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색의 혼합에는 ( 1 ),( 2 ),( 3 )이 있다. ( 1 )은 색광의 혼합, ( 2 )은 색료의 혼합을 말한다. ( 3 )란 색의 직접적인 혼합이 아니고 외부의 조건에 의하여 혼색이 된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말하는데 여기에는 팽이등에 색을 칠해서 돌리는 회전혼합과 원래의 색을 작은 점으로 늘어놓는 ( 4 )의 두가지 방법이 있다. |
22. 위의 괄호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골라라
1) 1-감산혼합 2-가산혼합 3-중간혼합 4-병치혼합
2) 1-가산혼합 2-감산혼합 3-중간혼합 4-병치혼합
3) 1-가산혼합 2-감산혼합 3-병치혼합 4-중간혼합
4) 1-감산혼합 2-가산혼합 3-병치혼합 4-중간혼합
5) 1-가산혼합 2-중간혼합 3-병치혼합 4-감산혼합
23. 빨강,노랑,흰색,파랑의 네가지 색을 가지고 각 두개씩을 같은 양으로 혼합했을 경우 가장 높은 명도를
가지는 혼합색은 ?
1) 빨강 + 노랑 2) 노랑 + 흰색 3) 파랑 + 노랑 4) 빨강 + 흰색 5) 흰색 + 파랑
24. 비오는 날 아스팔트 길 위에 달리는 택시 중 눈에 가장 잘 띄는 색의 택시는 어느 것인가 ?
1) 파 랑 2) 자 주 3) 보 라 4) 노 랑 5) 초 록
25. 다음 배색 중 색상차가 가장 큰 것은 어느 것인가?
1) 노랑 | 보라 2) 노랑 | 빨강 3) 주황 | 빨강 4) 파랑 | 초록 5) 남색 | 보라
26. 다음중 명시도가 가장 낮은 배색은?
1) 빨강/흰색 2) 파랑/검정 3) 파랑/흰색 4) 녹색/흰색 5) 노랑/검정
27. 공부방의 커어튼 색으로 알맞은 것은?
1) 빨간색 2) 흰 색 3) 연한 녹색 4) 주황색 5) 분홍색
28. 명시도와 가장 관계가 깊은 경우는 ?
1) 안전사고 방지표시를 만들 때 2) 회사 마아크를 도안 할 때 3) 상품 포장지를 도안 할 때
4) 달력을 디자인 할 때 5) 실내 장식을 할 때
29. 다음과 같은 유사 색상의 배색이 주는 느낌은 ?
1) 명쾌하고 차갑다 2) 강하고 신선하다 3) 부드럽고 온화하다
4)차분하고 무겁다 5) 강하고 자극적이다
30. 다음 배색 중 색상차가 가장 큰 것은 어느 것인가? (먼셀의 색상환을 기준으로 한다)
1) 주황|파랑 2) 파랑|빨강 3) 주황|녹색 4) 파랑|노랑 5) 남색|빨강
31. 20색상환에서 볼 수 있는 색의 구분을 무엇이라 하는가? ( )
32. 0∼10까지 11단계로 나타내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 )
33. 한 색상 중에서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을 무엇이라 하는가? ( )
34.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고 있는 색으로 혼합하면 무채색이 되는 두색을 무엇이라 하는가? ( )
35. 혼합되는 색의 수가 많을수록 명도, 채도가 낮아지는 색의 혼합은?
1) 가산 혼합 2) 감산 혼합 3) 병치 혼합 4) 회전 혼합 5) 중간 혼합
36. 색의 선명도를 말하며, 유채색에만 있는 것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순색 5) 탁색
37. 다음 중 빛(색광)의 3원색은?
1) 빨강, 파랑, 녹색 2) 빨강, 파랑, 주황 3) 빨강, 노랑, 파랑
4) 노랑, 연두, 파랑 5) 노랑, 파랑, 귤색
38. 색입체에서 중심축이 나타내는 색의 속성을 쓰라. ( )
39. 흰색, 회색, 검정과 같이 명도만 있고 채도와 색상이 없는 색의 종류 를 쓰라. ( )
40. 명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검정은 0, 흰색은 10의 11단계로 구분된다. 2) 검정은 1, 흰색은 10의 10단계로 구분된다.
3) 검정은 0, 흰색은 11의 12단계로 구분된다. 4) 검정은 1, 흰색은 11의 11단계로 구분된다.
5) 검정은 1, 흰색은 12의 12단계로 구분된다.
41. 순색에 흰색을 섞었을 때의 변화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아무런 변함이 없다. 2) 명도, 채도 모두 높아진다. 3) 명도, 채도 모두 낮아진다.
4) 명도는 낮아지고, 채도는 높아진다. 5) 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진다.
