정식 이름으로 발전한 예도 있다.
택호
주로 여성에게 붙이며, 택호(宅號)란 성명 대신에 그 사람의 출신지 이름에 ‘댁’을 얹어 부르는 호칭을 말한다. 예를 들어 부산 출신에게는 부산댁, 대전 출신에게 대전댁 등으로 호칭하는 방식이다. 주로 결혼한 여성의 시집오기 전 친정의 지명에 붙여, 본명 대신에 부르는 통명으로 사용하였다.
지명 외에 남편의 직업이나 직함(사장→사장댁, 김선생님→김선생님댁) 등에 붙이기도 하나, 엄밀히 말해 이는 택호는 아니다.
당호
당호(堂號)란 성명 대신에 그 사람이 머무는 거처의 이름으로써 인명을 대신하여 부르는 호칭이다. 예컨대 신사임당에서 “사임당”이나 여유당 정약용에서 “여유당”은 당호이다. 당호는 대부분 ‘-당’으로 끝나지만, 최한기의 당호 태연재(泰然齋)처럼 ‘거처’를 뜻하는 한자어(‘-재’)로 끝나며, 간혹 그러한 형식을 따르지 않더라도 ‘거처’의 이름이 당호로서 쓰인다.
시호
호 중에는 시호(諡號)가 있는데, 이 죽은 인물에게 국가에서 내려주는 특별한 이름이다. 시호는 동양의 봉건 왕조 국가에서 군주나 군주의 배우자, 군주 및 배우자의 친척, 국가에 큰 공을 세운 사람(공신), 고급 관료, 기타 국가적으로 명망을 쌓은 저명한 인물 등이 죽은 뒤에, 그들이 생전에 국가에 기여한 공적을 감안하여 그들의 공덕을 칭송하는 뜻에서 지어서 내린다.
유명한 시호로는 명성황후의 명성, 충무공 이순신의 충무 등이 있다.
국가에서 시호를 정하는 것이 원칙이나, 나라가 망하였거나 시대 상황이 맞지 않아 시호가 내려지지 않을 때는 저명한 학자나 문인, 친구들이 자발적으로 시호를 올려주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사시(私諡)라고 한다.
묘호
묘호(廟號)는 동양의 봉건 왕조 국가에서 황제 또는 국왕과 같은 군주에게만 붙인 명칭이다.
조선 태조와 같이 건국 시조에게 붙이는 ‘태조’나 ‘세종’이 대표적이며, 후대의 왕이 신하들과 논의하여 선대의 왕에 대한 묘호를 “유공왈조 유덕왈종”(有功曰祖 有德曰宗) 또는 “입승왈조 계승왈종”(入承曰祖 繼承曰宗)과 같은 원칙에 따라 붙인다. 곧 나라를 세운 왕(創業之主)과 그에 비견할 만한 업적이 있거나 풍전등화의 위기에서 나라를 구한 공(功)이 있다면 “조”(祖)를, 나라를 다스린 것에 덕(德)이 우세하거나 선왕의 뜻을 잘 계승해 종묘사직을 지킨 수성지군(守成之君)이라면 “종”(宗)을 붙이며,
이 글자 앞에 군주의 치세를 잘 나타내는 글자를 하나 추가하여 2글자로 묘호를 완성한다. 앞에 붙이는 글자를 정하는 것은 시호를 정할 때의 법칙인 시호법(諡號法)에 준한다.
또 묘호는 원칙적으로 황제만이 가질 수 있었지만, 고려와 조선은 중국의 입김을 받지 않을 수 없는 동아시아의 외교적 특수 상황 속에서도 불구하고 이러한 묘호를 사용하여 자주성을 대내에 표방하였다.
군호와 제호
군호(君號)란 성명 대신에 그 사람이 받은 군의 작위로써 대신하여 부르는 호칭이다. 군호를 쓰는 사람은 왕자와 공신, 국구(왕의 장인, 곧 왕비의 아버지) 등이며, 조선에서는 왕도 군호로써 자칭하기도 했다. 예컨대 명나라와 청나라 사신에게 조선 왕이 왕자 시절의 군호로써 자칭하였다.
