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백색소음’ 그것이 궁금하다!!
우선 백색소음에 대해 알기 전에 ‘소음’에 대해 정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음이란 큰 의미로 시끄러워서 불쾌함을 느끼게 만드는 소리를 의미합니다. 인간은 각자의 현재 상태라든가 주위 환경에 따라서 어떠한 소리든 소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주관적인 감각에 의한 것으로서 어떤 사람에게는 좋은 소리로 들리더라도 다른 사람에게는 소음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심리 상태에 따라서 다른 것 이지요. 이렇게만 보면 ‘과연 소음이 우리에게 도움이 될까?’라는 의문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소음이 좋은 소음일까요?
소음에 종류에는 특정 음높이를 유지하는 ‘컬러 소음(color noise)’과 높은 음폭을 가지는 ‘백색소음(white noise)’이 있습니다. 글로만 설명을 보시면 많이 헷갈리시죠? 좀 더 쉽게 생각하자면 지난번 저의 기사인 ‘빛과 색의 과학(http://blog.naver.com/isbb2030/20201967246)’에서 백색광과 스펙트럼에 대해서 나옵니다. 백색광은 여러 빛의 합성체이며, 스펙트럼을 통해 파장이 다른 7가지의 빛으로 나누어진다고 설명해드렸습니다. 여러 빛의 합성인 백색광과 같이 ‘백색소음’은 여러 음높이의 소리를 합해 만든 넓은 음폭대의 소리이며, 파장이 다른 7가지의 빛처럼 각각의 음높이를 유지하는 것이 ‘컬러소음’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다음 내용으로 넘어가기 전에 ‘컬러 소음’과 ‘백색소음’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위의 사이트는 'White Noise Audio Player'라는 사이트로 웹상에서 백색소음뿐 아니라 컬러소음(GRAY NOISE, BROWN NOISE, PINK NOISE, BLUE NOISE, VIOLET NOISE)또한 들어보고,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씩 들어보시면 조금씩의 차이를 느껴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처럼 다양한 소음의 세계. 그렇다면 백색소음은 어떤 원리로 작용되며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색소음’ 그 원리와 응용
백색소음은 위에서 말했듯이 넓은 주파수 범위에서 거의 일정한 주파수 스펙트럼을 가지는 신호로 특정한 청각패턴을 갖지 않아 귓속의 청각 세포는 단지 전체적인 소음레벨로서 받아들이게 됩니다.
백색소음 스펙트럼 분석
회색 소음 스펙트럼 분석
위의 스펙트럼 분석 사진을 보면 회색 소음은 주파수에 따른 스펙트럼이 달라지지만, 백색소음은 전체적으로 균등한 주파수 범위를 나타낸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파수가 일정하여 특정패턴을 가지지 않는 백색소음은 쉽게 귀에 익숙해지므로 백색소음을 들으며 작업을 할 때 작업에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주변의 소음을 덮어주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즉, 주변의 소음을 차단해 집중력을 높여 주는 것이죠. 다들 음악을 들으며 공부를 하실 때 좀 더 집중 되는 효과를 느끼신 적 있지 않으신가요? 바로 그것이 비슷한 효과라 보시면 됩니다.(물론 음악이 백색소음의 범주에 들어가기는 어렵지만 간단한 예로 든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Oral Privacy(구두정보보호)' 보호를 위한 법률을 제정하여 백색소음을 이용한 제품을 사용하도록 법제화하고, 모든 정부 기관에서는 기밀보호 차원에서 사용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이런 백색소음에는 ‘파도소리, 빗소리, 폭포소리’등 자연의 소리는 물론 ‘빗소리, 카페의 대화소리’등의 우리 귀에 익숙한 소리들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이런 백색소음은 특히 휴식과 수면, 집중할 때 효과가 크게 있습니다. 백색소음은 평소에 항상 들어왔던 자연음이기 때문에 안정감을 주며 긴장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한여름의 TV광고에 파도소리가 들리는 것 또한 심리적으로 시원함과 안정감을 주기 주는 백색소음의 효과를 응용한 것 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이런 백색소음은 실생활에서도 이용 될 수 있습니다.
