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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증감률 ('17/'16) |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 총계 | 2,715 | 2,718 | 2,981 | 10 |
1 | 미국 | 308 | 370 | 408 | 10 |
2 | 독일 | 261 | 305 | 352 | 15 |
3 | 일본 | 283 | 289 | 320 | 11 |
4 | 한국 | 121 | 118 | 209 | 77 |
5 | 대만 | 110 | 198 | 182 | -8 |
6 | 태국 | 36 | 59 | 78 | 32 |
7 | 말레이시아 | 63 | 69 | 73 | 5 |
8 | 영국 | 66 | 63 | 66 | 5 |
9 | 이스라엘 | 51 | 51 | 59 | 17 |
10 | 캐나다 | 56 | 57 | 52 | -9 |
자료원: KITA
ㅇ 중국인이 선호하는 수입 전자담배 브랜드
브랜드 | 이미지 | 수입국가 | 가격 |
TRUVAPE |
| 영국 | 258위안 |
JOYETECH |
| 일본 | 99위안 |
Vapor Talk |
| 미국 | 399위안 |
Vedran |
| 미국 | 538위안 |
Mask king |
| 미국 | 398위안 |
자료원: 京东商城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2017년 기준 중국 대 한국 전자담배(HS Code 85437099기준) 수입액은 전년대비 77% 증가한 2억900만 달러로 수입국 중 4위를 차지
중국 전자담배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85437099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국가명 | 수입액 | 증감률 ('17/'16) |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한국 | 121 | 118 | 209 | 77 |
자료원: KITA
ㅇ 중국 내 주요 한국 전자담배 브랜드
브랜드 | 이미지 | 수입국가 | 가격 |
LSS |
| 한국 | 169위안 |
Martha |
| 한국 | 99위안 |
OVANCL |
| 한국 | 108위안 |
자료원: 淘宝网
□ 경쟁동향
ㅇ 중국 전자담배 생산 10대 기업(2017년 기준)
중국 전자담배 생산 10대 기업
순위 | 회사명 | 이미지 | 소개내용 |
1 | 선전아이웨이푸스과기유한회사 (深圳艾维普思科技有限公司) |
| - 대표 브랜드명: SMOK - 매장내 체험존과 완벽한 애프터 서비스로 소비자의 호평을 받고 있음 - 2010년에 설립됐으며, 연구개발, 생산, 판매, 서비스 일체화된 전자담배 제조상 및 브랜드 운영상 - 해당 브랜드의 주요 타깃 시장은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선진국 위주 |
2 | 상주어우판얼전자과기유한회사 (常州市欧凡尔科技有限公司) | | - 대표 브랜드명: OVALE - OVALE는 개성,패션, 건강의 이미지를 갖춘 전자담배 브랜드임 - 이탈리아에 소재한 어우판얼(欧凡尔) 그룹은 전자담배 연구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력으로 하는 다국적 기업으로 세계 20여 개 국가에 진출하고 30여 개 국가에 500개의 전문 판매점을 보유 |
3 | 선전캉청이핀 과기유한회사 (深圳市康诚一品科技有限公司) | | - 대표 브랜드명: Kingsong - Kingsong는 친환경 이미지를 강조하는 유명 전자담배 브랜드 - 홍콩에 소재한 본사 홍콩허왠그룹(香港合元集团)이 생산한 제품, 전 세계 70여 개 국가에 수출 |
4 | 선전신이캉 과기유한회사 (深圳市新宜康科技有限公司) |
| - 대표 브랜드명: iTaste - 해당 회사는 분기별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R&D에 주력하며, OEM생산도 가능해 고객이 제공한 로고와 디자인에 따라 전자담배 생산 가능 |
5 | 선전버거 과기유한회사 (深圳市博格科技有限公司) | | - 대표 브랜드명: Boge - 해당 회사는 전자담배뿐만 아니라 전자담배 액상 연구개발 ,생산, 판매도 하는 기업으로 성장함 - 이미 200여 개의 상표를 보유하고, 자동화 생산라인으로 1회용 연무기, 액상 및 관련제품 생산 - 다양한 국가의 현지 인증에 맞게 1000여 종의 TPD및 FDA 준비완료 |
6 | 선전캉얼 과기유한회사 (深圳市康尔科技有限公司) |
| - 대표 브랜드명: Kangertech - 해당 회사는 해외 첨단제조기술을 도입해 최고 수준의 전자담배 연구개발센터를 보유하고 있음. |
7 | 헝신과기그룹 ( 恒信科技集团) | | - 대표 브랜드명: HANGSEN - 해당 회사가 개발한 천연식물을 원료로 한 액상은 중국에서 최초로 전자담배 액상 무해실험보고를 통과함 - 해당 회사는 미국, 영국, 폴란드, 한국, 홍콩 등 국가와 지역에 진출해 생산 제품들은 80개 국가로 수출되고 있음 |
