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고난 운명에서 원하는 삶으로 - 어제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오늘 나는 무엇에 집중하고, 무엇을 반복하고 있는가! - 그것은 독서, 명상, 식사법, 차와 음악, 공부 등 7가지 습관이다.
모차르트의 천재성은 엄청난 ‘연습’의 산물
다빈치는 패턴 속에서 패턴을 찾아내는 ‘패턴 인식’을 이용해 창조적 아이디어를 얻다
세종대왕은 책을 반복해서 읽었다.- 세종은 같은 책을 100번 이상 읽었다.
인생을 바꿀 수 있다 - 먼저 마음을 바꿔라
인생을 개조하려면 - 덕, 명, 풍수, 음덕을 쌓는 것, 책을 읽는 것.
팔자를 고치려면 - 적선, 명상, 풍수를 공부해서 명당을 잡는 일, 독서. 지명
운명을 바꾸는 법칙
1. 기회가 찾아올 확률을 높여라 - 기회를 만들고 포착하고, 행동에 옮긴다. 행운 네트워크를 운영하라. 느긋한 태도로 인생을 대하라. 새로운 경험을 즐겨라.
2. 직감에 귀를 기울여라 - 직감과 예감은 판단의 저울이다. 직감과 예감에 귀를 기울여라. 직감을 기르는 방법을 익혀라.
3. 미래에 대한 기대치를 높여라 - 기대치는 현실이 된다. 행운의 연속성을 믿어라 .성공을 확신하고 과감히 시도하라. 사람들과 만남에 기대를 걸어라.
4. 불운도 행운으로 역전시켜라 - 불행 중 다행에 주목하라. 결국에는 다 잘될 거라고 믿어라. 불운했던 기억에 연연하지 마라. 불운을 해결하고 예방하라.
인생을 바꾸는 5가지 원칙 : 비움의 원칙, 되풀이의 원칙, 몰입의 원칙, 창조적으로 생각하기의 원칙. 나눔의 원칙
인생을 바꾸는 7가지 방편 : ① 창조독서로 뇌를 활성화하고, ② 명상으로 지혜를 얻으며, ③ 검소하게 식사하고 ④ 차와 음악으로 뇌신경의 배선도를 정렬하며, ⑤ 공부를 평생 먹는 밥으로 여기고, ⑥ 먼저 목표를 세우며, ⑦ 적선을 하면 인생은 분명 바뀔 것이다.
다산- 독서와 글쓰기로 살아남다. - 어린 시절부터 독서를 생활화
남희근은 開運의 방법으로 독서를 강조 - 남희근은 10만 권의 책을 읽고, 조용헌은 2만 권의 책을 읽었다.
성공한 부자들은 88% 이상이 하루 30분 이상 독서를 즐긴다. 반면 가난한 사람들은 2%만이 독서를 즐긴다 - 김승호 회장의 ‘생각의 비밀’에서
미국의 링컨 대통령- 10대 소년시절 마을에서 반경 50마일 이내의 책을 모두 읽었다
김대중 대통령 - 대통령 후보 시절에도 매주 20~30권의 책을 읽었다.
‘정조’도 1만 권의 책을 읽고 ’이순신‘ 장군도 독서광이다.
큰 강을 건너면 이롭다 - 여행은 공부다. 여행은 새로운 인생의 문을 여는 통과의례다. 여행은 여행명상이어야 한다.
명상으로 인생을 바꾼다.
食은 인생을 좌우한다- ① 粗食(검소한 식사)하는 사람은 貧相이라도 행운을 잡는다. ② 小食을 하면서 식사의 양을 엄격하게 정해서 식사하는 사람은 모든 것이 생각대로 이뤄지고 만년의 운세도 좋다. ③ 식사시간이 불규칙한 사람은 吉相이라도 흉하다. ④ 식사량이 일정하면 심신이 강해진다. ⑤ 주머니에 돈이 없을수록 값싸고 검소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 ⑥ 家運이 기울어도 減食으로 부흥할 수 있다. ⑦ 고령자의 육식은 오히려 해가 적다.
적당한 공복이 뇌를 바꾼다. - 소식하면 장수한다.
인생을 바꾸는 식사법 - 자연과 어울리는 검소한 식사를 기본
역사적으로 차를 아는 민족은 번성했고, 모르는 민족은 소멸했다. - 차에는 생명을 살리는 묘한 보이지 않는 에너지가 들어있기 때문이다. 차는 인간이 자연으로 돌아가는 길을 안내한다고 한다.
역사 발전을 견인한 집단지성 - 직하학궁과 플라톤 아카데미
인생 후반기의 할 일 - 서울중앙지법원장을 지낸 강봉수 박사는 73세에 박사학위
공부를 멈추면 행운도 멈춘다. - 공부와 되풀이, 그리고 기쁨
목표 : 먼저 뜻을 세워라. 목표에 몰입하라. 목표가 확실하면 실패는 없다.
선행은 인생을 바꾼다. : 동양인의 생활철학 - 적선.
나만의 강점과 능력을 찾아라 : 김승호의 ‘성공주문’, 이상직의 ‘텐배거’, 이해진의 ‘이용자 우선주의’, 박현주의 ‘독서습관’, 스티브 잡스의 ‘명상’, 마윈의 ‘끈기’, 엘론 머스크의 ‘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