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아들의 성격이 소심하고 숫기가 없어요. 그러다 보니 관계 형성도 원만하지 못하고 사회성도 부족해서 친구가 별로 없습니다. 내성적이면서 자존감이 낮고, 기질 자체도 예민하고 피해의식도 많습니다. 이런 복합적인 성격이 가정환경이나 부모인 저의 훈육 문제인지 반성도 많이 해보고 있고요. 올해 중3이 되면서 학업 스트레스와 또래 집단에 어울리지 못하는 공허함과 분노가 도벽으로 발전한 거 같아요. 반 아이들의 샤프, 교과서, 문제집을 훔쳐서 학교에 불러간 적도 있어요. 중3이 되면서 반에서 자잘자잘한 분실이 생겼는데 다 저희 아들이 훔친거구요. 반 아이들도 웬만큼 눈치를 채서 왕따 아닌 왕따로 학교생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학교 내 위클래스 상담과 청소년상담(비대면)해보았지만 큰 성과가 없어서 최근 두달 간 예약 끝에 일반 마음 크리닉에서 상담을 하고 주의력 인지검사등..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보려고 준비 중입니다. 아이들 다독여도 보고 혼내도 보고 알아듣게 얘기도 해봐도 도벽을 멈추지 않습니다. 희망이 없는거 같아 억장이 무너집니다. 어찌해야 할까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우선 적어주신 내용만으로는 충분한 답변이 되지 못할 수도 있음에 관하여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도벽은 남의 물건을 훔치고 싶은 충동을 참지 못해 반복적으로 물건을 훔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훔치는 행동을 하는 이유가 개인적으로 꼭 갖고 싶거나 금전적인 이득이 생기기 때문이 아니라 훔치고 싶은 순간의 충동을 억누르지 못해서 일어납니다. 도벽을 하는 아이들이 비도덕적인 사고를 한다거나 자신의 잘못을 인지하지 못하는 등의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도덕성에 관한 부분을 강조하며 혼을 내는 것은 오히려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훔치는 행동을 하기 전에 이 나쁜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스스로 많이 억제하려고 하지만 훔치는 행동을 하고 나서 느끼는 쾌감과 만족감이 더 크기 때문에 참지 못하고 하게 됩니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는 경우 물건을 훔치기 전의 긴장감과 훔친 행동을 한 후의 쾌감과 만족감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한 후, 충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아드님의 경우, 어린 시절부터 또래 관계 형성, 사회성 기술, 성취감을 느낄만한 경험 등이 많이 부족 하여 장기간 어려움을 겪어왔던 것으로 보입니다. 어머님께서 추측하신 대로 과거로부터의 경험에서 생겨난 공허함과 분노가 도벽으로 발전되었을 가능성도 충분히 있어 보입니다. 어머님께서 마음 클리닉을 찾아 심리검사등을 받아보실 결정을 하신 것은 매우 잘하신 일입니다. 상담을 진행하게 되면서 어머님께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니 마음 편히 가지시기 바랍니다.
물건을 훔치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심리 상담
도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심리 상담이 매우 중요합니다. 청소년 도벽의 원인이 주로 심리적 요인에 있는 만큼, 상담을 통해 아이가 겪는 내면의 갈등과 정서적 결핍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긍정적인 자아 형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청소년들은 또래 집단 내에서 자존감을 형성하므로, 긍정적인 또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도벽 문제 해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가족의 역할
가족은 아이의 정서적 안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도벽 문제를 단순히 비난하거나 처벌하는 대신, 그 행동이 왜 발생했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부모와의 관계 회복은 도벽 문제 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공감과 지지를 제공하여,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또한, 가족 상담을 통해 부모와 자녀 간의 의사소통을 강화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3. 학교 및 사회의 지원
학교와 사회도 청소년 도벽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청소년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아이들이 도벽을 저지르기 전에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청소년 도벽아이 0동헌 상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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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우준. (2011). 도벽 문제의 현황 및 치료적 처우방안. 한국중독범죄학회보, 1(2), 13-30.
양호정. (2015). 도벽문제가 있는 여중생의 가족치료 사례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31(3), 299-33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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