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랏 산의 정확한 위치는 과연 어디인가? 이 문제는 과거로부터 많은 탐험가들과 고고학자들의 관심을 끌어왔다. 그들 뿐 아니라 기독교인들 역시 이 문제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관심의 이유는 아라랏 산을 찾으면 그곳에서 노아의 방주를 찾을 수 있다는 기대감과 성경이 진리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일 것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아라랏 산의 위치에 대하여 계속해서 관심을 갖고 정확한 위치를 찾으려고 애쓰는 것이다. 아라랏 산의 위치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정하고 발굴하는 지역이 있는데, 그곳은 현재 터키의 영토 내에 잇는 '아라랏 산'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산이 성경이 말하는 아라랏 산인지, 아니면 다른 곳인지 하는 것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아라랏에 대한 일반적 고찰
1) '아라랏'이 나타난 구절들 성경에는 '아라랏'이라는 명칭이 세 번밖에 나오지 않는다. 그러므로 성경 구절들에 근거하여 아라랏 산의 정확한 위치를 찾는 데는 어려움이 많다. 첫째, 창8:4인데 노아의 방주가 정박한 곳으로 나타나 있으며 본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장소이다. 둘째, 왕하19:37과 사37:38에 언급되는데, 아드람멜렉과 사례셀이 그 아버지인 앗수르 왕 산헤립을 죽이고 도망간 지역이다. 셋째, 렘51:27에 나오는데 바벨론을 멸망시킬 것으로 예언된 나라들 중의 하나로 언급되어 있다
2) 우라루트 고대로부터 '아라랏 산'으로 알려진 지역은 앗수르의 북부지역으로 추정된다. 이것은 현대의 터키와 구소련 그리고 이란의 접경지역에 있는 해발 5,165m에 달하는 산이다. 이 지역은 동부 아르메니아의 고원산으로서 소아시아 반도와 카스피 해의 중간 부분이며 유브라데, 티그리스, 아라스, 코룩 강의 발언지이다. 현재 사화산이 된 이 산의 앗시리아식 명칭은 '우라루트'(Urarut)이다.
2. 여러 가지 증거들
1) 지명의 어원학적 연구 우라루트 부근에 사는 사람들에게 전해 내려오는 지명들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 명칭들에는 성경과 일치하는 요소들이 매우 많다. 그것들을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첫째, 아르메니아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아라랏 산은 조상 때부터 '쿠히 누히'(Kuch-Nuch)라고 qfmau 페르시아인들은 '콕크이누'라고 부른다. 그런데 이들 두 단어의 뜻은 동일하게 '노아의 산'이란 의미이다. 둘째, 우라루트 산 밑에 있는 마을들의 명칭도 우리의 관심을 끈다. 현재 나크히트체반이라고 불리는 마을은 '최초의 숙박지'라는 뜻이며 과거에는 '상륙지'라는 뜻의 아포바테리온으로 불렸다. 테마틴이란 마을은 방주에 탔던 여덟 명을 의미하는 '여덟 군데'라는 뜻이다. 세론은 '흩어지는 장수'라는 뜻이며 샤르크는 '노아의 마을', 타브리즈는 '배', 아호라의 다른 이름인 아르구리는 '포도나무를 심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 지역의 이러한 명칭 때문에 아르메니아 지방 사람들은 이 우라루트 산을 노아의 방주가 정박한 성경의 아라랏 산이라고 믿고 잇다.
2) 방주 유물들의 발견 또한 지방에서는 위의 지명들에 걸맞는 많은 유물들이 발견되었다. 우라루트 산 qrms의 에취미아드진 수도원의 아르메니아인 신부들은 방주에서 떼어낸 나무로 만들었다는 십자가를 지니고 있다. 1892년에는 아라랏 산의 정상이 프리드리히 패롯(F.Parrott) 박사에 의해 정복되었다. 그는 그곳의 야곱 수도원에서 노아의 유물과 수서(手書)를 보았다고 전했다. 그런데 이 수도원은 1840년에 발생한 지진과 화산 폭발로 완전히 사라지고 말았다. 그 후 많은 조사단과 탐험가들이 이곳을 발굴하여 방주의 잔해로 여겨지는 나무조각들을 가지고 돌아오곤 했다. 이런 유물들과 방주를 발견했다는 많은 주장에 대하여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그 유물들을 과학적으로 조사하게 되었는데, 특히 1977년부터 1987년까지 정밀조사를 하였다.
3. 과학적 증거
1) 여러 가지 조사 터키와 미국의 과학자들은 방주가 있다고 여겨지는 지역에서 채집한 흙과 방주 파편으로 여겨진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지역은 '우젠질리'라는 마을인데 나무조각이 나이테가 없다는 것이 문제시되었으나, 대홍수 이전의 기후 변화가 없던 시대에는 나이테가 없다는 것이 증명되면서 문제점이 해소되었다. 이 지역에서 채집된 흙을 분석한 결과 아라랏 산의 다른 지역보다 탄소 함량이 3-4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나무가 탄화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그 흙에서 쇳가루에 대한 반응도 나옴으로 그 흙이 분명한 배의 잔해라는 인정을 받았다. 그리고 이곳에서 무게가 약 4톤 가까이 되는 구명 뚤린 돌닻들이 13개나 발견되었는데, 그것에는 대부분이 8개의 십자가가 새겨져 있다. 이는 노아의 여덟 식구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2) 분석 결과 위에서 언급된 나무조각과 흙 샘플 외에도 금속 탐지기와 레이더 주사에 의한 조사가 병행되었다. 이 조사들을 통하여 우젠질리 마을의 배모양의 지형은 바로 노아의 방주가 풍화된 것이라는 결론이 내려졌다. 이러한 일련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노아의 방주가 풍화된 것이라는 결론이 내려졌다. 이러한 일련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노아의 방주는 현재 아라랏 산의 해발 1,829m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고고학자인 데이비드 페이지 솔드는 이 사실을 1985년에 터키 정부에 보고하였다. 그러자 터키 정부는 그곳을 군사지역으로 봉쇄하였다가 그곳이 노아의 방주가 있는 곳이라고 공식 발표하고 그 지역을 국립공원으로 조성하였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일련의 과학적 조사들과 다른 증거들을 통하여 방주의 위치가 공인되었다. 방주의 위치 발견은 곧 성경에 나타나있는 아라랏 산의 위치를 분명하게 확인시켜 주는 것이다. 이 사실은 아라랏 산 하부 지역이 메소보다미아 지역으로 고대 문명의 발상지이며, 옛 대륙의 중심지로서 홍수 후에 노아의 자손들이 세계 각 지역으로 퍼져 나가기에 매우 좋은 지역임을 감안할 때 더욱 분명해진다. 과학적 연구에 의하여 성경의 사건이 신화나 꾸며낸 이야기가 아닌 진리임이 밝혀진 것은 기독교인들에게는 매우 큰 기쁨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분명한 증거에도 붉히고 불신자들은 그것을 인정하기를 거부한다. 여기서 우리가 알 수 잇는 것은 신앙이란 결국 눈에 보이는 것에 근거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에 대한 신뢰하는 사실이다. 그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것도 믿는 것이며(히11: 1), 더 나아가서 과학이 증명하지 못하는 사실까지도 사실이라고 확신하는 것이다. 우리는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믿는 자들로서(골1:15) 인간의 제한된 과학이나 고고학에 의지하지 않고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기준으로 삼고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