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한 몸은 어떤 특징을 갖는가? “사람이 죽으면 어찌 다시 살리이까...”(욥 14:14) If a man dies, will he live again? ... 이 질문은 수천 년 동안 내려오는 질문이다. 죽으면 그만이고 몸이 썩어 없어져 버리는데 어떻게 다시 살 수 있느냐고 묻는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장사된 지 사흘 만에 부활하여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고(고전 15:23),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다고(요 11:25) 성도들의 부활을 보증하셨다. 그 이후로부터 사람들은 죽은 자들이 어떠한 몸으로 오는지에 대해 궁금해 하였다. 오늘을 사는 성도들도 역시 동일한 질문을 하고 있다.
“누가 묻기를 죽은 자들이 어떻게 다시 살아나며 어떠한 몸으로 오느냐 하리니”(고전 15:35)
예수님 이전에 죽었다가 살아난 사람들이 있었다. 사르밧 과부 아들(왕상 17:17~24), 수넴 여인의 아들(왕하 4:17~27), 야이로의 딸(막 5:22~43), 나인 성의 청년(눅 7:11~17), 나사로(요 11:17~44), 여 제자 다비다(행 9:36~43), 유두고(행 20:7~12) 등이 죽었다가 살았으나 소생했을 뿐 부활의 몸은 아니었다.
부활의 첫 열매이신 예수님처럼 부활한 몸은 특징이 있다.
1. 지금 몸과는 다른, 변화 된 살과 뼈를 가진 몸이다.(눅 24:29~40)
부활하신 예수님은 의심하는 제자들에게 못 자국을 보이시며 손가락을 내밀어 창으로 찔렸던 옆구리 상처를 만져보라고 하셨다.(요 20:25~27) 무덤을 찾아왔던 여자들이 예수님의 발을 붙잡았다고 말하고 있다.(마 28:9) 또 부활한 몸은 부활체를 가졌기에 예수님은 제자들이 보는 앞에서 음식을 잡수셨다.(눅 24:41~45)
(영(靈)은 음식을 먹을 수 없다. 어릴 때의 경험에서 이것을 생각해 본다. 유교 관습대로 조상의 영에게 제사를 드릴 때 부모님이 음식을 차려놓고 절을 한 후에 숟가락을 꽂아놓고 조상의 영이 와서 음식을 잡수시도록 자손들은 밖으로 나가라고 했다. 한참 후에 방으로 돌아와 호기심어린 눈으로 없어진 음식이 있는 가 살펴보니 밥과 국이 없어지지 않았고 그대로였다.)
부활의 몸은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육체와 동일하지는 않으나 깊은 연관성이 있다. 도토리가 자라서 참나무가 되고, 갓난아이가 커서 어른이 될 때 동일한 물질에서 발전하지만 그 형태가 같지 않다. 도토리와 나무, 아이와 어른 사이에 차이가 있으나 계속성이 있음을 의심할 수 없는 것 같이 현재의 육체와 부활의 몸은 계속성과 깊은 연관성을 갖는다.
막달라 마리아가 부활하신 예수님을 보고도 그를 알아보지 못하고 동산지기로 생각한 일이나(요 20:14,15), 엠마오로 가던 두 제자들이 길에서 동행하게 된 예수님을 만나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서도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했다.(눅 24:16) 제자들이 무서워하며 모여 있던 다락방을 찾아오신 예수님을 영으로 생각할 정도로(눅 24:37) 부활하신 예수님의 몸이 변해있었다.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육체는 흙으로부터 온 것이나 부활 때는 하늘에 속한 자의 형상을 입게 될 것이다.(고전 15:49) 지금 우리의 몸은 썩고 욕된 약한 몸이지만 부활 때에 갖게 될 몸은 썩지 않고 영광스러우며 강한 몸이 될 것이니 곧 신령한 몸이다.(고전 15:42-44) 예수님이 받으실 고난의 비밀을 이해하지 못하는 제자들에게 예수님은 부활 후에 가지게 될 영광스런 모습을 미리 보여주셨는데, 우리는 이것을 변화산 사건이라 부른다.
