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말입니다...
저는 체질 공부를 하면서 전형적인 체질에 딱 맞는 경우와 두 체질성향을 혼재되어 있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 분명 태음인이라고 보는데 무언가 마무리가 안 되는...분명 태음인인데 홀쭉 길쭉한...그게 한태음인이었고, 분명 소양인으로 보이는데 소음인이 섞여있는...그래서 아래 팔체질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5. 옥동한의원의 버전업 팔체질
1. 태음인
1) 熱태음인-비교적 전형적인 태음인으로 몸집이 크고 살이 찐 사장님스타일.
다혈질이면서도 활동적이고 호탕한 성격 술도 좋아하는 편이고, 몸이 비대하면서도 별로 잔병치례를 하지 않는다. 평소 목덜미가 땅기고 어깨가 뻐근하다고 자주 호소한다.
이 체질은 건강할 때면 땀이 많고, 몸에 이상이 생기면 땀이 감소한다.
육식을 하면 건강해질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지방과 콜레스테롤수치가 평균치보다 약간 높은 것이 정상인 사람들이다.
2)寒태음인-소음인 성향을 띤 태음인으로 몸집이 마르고 길쭉한 체형.
사고가 다양하여 사려가 깊고, 온순하여 서정적이면서 자상하여 가정적인 성격이다. 감성적이고 예민하여 예술에 적성이 뛰어난 사람들이다. 체격도 크고 준수하며, 팔이 길다. 체격에 비해 허리둘레가 빈약해 보인다.
이 체질은 재능적으로 기계취급에 소질이 있고 운전 솜씨도 일품이며 노래도 잘하는 편이다. 특히 아랫배가 차갑고 손발이 차갑다고 자주 호소하고, 맥주와 냉면을 먹으면 설사를 한다며 싫어한다. 때론 생선회를 기피하며 야채생즙을 먹고 설사를 하거나 피부 가려움병을 얻기도 한다. 평소 대변이 묽고 헛배가 부르고 가스가 차고, 하루 대변을 수차 보는 양상도 있다.
이 체질도 육식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체질적 특성을 지닌 사람들이다. 잘 걸리는 병들은 축농증, 맹장염, 치질, 담석증, 가스중독, 대장염, 갑상선기능 항진증, 두드러기, 견비통, 겨울철의 피부소양증 등이 있다.
2.소음인
1)熱소음인-소양인 성향을 띤 소음인으로 볼륨감있고 예쁜 미남미녀 체형.
관상으로 균형이 잘 잡혀 있고, 몸매가 단단하여 동작이 날쌔고 운동에 소질이 있으며 이목구비가 정연하여 잘생겼다는 미남이라는 말을 듣는다. 용모가 단정하며 엉덩이가 큰 편으로 서비스 업계나, 연예 오락가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선남선녀형이다.
성품은 내성적이고 소극적으로 겉으로는 부드럽고 겸손한 듯하나 마음속은 강인하고 조직적이고 치밀하며 섬세하다. 정확한 것을 좋아하고 문서 정리를 잘하며 깔끔하여 자기 손으로 해야 직성이 풀릴 정도의 완벽주의를 추구한다.
이 체질은 변비가 있어도 탈이 없는 특징이 있으며, 땀을 내면 면역기능이 저하되어 냉수마찰이 좋으며, 체온이 높아 차가운 곳을 좋아한다. 일사병이 이 체질의 고유한 특색이며, 유난히 성욕이 강하여 혼자는 못살게 되어 있다.
2)眞소음인-비교적 전형적인 소음인으로 몸이 빈약한 체형.
체구가 적으면서 몸이 야위어 있으면서 마른 모습으로, 빼빼하고 가늘고 살집이 없으면서 안색이 창백하거나 혈색이 없어 보이고, 몸이 아주 차며, 허리가 유난히 가늘다.
심성으로는 소심하고 사무적이고 얌전한 편이다. 실리주의이며, 깔금하고, 소극적인 면이 많다.
이 체질의 여자는 예쁘고 애교가 있고, 음식과 바느질같은 솜씨가 좋고, 말을 할 때는 눈웃음을 짓기도 한다. 애정과 사랑을 중시하면서 시를 쓰면 애절하고 서정적인 표현을 잘 한다. 늘 공상이 많고 고민을 옆에 두고 있는 사람들이다.
위기능이 약해 소식가이며, 손발이 아주 차고 추위를 잘 타며, 소화불량이 많은 편이다. 소화가 안 되며 대변이 가늘고 하루에 몇번 묽은 변을 보게 되는 것이 특징이며, 설사를 하면 맥이 빠져 탈진하는 체질이다. 또한 이 체질의 고유한 병은 위하수와 위무력 증상이다. 맥주를 먹으면 설사를 하게 되고, 보리밥을 먹으면 소화가 안 되는 체질이다.
