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질문 사당역-광명역 KTX셔틀버스 우회로에 대한 고찰
4호선학생 추천 0 조회 938 17.01.09 09:33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7.01.09 14:14

    첫댓글 우회로가 실제로 더 빠를수 있는 구간인지 약간 의문이 드네요. 서울대 입구역에서 사당 넘어가는 남현동 고개도 꽤 막히는 구간이었던거 같아요(버스전용차선이 있어도).

  • 17.01.09 19:50

    어설픈 철도박사님 의견대로 저도 의문이 드네요

  • 17.01.10 00:29

    사당IC 부근보다 남부순환로 상의 해당 구간 정체가 더 심합니다. 차선 수도 사당동 인근에 비해 적고요. 우회를 해서 얻을 수 있는 실익이 거의 없다고 봅니다. 더욱이 신호의 영향도 없는 강남순환도로를 통해 사당까지 오는게 오히려 빠르다고도 볼 수 있고요.

  • 작성자 17.01.10 00:53

    차선 수는 사당동 인근보다 적지만 아침출근시간대의 유동량은 사당IC 부근이 훨씬 많습니다. 아침출근시간대에 한해서는 우회로가 더 빠를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작성자 17.01.10 00:41

    출퇴근 시간대 사당IC 부근의 정체는 매우 심합니다. 특히 강남순환로를 통해 서쪽에서 진입후 빠져나오는 길은 정체시 상상을 초월합니다. 강남순환로 출입로가 과천대로와 만나는 시점에서 2차선 출입로가 1차선으로 줄어듬과 동시에 버스전용차선과 접하게 되고 이어서 200m 직진후 이번엔 선암IC방향에서 사당IC로 빠져나오는 또다른 출입로와 만나게 되며 이러한 과정이 모두 평면교차로 이루어집니다. 러시아워에 경기도 쪽에서 남태령 넘어와보신 분은 무슨 뜻인지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사당역 3번출구에 도착한 버스는 곧바로 유턴해서 사당역 4번출구쪽으로 넘어오는 것이 아닙니다. 사당역 사거리에서 유턴이 가능하긴 하지만,

  • 작성자 17.01.10 07:15

    그것은 일반 차량의 경우이고 버스들은 사거리를 지나쳐 약 400m 가량 직진한 지점에서 유턴을 하게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회차 과정에서 신호를 3번이나 받아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소요됩니다.
    남부순환로가 정체가 심하기는 하지만 차량이 계속 움직일 수는 있는 정도입니다. 대부분의 시간대에는 평시 운행로가 더 빠르겠지만, 사당IC 구간에 매우 극심한 정체가 빚어지는 극히 일부 시간대 (아침출근시간대로 예상합니다.) 에 한해서는 우회로가 우위를 점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작성자 17.01.10 01:00

    셔틀차량과 같은 경로는 아니지만, 제가 자차로 일요일 17시~19시쯤 과천쪽에서 남태령을 넘어 낙성대 부근으로 자주 가는데, 일요일 저녁시간대임에도 불구하고 사당역사거리를 지나지 않고 관악IC방향으로 우회하는것이 5분 이상 더 빠릅니다.
    최단경로: http://naver.me/xUKykrLU, 우회로: http://naver.me/FFoE409Z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