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2학년 남자아이와 6살 여자아이를 양육하고 있는 이모입니다.
초등학교 2학년인 큰아이가 집중력과 사교성이 너무 떨어져 걱정입니다. 놀이터나 키즈카페에서는 새로 만난 아이들과는 곧잘 노는데 학교 반 친구들과는 썩 어울리지 못하고 쉬는 시간에 주로 혼자 놀거나 그림을 그립니다. 얼마 전에는 단짝 친구와도 서먹해진 것 같더라고요.
이유를 물어보면 대답도 제대로 안 하고 싸운 것도 아니고 친구한테 실수하거나 친구가 서운하게 한 것도 없다는데 그냥 친구와 노는 게 재미없다는 게 이유라고 하네요. 내성적인 것도 아닌 거 같은데 친구들과 어울리지 않고 혼자 있는 시간이 좋다는 아이를 어떻게 하면 여러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게 할 수 있을지 너무 고민이 돼요.
참고로 유치원 다니는 동생이 친구들을 집으로 초대하면 그 동생 친구들과는 잘 놉니다. 억지로 친구들과 어울리라고 강요하는 것도 좋진 않겠지만 이러다 반 친구들한테 따돌림을 받게 될까 걱정입니다.
또 큰아이가 집중력이 너무 없어서 방금 한 얘기도 돌아서면 잊어버리고 그게 학업에도 영향을 많이 줍니다.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주인공 이름, 대사, 노래는 줄줄이 다 외우는데 공부나 선생님 말씀 또는 제가 시킨 일 등등은 바로바로 잊어버립니다.
공부를 썩 좋아하진 않지만 그렇다고 안 하는 것도 아닌데 조금 전에 배운 것도 바로 잊어버리고 엉뚱한 말만 하더라고요. 방금해준 말도 기억을 못하고 되물으면 잔뜩 주눅들어 우물쭈물 하기만 해요. 자신감도 결여되고 사회성도 부족하고 집중력까지 떨어지는 우리아이 좀 도와주세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큰 아이가 사회성이 떨어져서 염려가 많이 되시겠어요. 큰 도움을 드리고 싶지만 아이와 직접 만나서 이야기해본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해결책을 드리지 못할 수도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고모님 집중력이나 사교성이 떨어져서 걱정이라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학교에서나 키즈카페에서 동일한 패턴을 보여야하는데 키즈카페에서는 곧잘 논다고 하셨어요. 다만 학교에서만 아이가 겉돌고 느낌이 듭니다. 아이가 우울해도 집중력이나 주의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학교에서의 어려움이 마음에 상처로 남아말도 못하고 속으로 앓다고 '소아우울'로 발전하는 것은 아닌지에 염려가 됩니다. 저희 센터로 내방하셔서 정확한 심리검사를 통해서 아이를 진단한 후에 개인상담이나 집단상담을 받아보시라고 권해드립니다.
<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집단 프로그램은 무엇일까?>
1. 자신감이 없고 수줍음이 많은 아이
2. 학교에 적응 못하는 아이
3. 친구한테 관심은 있지만, 다가가지 못하는 아이
4. 친구한테 쉽게 다가가지만, 유지하지 못하는 아이
5. 공격적인 아이/충동적인 아이
6.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력이 없어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주는 아이
7. 갈등상황에서 적절하게 해결하지 못하는 아이
8. 친구에 대해 적절하게 자기 생각, 감정, 기대를 표현하기
9. 공격적인 아이/충동적인 아이
10.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력이 없어서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주는 아이
11. 갈등상황에서 적절하게 자기 생각, 감정, 기대를 표현하기 힘들어하는 아이
12. 친구에 대한 적절하게 자기 생각, 감정, 기대를 표현하기 힘들어하는 아이
13. 자기표현 및 통제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
내 아이가 이 중 하나라도 속한다면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추천드립니다.
요즘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들을 위해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은 지적 능력은 정상이거나 우수하나, 관계에 있어 어려움을 갖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자기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충동적인 행동에 대한 적절한 해결방법, 비효율적인 분노처리, 공격적인 자기 중심적 생각 등을 충동적이지 않게 한번 더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하는 연습을 통해 또래관계형성 및 관계유지를 돕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동-청소년들의 내면에 긍정적인 자기감을 갖게 하여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이해와 신뢰감을 높여 친구 사귀기와 대인문제 해결력을 증진시키고, 조절능력을 향상시켜 적절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생활에 잘 적응하여 자존감(self-esteem)을 증진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집단상담을 통해 아이들은 또래 관계에서의 실제 상호작용을 경험하면서 자신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 비슷한 어려움을 가진 아동들이 또래와 같이 내면 이야기를 하며 솔직한 감정표현을 통해 혼자서 고민했던 문제들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며, 집단상담은 서로에게 공감을 느끼고 편안함을 경험하게 하여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http://www.kccp.kr/bbs/board.php?bo_table=409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사회성 증진프로그램)
http://psy.amc.seoul.kr/asan/depts/psy/K/content.do?menuId=879
사진출처) Pixabay (재사용 가능)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한주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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