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대의 효능
잔대는 그 생김새를 떠나서 모두 항암효과와 해독작용 해열작용에 좋은 효과가 있답니다.
그 맛은 쓰거나 짜지않고 밋밋한것이 오래 씹으면 단맛이 도는것이 음양오행중 土기운에 가깝다 할수 있습니다.
토기운은 중앙에서 모든맛과 기운을 중재하고 조절하는기능으로써 인체의 오장육부의 균형의 중심을 잡아준다 볼수있습니다.
토기운인 위장과 비장에 이상이 생기면 흔한 위장병을 비롯하여 당뇨병이 오는데 바로 한의학에서 말하는 비장은 현대의학에서 논하는 췌장과 일맥상통하는 장부로써 비,위장에 병이 오면 중심을 못잡고 신용이 없고 의심하고 공상망상하게 되는 신체적 ,정신적인 병증이 유발하게 됩니다.
이는 요즘 식거리가 각종 화학비료밎,농약,화공약독에 물들은 식자재로 인한 요인입니다.
이런 각종 화공약독을 풀어줄수있는 유일한 식품으로는 죽염.황태.잔대.토복령등등을 비롯하여 화학비료와 농약이 안닿은 산야초입니다.
1. 가래에 좋다.
잔대는 가래를 삭이는 효능이 있다. 또한 기침을 멎게 한다.
말린 잔대의 뿌리 열개 정도를 물 한되에 넣으신 후 두시간 정도 풀 끓여서, 달인 물을 마신다.
또한 천식에도 좋다.
2. 여성 질환에 좋다.
잔대는 여성들의 질환인 자궁염, 생리불순, 자궁출혈 등 거의 모든 여성 질환에 효능이 있다.
우리나라에 약 40여가지의 잔대가 모두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여성의 산후풍에도
효능이 좋다.
3. 해독 효능이 탁월하다.
잔대는 독을 푸는 효능이 있다.
뱀 독, 농약 독, 화학 독, 중금속 독 등 다양한 종류의 독에 효능이 있다.
때문에 흡연에 의한 니코틴의 독을 푸는 것은 물론, 음주로 인한 간의 독을 푸는데에도 좋다.
또한 스트래스로 인한 장의 독을 푸는데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스턴트식품에는
화학 조미료가 있는데 잔대는 화학 조미료에 함류된 독성을 해독하는데에도 좋다.
4. 피부미용에 좋다.
잔대는 피부를 깨끗하고 부드럽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옛부터 잔대는 살결이 옥처럼 고와지고 살이 찌며 힘이 난다고 한다.
여기서 살이 찐다는 것은 비만에 의한것이 아니며 보기 좋은 살을 말하는 것이다.
잔대는 비만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5. 기혈을 보충해 주는 효능이 있다.
잔대는 예로 부터 기혈을 보충해 주는 약초로 알려져 있다.
잔대는 면역력을 증강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때문에 각종 질병에는 물론, 몸이 야위는 것을 개선시켜주는 효능이 탁월하다.
<백가지 독푸는 잔대>
▣ 잔대는 뱀 독, 농약 독, 중금속 독, 화학약품 등 온갖 독을 푸는 데 묘한 힘이 있는 약초다.
옛기록에도 백 가지 독을 푸는 약초는 오직 잔대뿐이라 하였다.
▣ 잔대는 가래를 삭히고 기침을 멎게 하는 데에도 효과가 매우 좋다.
뿌리 말린 것을 열 개쯤 물 한 되에 넣고 두 시간쯤 푹 달여서 마신다.
오래 마시면 해소, 천식이 없어진다. 개 허파 한 개에 잔대 뿌리 열 개쯤을 넣고 푹 달여서 그 물을 마시면 효력이 더 크다.
▣ 잔대 뿌리는 그 생김새가 인삼을 닮았다. 그러나 약효와 쓰임새는 인삼과 다르다.
▣ 잔대는 독을 풀어 주는 힘이 강하기 때문에 갖가지 독으로 인하여 생기는 모든 질병에 효과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 잔대는 성질이 차고 맛은 달다. 더덕처럼 양념을 해서 구워 반찬으로 먹어도 맛이 있다.
▣ 폐경에 주로 작용하므로 가래를 삭히고 갈증을 멈춘다.
가래가 나오면서 기침을 하거나 열이 나면서 갈증이 있을 때 갖가지 중금속 중독과 약물 중독, 식중독, 독사 중독, 벌레 독, 종기 등을 치료하는 데 쓴다.
▣ 가을에 뿌리를 캐서 그늘에 말렸다가 쓰는데
하루 10∼15그램을 달여서 먹거나 가루로 내어 먹는다.
▣ 잔대는 모든 풀 종류 가운데서 가장 오래 사는 식물의 하나다.
산삼과 마찬가지로 간혹 수백 년 묵은 것도 발견된다.
▣ 잔대는 여성들의 산후풍에도 신효하다.
산후풍으로 온몸의 뼈마디가 쑤시고 아플 때에는 잔대 뿌리 말린 것 3근(1,800그램)과
가물치 큰 것 한 마리를 한데 넣고 푹 고아서 그 물만 마신다.
늙은 호박의 속을 파내 버리고 그 안에 잔대를 가득 채워 넣고 푹 고아서
물만 짜내어 마시는 방법도 있다.
웬만한 산후풍은 이 방법으로 치유된다.
▣ 산후풍 말고도 자궁염, 생리불순, 자궁출혈 등 온갖 부인병에도 효력이 크다.
잔대는 전통 한의학에서는 별로 쓰지 않지만 민간에서 매우 귀하게 쓰는 소중한 약초이자 맛있는 산나물이다.
잔대를 약용으로 채취할 때는 잎이 시든 가을에 뿌리를 캐서 줄기와 잎,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흙을 깨끗이 씻고 말려서 사용한다.
.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