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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제안]용인 서수지 - 성복 - 구성 - 마북 간 경전철 제안
이로하 추천 0 조회 1,102 16.10.08 21:23 댓글 1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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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6.10.08 21:30

    첫댓글 뭘 뚫어도 수요는 넘칠만한 지역인거같습니다. 저 선형이면 좀 더 늘려서 순환시켜도 될거같습니다. 그렇지만 어떤 운영을해야 사업비 본전 뽑을정도로 흑자날지는 좀 생각해봐야겠네요.
    좋은제안인거 같습니다.

  • 작성자 16.10.08 23:36

    순환선으로 하기엔 서울지하철 2호선처럼 이동 수요가 골고루 퍼져있는 것도 아니라서 애매해보입니다. 다만 서쪽 골짜기 신봉2리마을회관 방면으로 1정거장 정도 더 연장해보는 것이라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작성자 16.10.08 23:42

    용인경전철은 현재 경기도에서 광교방면으로 연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흥에서 광교방면으로는 마땅한 궤도교통이 없어 흥덕지구를 경유하여 광교로 빠르게 연결할 수 있도록 추진중인데, 용인경전철을 광교가 아닌 구성역으로 끌어오기엔 분당선과도 선형이 겹쳐서 서로의 수요만 갉아먹는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는 원안대로 기흥~광교중앙으로 연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여집니다.

  • 16.10.09 07:50

    @이로하 그럼 구성역 동쪽에서 동백지구 방향으로 내려가 용인시청에서 종착시키는 것은 어떤가요?

  • 작성자 16.10.09 10:57

    @두단식승강장 마북 대신 충정공-법무연수원입구-북동백(동백지하차도)-어정(용인경전철환승) 으로 추진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대학을 끼고있는 마북이 좀 아쉽지만...

  • 16.10.09 15:46

    마북에서 선형을 꺾어서 마북터널방향으로 내려온 후 청덕을 거쳐 동백을 관통하는 것이 어떨까요? 동백지역이 용인경전철이 끝트머리만 살짝 스쳐가다보니 혜택을 거의 못받고 있는 실정이거든요. 마북-경찰대-청덕-동백초입-(동쪽으로 꺾어 영동고속도록 옆으로 붙어서)-동백중-백현마을(백현중/백현고)-성산마을-동백역(용인경전철환승) (동백은 아파트가 많아서 고가도로나 지하로 건설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니 산쪽 외곽으로 선을 놓는 쪽으로 구상을 해봤습니다.)

  • 작성자 16.10.09 18:54

    음... 의견은 감사합니다만 그렇게되면 선형이 너무 이상해지지 않을까요? 그리고 터널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역간 구간이 길다보니 경전철 입장에선 수요를 내기 힘들어보입니다. 건설한다 하더라도 저 선형이라면 창덕 및 동백지구에서 구성역 가려고 이렇게 돌아가는걸 굳이 이용할 것 같진 않아보이는데...

    그리고 마북터널이 아니라 법화터널을 말씀하신듯 합니다(마북터널은 북쪽 죽전으로 이어짐). 경찰대는 말씀하신 선형대로라면 입구와는 굉장히 멀리 떨어져있습니다. 법무연수원 근처에 있습니다. 경전철 환승 및 동백지구 연계라면 마북을 포기하고 법무연수원입구를 지나 바로 동백지하차도 부근으로 가는게 더 나아보입니다.

  • 16.10.09 18:59

    여담이지만 충정공역보다는 구상초등학교라 하는 것이 다 나을 것입니다. 옛 용인현청 자리였고 제일 오래된 자리이지요. 교육기관으로 둔 것이 일제시기 포함해서 85년이나 되었으니까요.

  • 작성자 16.10.09 19:43

    짧은 글 연속해서 여러번 쓰시지 마시고 한번에 작성해서 올려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초중고등학교는 역명으로 쓰인 전례가 없고 주변으로 가장 유명한 명승지가 민영환선생묘인지라 가칭으로 충정공을 붙인 것입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가칭을 붙인 것인지라 실제로 추진된다면 다른 이름이 될 수 있겠죠. 그리고 저기서 더 순환선으로 뚫고 나갈 곳이 없습니다.

  • 16.10.20 15:16

    @이로하 나누어 한 건 죄송합니다.

  • 16.10.09 19:01

    거기에 용인경전철은 다분히 의도적으로 처인토호들 입김이 강하게 받은 상황입니다. 용인을 분열시켰다는 평이 괜히 나오는 것이 아니죠.

  • 16.10.09 19:04

    만일 순환선을 한다면 성남과 협의하여 판교와 분당남부로 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구성과 수지는 완전한 분당 생활권입니다. 마을버스들이 미금역에 종점으로 둔 것이 많습니다.

  • 16.10.17 00:22

    마북.죽전 방면(칼빈대,경찰대,신 죽전,구 죽전) , 구성.동백 방면(경찰대,청덕,동백) 확장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런데 소실역 위치는 좀 더 북쪽에 위치하는 것이 나을듯요, 앞으로 GTX 구성역 일대 역세권 개발을 위한 마북동,보정동 65만평에 대해 유통,상업,업무지구로 개발하기 위해 용인도시공사에서 용역 착수했죠. 유동인구를 감안해야 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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