‘배명진 교수님(숭실대 소리연구소장)’은 “백색소음인 자연의 소리는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주며, 마음이 평온해지고 밤에 잠도 잘 오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학습할 때 백색소음을 들으며 학습을 하면 집중력이 높아져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미 많은 연구자들이 백색소음에 대해 연구하고 그 효과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백색소음을 어떻게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을까요?
?
‘백색소음’ 이제 활용해 봅시다
백색소음을 쉽게 접하는 방법에는 웹사이트이용과 스마트폰 어플이 있습니다. 여러 사이트와 어플 중 제가 직접 사용해 보며 괜찮을 것을 몇 가지 소개 하려 합니다. 평가는 개인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Wheresound(http://www.wheresound.com/)
‘웨어사운드’는 홍대갤러리, 강남교보타워, 신사동 가로수 길의 3가지 장소의 다른 버전 카페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PC버전과 모바일 버전은 크게 차이가 없고, 어플이 있지만 유료입니다. 유료 어플 결제시 인터페이스가 좀 더 편해집니다. 멀티 캐스팅기능이 가능하여 어플창을 내려놓고 다른 작업을 하거나 폰 화면을 꺼두어도 재생이 가능합니다. 소리 조절이 가능하고 언제나 카페에 있는 듯 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Rainy Cafe(http://rainycafe.com/)
앞서 웨어사운드가 한국의 카페 소리라면 ‘Rainy Cafe’는 외국의 카페의 소리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다른 점!! 사이트 이름과 같이 빗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카페와 빗소리를 각각 재생 가능하며, 같이도 재생이 가능합니다. 이 사이트 역시 멀티 캐스팅기능이 가능하여 창을 내려놓고 다른 작업을 하거나 폰 화면을 꺼두어도 재생이 가능합니다. 아쉽게도 이 사이트는 어플은 없습니다. 카페소리와 빗소리 크기를 각각 조정할 수 있음으로 자신만의 좀 더 편한 소리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Rainy Mood(http://www.rainymood.com/)
이 사이트는 제가 예전부터 자주 사용해왔던 사이트입니다. 사이트에 접속 하면 빗소리와 천둥소리를 들려주며 가장 큰 특징은 화면에 비방울이 창을 타고 내려오는 효과가 연출 됩니다. 또한 사이트 중앙의 ‘Today's Music’을 누르시면 매일 빗소리와 어울리는 다른 음악 1곡씩 유투브로 재생됩니다. 모바일로 접속시 빗소리는 나지만 비가 내리는 연출과 음악 영상은 나오지 않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이트 역시 멀티 캐스팅기능이 가능하여 창을 내려놓고 다른 작업을 하거나 폰 화면을 꺼두어도 재생이 가능합니다. 어플이 있으나 아쉽게도 유료입니다. 하지만 유료 결제 다운시 빗소리와 천둥소리를 조절 할 수 있으며 추천 곡 또한 홈페이지와 같이 매일 업데이트 됩니다.
이번에는 어플입니다. ‘White Noise Lite’과 ‘Relax and Sleep’ 두 가지 모두 다양한 백색소음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백색소음을 섞어 자신의 소리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인데요. 아쉽게도 White Noise Lite는 어플을 벗어나면 소리가 멈추거나 자신이 원하는 소리를 믹스 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반면 Relax and Sleep는 멀티 캐스팅이 가능하고 원하는 백색소음을 믹스하여 자신만의 소음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둘 다 사용해보시고 편한 것을 사용하시거나 위의 웹사이트들 역시 멀티 캐스팅이 가능한 사이트들이기 때문에 웹사이트를 사용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첫댓글 확인
다른 곳에서 퍼서 올릴때는 퍼온 곳과 저자를 명시해야 하구요 또 그림은 별도로 첨부하여 올려야 제대로 보인답니다.
네 교수님 감사합니다 수정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