“저희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같이 빛나며 옷이 빛과 같이 희어졌더라.”(마 17:2)
“세상에서 빨래하는 자가 그렇게 희게 할 수 없을 만큼 심히 희어졌더라”(막9:3)
즉, 이 땅에 없는 색깔과 광채라는 것이다. 육의 몸을 입은 제자들로선 너무나 신기하고 황홀하며 감격 넘치는 그야말로 필설로 표현이 안 되는 기쁨, 만족, 행복, 안식, 위로 등을 충만하게 느꼈을 것이다. 그게 부활한 몸의 특징이다.
어떤 사람들은 부활하신 예수님은 부활 전의 상처들을 그대로 갖고 있었기 때문에 우리가 부활을 해도 예전의 모습대로 부활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예수님의 경우는 특별한 예외로 간주해야 한다.(생전의 모습대로 부활한다면 천국에는 대부분 늙은 모습, 병약한 모습, 사고 당한 모습으로만 존재하게 될 것이다)
2.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받지 않고 영생한다.
부활한 몸이 늙거나 병들거나 죽지 않을 것은 하늘의 천사들과 같다.(마 22:30) 닫힌 방에 문을 열지 않고 들어가며(요 20:19), 동행 중에 갑자기 사라질 수도 있는(눅 24:31) 몸이 부활의 몸이다. 가고 싶은 곳에 갑자기 나타났다가, 원할 때 즉시 사라지는 부활체는 현재 우리 육체가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받는 것과 다르다.
성경에 천국까지 갔다 와서 증언한 자는 사도 바울뿐이다. 에스겔, 다니엘, 사도 요한도 하나님 보좌를 보고 장차 될 일에 대한 계시를 받았지만 신체는 이 땅에 있고 말씀과 환상으로 듣고 본 것이다. 반면에 바울은 셋째 하늘(하나님 보좌가 있는 천국의 유대인식 표현)로 이끌려 가서 사람의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계시를 받았다. 그러면서 하늘로 올라간 몸의 상태가 어떠한 상태였는지 알지 못한다고 했다. 즉, 시공간의 제약과 자기 몸의 한계를 벗어난 것이다.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사람을 아노니 그는 십사 년 전에 셋째 하늘에 이끌려 간 자라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내가 이런 사람을 아노니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그가 낙원으로 이끌려 가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말을 들었으니 사람이 가히 이르지 못할 말이로다”(고후12:2-4)
그래서 그는 부활체에 대해 다음과 같이 확정적으로 선언한다.
“죽은 자의 부활도 이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며 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며 약한 것으로 심고 강한 것으로 다시 살며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사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신령한 몸이 있느니라.”(고전15:42~44)
인간이 이 땅에서 지니고 있는 육의 몸은 약하고 욕되며 썩어 죽는다. 반면에 부활하는 신령한 몸은 강하며 영광스럽고 썩지 아니한다.
예수님께서 다시 오시는 재림의 날에 죽은 자들이 다시 살고, 살아있는 성도들도 예수님의 영광스러운 몸처럼 변화를 받을 것이니(고전 15:51~52) 그 때는 성도들의 몸이 구속을 받는 복되고 소망스런 날이 될 것이다.(롬 8:23)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요 11:25,26)
3. 부활한 사람을 누군지 알아볼 수 있다.
“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그들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 같이 빛나며 옷이 빛과 같이 희어졌더라 그 때에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와 더불어 말하는 것이 그들에게 보이거늘”(마태복음 17:1~3) 제자들은 본 적도 없는 모세와 엘리야를 변화산에서 보고는 바로 누구인지를 알았다. 이 현상은 설명하기 어렵다. 하나님의 영역이다. 성령으로 인하지 않고는 알지 못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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