제호(帝號)는 제왕의 칭호이며, 왕호(王號)와는 다르다. 왕호는 군주의 지위를 나타내는 칭호를 가리키며, 황제, 왕, 칸, 천황 등을 가리킨다. 한편 제호는 군주를 가리키는 칭호, 곧 시호와 묘호 등을 가리킨다. 명나라 만력제, 청나라 강희제 등도 제호 가운데 하나이다.
자(字)와 호(號)의 특징은
자는 부모나 집안어른이 지어주는 것이 보통이나
호는 웃어른 또는 선생이 지어 주거나 스스로 지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자(字)란 중국이나 우리 나라에서 관례때 가명 외에 붙여 주는 성인으로서의 별명
입니다.
우리나fk 경우 남자의 경우 20세가 되면 여자의 경우 15세로 결혼하게 되어 비녀를 꽂으면 자를 짓습니다.
자를 가지게 된 배경은 두 가지 이상의 이름을 갖는 풍속과 또는 실제의 이름을
피하는 풍속으로 전해지는데 그 근원은 실제의 이름을 공경하여 부르기를 꺼리는데서 나왔다고 봅니다.
자가 붙은 후로는 윗사람에 대해서는 자신을 본명으로 말하지만 동년배
이하의 사람에게는 자가 쓰였다고 합니다.
특히 부모나 스승이 그 아들이나 제자를 부를 때에는 본명을 사용하는 것이 보통
입니다.
成三問(성삼문)의 자 : 謹甫(근보)
李滉(이황)의 자 : 景浩(경호)
李珥(이이)의 자 : 叔獻(숙헌) 조금은 생소 하게 들립니다.
그건 그만큼 자 보다 호를 많이 사용 하게 되어서지요
호는 이름이나 자 외에 누구나 허물없이 부를 수 있도록 지은 칭호 입니다.
호는 본래 중국에서 주거지, 출생지등에 연유해서 누구나 보편화 하면서
호를 많이 사용하므로써 자 는 피하게 된것입니다.
이 결과 후세인들도 선인들의 이름이나 자 보다 더 호를 더 잘 알게 되었구요
이황 보다는 李退계(이퇴계)로 이이 보다는 李栗谷(이율곡)으로 더 많이 부르고
기억하게 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날 이와 같은 호가 사라지고 있음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특히 몇년전 신문이나 잡지 가운데는 정치인등을 애칭으로 부를 때 당사자에게
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DJ(후광), YS(거산), JP(운정)등 영어의 머리글자로 표기
하는 태도가 너무 시류에 영합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논어에 보면 공자는 제자인 안연을 회(回), 자공을 사(賜)라고 부른 것을 보면
중국은 예전부터 자와 호를 사용하고 우리나라에 전파를 했습니다.
출처 : "한국인의 자*호 연구" 신용호외 공저 pp29~30 인용
호와 이름을 혼용해서 사용 가능한가 ?
원칙적으로 본다면 호와 성을 붙여쓰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호란 본명을 직접 부르는 것을 실례로 여기는 풍습에서 상대를 허물
없이 부르기 위한 호칭 입니다.
'소월'이나 '다산' 같은 경우 성을 붙이지 않아도 대상을 식별하는 데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호를 앞에 쓰고 이름을 쓰는 것 '소월 김정식' '다산 정약용' 같이 표현 할 수는 있지만 '김 소월'이나 '정 다산' 같은 표현은 어딘지 어색합니다.
'소월'이라는 호는 시인 김정식을 부르는 호 입니다. 따라서 [김소월]이라고 쓴 것은 사실상 [김 김정식]이라고 쓴 것과 같고, 다산 역시 정약용이란 사람을 칭하는 호로서 이와 같습니다.
사실 시집이나 서적 등에 작가 이름을[김소월][김영랑]등으로 잘못 표기하고 있지만 이것은 이들이 호가 본명 보다 널리 알려져 보통명사화 된 까닭에 출판사 등에서 잘못 표기한 것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치 역전(驛前; 역 앞)을 역전앞(역 앞의 앞)으로 잘못 표현한 것 처럼요.
호에는 성을 붙이지 않는 것이 올바른 표현 입니다.