42. 다음 중 색상이 변하지 않는 혼합은?
1) 빨강 + 노랑 2) 빨강 + 흰색 3) 파랑 + 빨강 4) 주황 + 빨강 5) 파랑 + 노랑
43. 다음 글의㉠과㉡에 들어 갈 말이 각가 무엇인지 쓰라.
색입체란 색의 3속성인 색상 , 명도, 채도를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만들어 놓은 구조체이다. 색입체의 구조는 가운데 중심축이( ㉠ )단계이며, 그 둘레에는 각 ( ㉡ )이 둥글게 순서대로 배치되어 있다.
|
44. 색을 혼합하였을 때 탁색이 되는 것은?
1) 빨강 + 흰색 2) 빨강 + 회색 3) 파랑 + 검정 4) 주황 + 빨강 5) 파랑 + 노랑
45. 색상환의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명도 단계를 볼 수 있다. 2) 채도 단계를 볼 수 있다. 3) 명도가 같은 색을 볼 수 있다.
4) 각 색상의 순색을 볼 수 있다. 5) 색의 3속성의 특징을 볼 수 있다.
46. 두 가지 이상의 색을 배색했을 때, 멀리서도 잘 보이는 성질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
47. 따뜻하면서 명도와 채도가 높은 색은 진출해 보일까, 후퇴해 보일까? ( )
48. 하나의 색을 본 후 곧 이어 다른 색을 보았을 때, 먼저 본 색의 영향 으로 나중에 본 색이 다르게 느껴지는
대비 현상은? ( )
49. 움직이는 기계류와 같은 위험물에 경계를 위하여 칠하는 색은?
1) 빨강 2) 노랑 3) 보라 4) 주황 5) 녹색
50. 오른쪽 그림과 같이 밝기의 회색이라도 검정 바탕의 회색이 더 밝게 보이는 현상은? 1) 명도 대비 2) 색상 대비 3) 채도 대비 4) 보색 대비 5) 면적 대비 |
|
51. 51번 문제 그림의 대비 현상과 그 설명이 옳게 된 것은?
1) 명도 대비 - 초저녁보다 한밤중의 달이 더밝게 보인다.
2) 색상 대비 - 녹색 쟁반에 담겨져 있는 귤이 매우 붉어 보인다.
3) 보색 대비 - 푸른 바다 위의 노란 배가 매우 돋보인다.
4) 면적 대비 - 작은 사과보다 큰 사과가 더 빨갛게 보인다.
5) 보색 대비 - 푸른 숲속에 빨간 지붕이 매우 선명하다
52. 중간 혼합의 두 가지를 쓰라. ( )
53. 색이 강하여 눈길을 끄는 성질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
54. 고명도끼리의 배색이 주는 느낌은?
1) 무겁고 어둡다. 2) 밝고 경쾌 하다. 3) 냉정하고 침착하다.
4) 따뜻하고 화려하다. 5) 수수하고 차분하다.
55. 넓은 면적의 노랑이 좁은 면적의 노랑보다 명도와 채도가 높아 보이는 것과 관계 깊은 대비 현상을 쓰라.
( )
56. 교통 표지판을 검정과 노랑으로 배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 보색 관계이므로 2) 명도가 높기 때문에 3) 명시성이 높기 때문에
4) 색상이 화려하기 때문에 5) 색상이 차분하기 때문에
57. 빨간색 지붕이 푸른 숲속에서 더욱 선명하게 보이는 것과 관계 깊은 대비 현상은?
1) 명도 대비 2) 채도 대비 3) 색상 대비 4) 면적 대비 5) 보색 대비
58. 겨울의 느낌이 가장 잘 나타나는 배색은?
1) 연두, 녹색, 노랑 2) 빨강, 파랑, 노랑 3) 회색, 남색, 흰색
4) 보라, 자주, 연지 5) 귤색, 연두, 풀색
59. 색의 기능으로 보아 그 활용이 알맞지 않은 것은?
1) 파랑 - 수리 중 표시 2) 빨강 - 소방차, 소화기 3) 주황 - 움직이는 기계류
4) 녹색 - 경계, 경고 표시 5) 노랑 - 교통 표지판, 도로의 선
60. 유채색 중에서 난색, 한색, 중성색으로 나누는 것은 무엇을 기준으로 한 것인가?
1) 명도의 차이 2) 채도의 차이 3) 무분별한 차이 4) 색상의 차이 5) 혼색의 결과
61. 남색 바다에 뜬 노란색 돛이 유난히 선명하고 돋보이는 것과 관계 깊 은 대비 현상은?
1) 색상 대비 2) 명도 대비 3) 채도 대비 4) 보색 대비 5) 면적 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