8 | 허난이싱과기유한회사 (河南易星科技有限公司) |
| - 대표 브랜드명: Easing - 해당 회사는 중국 각지에 100여 개의 매점을 보유하고 동시에 선전, 정저우, 베이징 지역에 제품 발송 창고를 설립 - Easing은 미크로전자기술을 결합해 건강한 방식으로 담배를 제한할 수 있는 과학기술 제품으로 선보이고 있음 |
9 | 광둥스거레이전자과기유한회사 (广东思格雷科技有限公司) |
| - 대표 브랜드명: Sigelei - 해당 회사는 전자담배 연구개발, 생산, 판매, 서비스 일체화된 기업으로 완벽한 관리시스템과 견실한 판매채널을 보유해 미국, 독일, 폴란드, 캐나다, 호주, 러시아, 중동, 동남아 등 지역에 판매되고 있음 |
10 | 선전아이줘이 과기유한회사 (深圳市爱卓依科技有限公司) | | - 대표 브랜드명: IJOY - 해당 회사는 기술연구개발 및 브랜드 운영을 핵심 경쟁력으로 하는 글로벌 첨단기술 기업임 - 또한 ISO9001:2000 질량관리시스템인증, 표준화 관리시스템인증, 3C제품 인증, CE인증, RoHS인증, 미국FDA인증, 유럽 TPA인증 등 다양한 인증을 취득하며 전 세계 시장 수출 |
자료원: 中国品牌榜
□ 유통구조
ㅇ 전자담배의 제조 중심은 중국이고 수요 중심은 구미지역임.
- 원재료 공급상이 배터리, 연무기, 액상 등 재료를 제공하면 전자담배 제조상에서 디자인에 따라 전자담배를 생산해 대리상 및 도소매상을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됨.
- 소매상일 경우 전자담배 브랜드숍, 대형슈퍼, 편의점, 디지털제품매점, 핸드폰 매점, 오프라인 체험점 및 약국 등이 있음
ㅇ 현재 30%의 전자담배가 B2B, B2C의 형태로 온라인 판매로 판매되고 있음.
- 중국 주요 온라인 판매 채널은 알리바바(alibaba.com), 타오바오(taobao.com), 티몰(tmall.com), 징둥(jd.com) 등이 있음.
전자담배 유통구조도
자료원: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중국 수입 관세율
- 전자담배(HS Code 85437099 기준) 관세율은 0%, 관세 외에 부가가치세 16% 부과
ㅇ 수입규제
- 액상이 포함되지 않을 경우 B/L, packing list, 계약서, 영수증 등 기본서류만 필요
- 단 액상이 포함 됐을 경우 액상 중문MSDS(화학품안전설명서)가 추가로 필요함.
- 강제 인증 사항은 별도로 없음.
□ 전시회 정보
중국 전자담배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 2018년 상하이 국제 전자담배 전시회 |
품목 | 전자담배, 부동한 맛 액상 등 |
국가 및 도시명 | 중국 상하이 |
장소 | 상하이신국제전시센터 |
개최일자 | 2018년 7월 20~22일 |
웹사이트 | http://sh.cecmol.com/index.html |
□ 시사점
ㅇ 중국 전체 흡연자 규모 대비 전자담배 소비 시장은 아직 미미한 수준이지만, 중국 국민들의 담배 유해 물질 (타르, 니코틴 등) 에 대한 위험 의식이 점차 커지고 있어 금연 대용품으로서 전자담배의 시장 잠재력이 크다고 봄.
ㅇ 전 세계 90%의 전자담배가 중국에서 생산되지만 대부분이 수출 위주로 중국 내수로 유통되는 로컬 브랜드는 드문 편임. 실제 중국소비자들은 중국 생산으로 수출했던 전자담배를 수입제품으로 구매하거나 해외 면세점에 가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ㅇ 가격대비 성능을 갖추고 있으며 해외에서 유행되고 있는 수입 전자담배 제품의 경우, 향후 유망 상품으로서 중국에서의 성장성이 기대됨. 관련 우리 기업은 전자담배의 본체, 부품, 액상 등 분야별 유통망을 적극 발굴해 틈새시장 공략이 필요함.
현지 전자담배 판매사(D사) 대표 인터뷰
Q. 중국 전자담배 시장의 전망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A. 중국 정부 차원에서 전체 담배 유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자담배 산업에 대해 신중히 대처하고 있는 것 같다. 현재 중국의 전자담배 시장은 아직 제조에만 머물고 있어, 실제로 유통되고 있는 국내 전자담배 브랜드 제품은 보기 드물다. 최근 염가의 저품질 제품이 시장에 범람해 전자담배 전체 시장을 많이 흐리고 있다. 국가의 전자담배에 대한 규범화된 표준이 점차 나오기 시작하므로 전자담배의 앞으로의 꾸준한 내수시장 성장이 기대된다. |
자료원: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체 인터뷰
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 중상정보망,京东商城, 淘宝网, 中国品牌榜, KITA 및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