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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국, 2024년 관광산업 발전 전략 수립해
◦ 태국관광청, 2024년 관광산업 발전계획 발표
- 태국관광청(TAT. Tourism Authority of Thailand)은 2024년 관광산업 발전 전략을 통해 고부가가치 및 지속 가능한 관광으로 전환하고 더 나은 관광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태국은 관광 지출을 늘리며 양질의 관광객을 유치하고, 파트너와의 공급망을 개발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태국 정부는 지역 사회에 대한 공정한 소득 분배에 더 집중하여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 태국 정부는 코로나 19 이후 관광산업의 안보를 확보하기 위해 품질과 지속가능성이 갖춰진 산업 공급망을 강화하고자 한다. 이에 TAT는 향후 지역 사회에 소득을 공정하게 분배하며, 관광 및 관광 인프라를 지원하는 요소를 개발하고, 디지털 전환을 통해 관광 산업에 부가가치와 지속 가능성을 창출하며, 외부 리스크 관리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다양한 수요를 가진 여행객들을 만족시키고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서브컬처 운동에 관심을 갖고 이해관계자 및 공급업체와 파트너십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 태국관광청, 2024년 외국인 관광객 3,500만 명 유치 목표
- TAT는 2024년에 외국인 관광객 3,500만 명을 유치하여 외국인 관광객 관련 수입을 94% 증가한 1조 9,200억 바트(한화 약 71조 2,950억 원)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TAT에 따르면 태국은 2024년에 근거리 외국인 관광객 2,580만 명을 유치해 1조 2,000억 바트(한화 약 44조 5,608억 원)의 수입을 올릴 것으로 예상되며, 국가별로는 동아시아 관광객 1,248만 명, 아세안(ASEAN) 1,051만 명, 남아시아 210만 명, 오세아니아 관광객 78만 7,000명이 태국을 방문할 것으로 전망된다.
- 태국은 외국인 관광객 유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메이징 타일랜드(Amazing Thailand)’ 마케팅을 앞세워 국내외 관광시장 모두를 공략하고 있다. 해당 브랜딩은 TAT가 2024년 관광산업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시행 중인 사업으로, 특히 해외 여행객에게 '의미 있는 관계맺기'를 주요 목표로 제시하면서 관광객들이 태국을 방문해 현지인 및 지역사회와 의미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 태국, 관광산업 재부흥 위해 전략적 마케팅 노력
◦ 태국, 관광산업 발전 목표 달성 위해 자국민 관광객 유치 나서
- 한편 유타삭 수파손(Yuthasak Supasorn) TAT 청장은 2023년 관광산업 수입 목표를 코로나 19 팬데믹 발생 전인 2019년과 비슷한 규모의 3조 바트(한화 약 111조 4,328억 원)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재 태국은 국제선 운항이 70%만 재개된 상황이다. 더불어 현재 관광 산업은 글로벌 경기 침체, 인플레이션, 금리 상승,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고유가로 인한 항공료 상승 등 여러 어려움에 직면해있다.
-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TAT가 관광산업 수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내국인 관광시장을 활성화해야할 것으로 평가된다. 이에 TAT는 국내외 관광객 유치 및 관광산업 활성화를 골자로 하는 ‘내 나라 여행하기(Thais Travelling in Thailand)’ 캠페인을 발표했다. 해당 캠페인은 내국인 여행객 2억 명을 유치해 1조 1,800억 바트(한화 약 43조 8,300억 원)의 관광 수입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태국관광청, ‘2023년 태국 방문의 해’ 슬로건 통한 부활 노력
- 태국은 또한 2023년 선도적인 글로벌 관광지로서의 입지를 되찾기 위해 '2023 태국 방문의 해'라는 슬로건 아래 강력한 마케팅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 해당 캠페인은 태국의 서비스 산업을 고부가가치 및 지속 가능한 관광의 새로운 시대로 이끄는 것을 골자로 한다. TAT는 2023년 2,500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하며, 업계의 공급과 지속 가능한 표준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둔 전략 계획을 개발, 추진하고 있다. 태국은 더불어 유럽과 중동 지역 등에서 방문하는 관광객, 비즈니스 여행객, 웨딩 및 허니문과 같은 잠재적 확장 가능성이 있는 분야에 집중하면서 양질의 시장을 개척할 계획이다. 특히 태국은 해외관광객에게 어필하기 위해 알리페이(Alipay), 위챗(WeChat) 등 글로벌 파트너와의 협업을 확대할 예정이며, 중국-라오스-태국 간의 고속열차를 통한 육로 여행을 홍보할 계획이다. 더 나아가 TAT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등 디지털 콘텐츠를 통해 새로운 세대에게 어필하면서 관광산업 마케팅을 강화하고자 한다. 7월 25일 TAT는 수도 방콕(Bangkok)에서 특별 브리핑을 통해 2023년 하반기에 계획된 다양한 상품, 정책 및 마케팅 방향에 대해 발표했는데, 이에 따르면 7월 중순부터 동아시아 및 유럽에서 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크게 증가했다. 정부 대변인은 그 결과 7월 말까지 2023년 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 수는 총 1,5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 국내 관광객을 대상으로는 음식(food), 영화(film), 축제(festival), 싸움(fight), 패션(fashion) 등 태국의 5F 소프트파워를 내세운 홍보 전략이 시행되고 있다. 이는 태국 국내 5개 지역의 특성을 살린 관광 콘텐츠 전략으로, 북부 지역에서는 지역 예술과 공예 등의 소프트 파워를 강조하고, 중부 지역에서는 여행의 즐거움을 강조해 여행 자체를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산(Isan) 등 동북부 지역에서는 미슐랭 가이드 및 이산 음식 등을 내세운 미식 여행 등을 컨셉으로 설정하고, 동부는 휴양지 특성을 강조하는 한편 책임감 있는 관광 등의 슬로건을 제시할 예정이다. 남부 지역의 경우 지역의 음식, 자연환경 및 지역 토속 신앙 등에 대한 체험을 관광객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TAT는 5F 사업과 관련해 민간 부문과의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 감수 : 윤진표 성신여자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Vietnam Plus, Thailand reveals plan to raise tourism revenue, 2023.07.22.
Kaosod English, More Than 15 Million Foreign tourists Visit Thailand in 7 Months, 2023.07.21.
Travel Daily News, The future of Thai tourism after Covid-19: A new era begins, 2023.07.19.
Pattaya Mail, Thailand announces 2024 strategic direction towards high value and sustainable tourism, 2023.07.18.
[관련 정보]
1. 태국관관청, 2024년 관광 수입 목표를 한화 약 111조 원으로 설정 (2023. 7.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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