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르바이블은 다른 컨텐츠와 다르게 한번 하는데 최대 6개 파티, 24개 영웅을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파티 구성에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이 글은 5판 정도 해본 지극히 주관적인 글이므로 정답이 아닙니다. 또한 어느 정도 영웅이 성장했을 때 파티 구성이라 봅니다.
일단 제 파티 구성입니다. 제 파티 특징은 파티별로 특화된 스킬이 있습니다.
먼저 2번째 던전만 해서 2번째 던전 위주로 이야기합니다.
특징 먼저 나열하면
1. 배치를 보기 좋게 했습니다. 처음 영웅은 전투 스킬, 2번째 영웅은 부족한 스킬 채우기, 3번째 영웅은 특화된 스킬 채우기, 4번째 영웅은 이동 스킬 영웅으로 채웠습니다.
2. 이동 스킬을 보유한 영웅을 모든 파티에 넣는 것은 필수는 아니지만 권장합니다. 이동 스킬 영웅이 없으면 클리어 시간이 너무 길어집니다. 그리므로 키우지 않아도 이동 스킬 영웅이 있으면 그냥 넣기를 권장합니다.
3. 클레르바이블은 개별 전투력이 아닌 총 전투력 즉 탐사력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제 5번 댁처럼 잘 키운 영웅 2있으면 못 키운 영웅 스킬에 맞춰 넣어도 됩니다. 펫 역시 힐러, 마법 펫 상관없이 투력 올려가게 그 파티에서 제일 많은 직업 영웅 펫 넣어주면 됩니다.
3.5 비행 스킬은 단순히 가시 타일이 있으면 그 위로 갈 수 있는 스킬입니다. 즉 비행 스킬이 없으면 가시 타일을 돌아서 가야 합니다.
4. 오브젝트를 여는데 있어서 중요한 스킬들은 감응, 분석, 잠금해제, 탐색, 발굴 스킬입니다. 따라서 제 파티를 예로 들면
1번 파티 : 발굴 7, 탐색 6
2번 파티 : 감응 7
3번 파티 : 탐색 8
4번 파티 : 분석 7, 탐색 6
5번 파티 : 잠금해제 7
6번파티 : 잠금해제 5 감응5
이렇게 파티를 구성함으로써 파티 별로 역할 분담을 했습니다. 최소한 위에서 말한 5개 스킬들은 7이상 구성을 했고 마지막 파티는 남는 캐릭이랑 부족한 부분 채워서 구성했습니다.
5. 참고로 2번째 던전 보스에 경우 보호막만 잘 벗기면 큰 문제는 없으므로 4번 파티에 린, 레이, 엘리시스를 배치해서 보스 전용 파티로도 구성했습니다. 혹시나 싶어서 나머지 파티들도 일단 무효화 파티 스킬은 챙겼습니다. 보스 몹에 경우 이번에 나온 아르사드 스킬 구성만 쓴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6. 스킬 렙을 7이상씩 이루도록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오브젝트는 일반, 고급, 희귀, 전설 총 4개 등급으로 구성되 있습니다. 그리고 밑에 필요한 스킬과 스킬 레벨이 써있습니다. 스킬 레벨은 권장 레벨이므로 위에 보이는 레벨보다 낮아도 열 수 있습니다.
여기서 7레벨 이상 스킬이 있어야 맵에서 랜덤으로 나오는 전설 오브젝트를 수월하게 열 수 있습니다.
스킬 레벨이 7은 되야 권장 레벨 9보다 2단계 낮으므로 성공 확률이 35프로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에 권장 레벨이랑 스킬 레벨이 같으면
사진과 같이 성공 확률은 65프로 입니다. 참고로 권장 레벨보다 2높으면 성공 확률은 81퍼, 그보다 높으면 97프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권장 레벨보다 3이상 낮으면 5프로에 성공 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5프로와 35프로 사이에 성공 확률이 있는지는 아직 확실히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전설 오브젝트를 열기 위해서는 무조건 5개의 스킬을 7레벨 이상 보유해야 쉽게 열 수 있습니다.
7. 전투 스킬에 경우 보유 영웅이 많으므로 5,6 레벨로 암거나 채우면 됩니다. 어차피 몬스터 중에 9레벨은 많이 아프지만 나머지는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몬스터 전투 레벨이랑 내 전투 레벨이랑 차이에 따라서 딜을 더 많이 넣거나 더 많은 데미지를 받습니다.
여기까지가 파티 구성하는데 있어서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입장권이 많이 비싸지만
생각보다 골드를 많이 주므로 어느 정도 회수되고 영혼의 돌이 나오면 무조건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진행률 100프로하고 20턴으로 깨는데도 오래걸리는게 문제이긴 합니다. 참고로 덱 운영은 게임이 시작되면 맵 전체에 오브젝트를 둘러봐서 희귀 등급 및 전설 등급 오브젝트를 파악, 그와 관련된 파티를 보내면 더 빨리 깰 수 있습니다.
요약
1. 빠른 게임을 원하면 이동 스킬 영웅은 꼭 넣자.
2. 총전투력이 중요하므로 4개 영웅 중 2개 영웅이 높은 투력을 보유하고 있으면 남은 2자리는 그냥 원하는 스킬 보유한 영웅 집어넣어도 된다.
3. 모든 오브젝트 특히 희귀와 전설을 열고 싶으면 잠금해제, 감응, 탐색, 발굴, 분석 스킬을 파티 별로 최소 7단계 이상 만들고 가자.
4. 이 파티 구성은 개인적으로 내 영웅들 성장이 대체로 되어 있어 어느 정도 맞추면 한 파티당 권장 투력 근처에 다달았을 때 유효하다고 생각한다. ( 예를 들어 주력 영웅 4~6개만 초월 되어 있고 나머지 ss영웅 전투력이 7~8만 정도 밖에 안된다면 이 덱 구성으로하면힘들지 않을까요? 죽어도 절반 체력으로 다시 태어나긴 하지만 너무 오래 걸리면 문제가 있다 생각되고 그럴 때는 아예 그냥 클리어만 보고 덱을 구성해야 될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니면 1단계 던전을 돌거나요.)
좀 부족한 부분이나 추가되야 할 부분,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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