字와 號의 개념 *자[字] ; 사람의 본 이름 외에 흔히 장가든 뒤에 성인이 됨으로 본 이름 대신하여 부르는 이름. *호[號] ; 본명이나 字외에 雅名(아명)으로 학자,문인,화가등 名士들이 즐겨 쓰는 별호,아호라함. <참고;삼국시대부터 `호(號)`라는 문헌이 있음> - 보통 五行을 적용하지 않고 자유롭게 짓습니다. - 齋나 堂자는 당 본인의 거처(所處以號)의 뒷 字입니다. 즉,생활의 터전인 집이나 서재를 말함. 호에 쓰이는 한자를 보면 자기의 理想이나 隱, 堂, 庵, 齋, 江, 山, 谷, 石, 梅, 蘭, 菊, 竹, 松,과 같이 집이나 자연, 4군자를 비유한 글자들이 많이 보입니다. 일단 호는 자신 스스로 짓는 것이 아닙니다. 때때로 스스로 짓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이 경우 자호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호는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지어주고 스스로는 자를 짓습니다. 옛 선비들의 호 중에는 재(齋)를 씁니다. 과연 이것을 무엇을 뜻합니까? 여기서 齋는 집이라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신독재 김집 선생이 있습니다. 김집 선생은 자신이 공부하고 기거하던 신독재라는 집의 이름을 자신의 호로 이용한 것입니다. 남자들도 호를 지을 때 당(堂)이 들어갑니까? 매월당 김시습처럼 당이 들어갑니까? 이 경우 당호라 부릅니다. 당과 재는 모두 집의 이름을 이르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호라는 것은 겸손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자신이 뛰어남을 자랑하는 것이 호가 아니라 자신의 겸손을 나타내는 또 다른 표현입니다. 현대에서 호는 그리 필요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예전 자나 호를 짓는 이유는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않기 위해서 입니다. 호는 아랫사람이 손 윗사람을 부를때 많이 사용하였고 자는 일반적으로 윗사람이 아랫사람을 대접하는 뜻에서 지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이름이면 다 통합니다. 요즘은 호를 작명소에서 많이들 짓기는 합니다만, 우리도 호를 한번 지어볼까요. 호는 의미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송죽(松竹)이라고 한다면 그의미는 푸를松 : 항상 푸르듯이 변함없는 마음, 변절하지 않는 마음 을 나타내고 대나무竹 : 곧곧한 선비의 절개 일죽(一竹) : 오직 대 처럼 곧게 프르게 * 일(一) 이름자에 피해야 할 한자임 (맨 뒷쪽 글 참조)
一(한 일): 독자(獨自), 독신(獨身)의 외로움 속에 어느 한 분야에 일위(一位)가 되기 위해서는
각고의 노력으로 수많은 경쟁자를 물리쳐야 하듯 매사에 고단함이 많고 주위의 시비· 모략
이 분분하게 된다.
청석(淸石)이라고 한다면
맑을淸 : 깨끗한 마음
돌 石 : 굳은 의지 .굳센 선비의 과묵하고 변절 없음을 의미
또는 다산 정약용 선생처럼 유배지에 있던 조그만 집의 이름을 따서 다산(茶山)
이라고도 하였읍니다.
참고로 요즘은 한글 아호짓기 즉 순 우리말로 아호나 필명도 많이
지으십니다.
*역사 속 인물들의 아호 포은(圃隱)-정몽주, 매죽헌(梅竹軒)-성삼문, 매월당(梅月堂)-김시습, 우암(尤庵)-송시열, 다산(茶山)-정약용, 수운(水雲)-최제우, 녹두(祿斗)전봉준, 송제(松濟)-서재필, 일성(一醒)-이준, 만해(萬海)-한용운, 백범(白凡)-김구, 도산(島山)-안창호, 해공(海公)-신익희, 매헌(梅軒)-윤봉길, 고당(古堂)-조만식 *현대 정치인들의 아호 중수(中樹)-박정희, 후광(後廣)-김대중, 운정(雲廷)-김종필 경사(俓史)-이회창, 소천(小泉)-조순, 우당(尤堂)-박찬종, 일민(一民)-이기택, 만초(萬初)-정대철, 후농(後農)-김상현, 허주(虛舟)-김윤환 [펌글]
첫댓글 號.字 잘 봤읍니다
李원장님~
올한해 좋은자료 많이 올려주셔서 잘 배웠읍니다
새해에도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덕담 감사합니다. 송강 선생님도 새해에는 건강하시고 복 마니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