3. 소양인
1)寒소양인-소음인 성향을 띤 소양인으로 흉곽이 발달되어 있고 엉덩이가 작은 전형적인 역삼각형 체형.
성격은 조급하여 매사를 서두르는 편이고, 남보다 앞장서기를 좋아하고, 여기저기 구경다니기를 좋아하고, 너무 부지런하여 가만히 있는 것이 고통이 되는 사람들이고, 눈치가 빠르고, 길눈도 밝으며 가정보다는 사교나 외교에 능하다. 심성적으로 일을 서두르면서 싫증을 잘 내어, 하는 일이 용두사미격이며 뒷수습이 어려울 때가 많다. 봉사적인 성품으로 남을 위해 하는 헌신하는 일에는 열성적이다.
재능적으로 글씨나 그리기에 소질이 있어서 서예가가 이 체질이 많고, 소화기관이 발달되어 있어 많이 먹어도 대식가라는 소리를 들으면서도 맛있는 곳을 찾아다니는 미식가들이다. 그러나 식사후 물을 조금밖에 먹지 않고, 국물을 좋아하지 않는 경향도 있다.
이 체질은 저혈압이 정상적이며, 흔히 부종,소변빈삭,요통,심근경색,생리불순,불임증,빈혈성 현기증,당뇨병,백납 같은 병들이 다발하는 체질이다
2)眞소양인-전형적인 소양인 체질이나 비교적 드문 체질이다.
외형은 가슴이 새가슴형이고, 머리는 앞뒤 짱구형이고 피부가 희고 건조한 편이고, 귀티가 풍긴다. 성격이 강직하고 의리가 있는 사람이면서 솔직담백하고 꾸밈이 없고 아부하는 것을 싫어하고, 한가지 일을 끝내야 다른 일을 할 수 있을 정도로 골치 아픈 일을 기피한다. 얌전하면서 급하지도 않으니 불의를 보면 못 참는다. 직감이 적중하는 능력이 있고, 욕심이 없는 편이다. 특히 단순한 것을 좋아해 오락과 화투같은 투기에는 전혀 소질이 없다.
한 겨울철에도 냉수를 선호하고, 아침 공복시 냉수를 먹고 변비가 없어지는 특징이 있다. 특히 피부가 건조하고 예민하여 여름철 일광욕이 상당한 피해를 준다. 페니실린 과민반응 체질로 그 원인을 그가 갖고 있는 胃의 熱때문이다. 특히 병원가는 것을 싫어한다.
4.태양인
1)肝型 태양인-드문 체질이라고는 하나 더러 만날 수가 있다.
머리가 크고 귀가 크며 목덜미가 굵어 후두부가 발달되어 있으며, 허리가 가늘고 약하다. 두뇌가 뛰어나고, 창의력이 우수하고, 음악적 재질이 다분한 사람들이다. 성품적으로 독선적이고, 광적이고 과장하는 습성이 있고, 자기 권위에 도전을 용인치 못 하며, 의욕이 지나쳐 주위 사람들과 화합하기가 어렵고, 진취적이어서 앞만 보는 허점이 있다.
히틀러나 나폴레옹처럼 현란한 언어구사법으로 위장하여 현혹시키는 타고난 재주가 있다. 한편 이들은 무엇을 발명하기 위해서 또는 광산을 찾기 위해서 꿈을 잡기 위해 일생을 허비하기도 하는 집념의 사람들이다.
이 체질은 앉아있으면 고통스러워 하며, 병이 나면 허리가 굽어지므로 허리를 펴고 서서 근무하는 것이 좋다. 아이를 많이 낳기도 하나 자식을 못 두는 석녀도 이 체질에 많다. 담즙이 적게 분비되므로 육식을 하면 병이 되므로 채식을 해야 하며, 평소 단백한 음식으로 소식을 하며, 자극성있는 음식과 기름기있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필요하다.
2)筋無力型 태양인-아주 희귀한 체질로 근위축증과 파킨슨병 같은 희귀성 질환으로 고생한다는 부류이다.
체격이 왜소하거나 홀쭉이와 같은 체형이다. 그러나 뼈대의 골격은 굵은 편이다.
이들은 획기적인 절세철학을 제시하고 인류에게 그들의 머릿속에서 고안된 발명품과 이론을 남기는 뛰어난 두뇌가 지녔거나 아니면 백치와 같은 두뇌를 지녔다고 한다. 이들의 체질은 너무 희소하여 유명인들중에서 그들의 질병사인으로 체질을 추정하고 있을 정도이다.
이 체질도 채식을 해야만 한다. 대장이 너무 긴 것이 그 까닭이다. 이 체질의 인물은 세계적인 채식주의자들이 많다.
[출처] 옥동한의원의 체질의학 3편--옥동한의원의 버전업 팔체질<<****|작성자 옥동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