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9.18 수요일 아침 말씀 묵상
잠 27:1 너는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는지 네가 알 수 없음이니라
1. 본문은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라고 말씀하시면서 잠시 후의 일도 알지 못하는 인생의 유한함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2. 내일 일을 모른다는 사실, 그것이 우리가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아야 할 이유입니다. 사람은 내일 일은 물론 당장 오늘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는지도 알 수 없는 유한한 존재입니다.
3. 그러므로 사람은 자신의 한계를 깨닫고 오히려 겸손하게 전능하신 하나님을 의지하고 내일을 위한 현명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4. 전능하신 하나님을 의지하고 산다는 말은 나의 오늘과 내일을 결정하시는 주 하나님의 뜻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산다는 말입니다.
5. 내일은 물론 우리에게 주어진 오늘도 내 것이 아닙니다. 주신 분의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늘이라는 시간 동안 주어진 일에 주신 하나님의 뜻에 성실히 임하는 것이 마땅하고 지혜로운 것입니다.
6.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 주어진 시간과 힘을 자신의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매사에 하나님의 뜻을 생각하지 않고 오직 나 자신에게 맞추며 삽니다.
7. 이렇게 삶에서 하나님을 제외하고 사는 것은 지혜로운 삶이 아닙니다. 어리석은 일이며 악한 일이며 죄를 짓는 것입니다.
8.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야고보 사도를 통해서 하나님 중심으로 살지 않고 자기중심적으로 사는 삶에 대해 다음과 같이 경고하셨습니다.
약 4:13 들으라 너희 중에 말하기를 오늘이나 내일이나 우리가 어떤 도시에 가서 거기서 일 년을 머물며 장사하여 이익을 보리라 하는 자들아 14 내일 일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도다 너희 생명이 무엇이냐 너희는 잠깐 보이다가 없어지는 안 개니라 15 너희가 도리어 말하기를 주의 뜻이면 우리가 살기도 하고 이것이나 저것을 하리라 할 것이거늘 16 이제도 너희가 허탄한 자랑을 하니 그러한 자랑은 다 악한 것이라 17 그러므로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하지 아니하면 죄니라. 아멘
9. 인생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뜻에 맞춰 사는 것은 마땅하고 지혜로운 삶입니다.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뜻은 분명합니다.
10. 누구도 알 수 없는 내일 일에 대한 과신을 버리고 허락된 오늘을 성실하게 살되 공동체 속에서 선을 행하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11. 또한,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내일 일을 염려하지 말고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며 성실히 살아가면 오늘과 내일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더해 주신다고 약속셨습니다. 아멘
마 6:33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34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 아멘
[기도] 주 하나님 아버지, 오늘도 새 아침을 허락하여 주셔서 살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오늘도 주님과 함께 동행하는 복된 날 되게하여 주옵소서, 주님, 오늘의 말씀을 믿고 순종하겠습니다. 저희에게 오늘과 내일의 삶을 허락하시는 주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겠습니다. 주님의 나라와 의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며 하루하루 성실하게 살아가겠습니다. 오직 주님을 의지합니다. 인도하여 주옵소서, 오늘도 저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여 주시고 악에서 구원하여 주시옵소서.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