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 수 필(미셀러니) | 중 수 필(에세이) |
필자가 생활 주변의 간단하고 흥미있는 내용을 가볍게 쓴 서정적 수필 | 어떤 사물이나 사실에 대해 분석적, 논리적 태도로 쓴 지적인 경향의 수필 |
부드러운 문장] | 딱딱한 문장 |
개인적, 주관적 | 사회적, 객관적 |
몽테뉴적 수필 | 베이컨적 수필 |
신변적, 개인적 감정, 정서를 다룸. | 사회적 문제를 다룸. |
(2) 유형에 따라 : 서정적 수필, 교훈적 수필, 극적 수필, 서사적 수필
제5절 시나리오
1. 시나리오의 정의 : 영화 촬영을 목적으로 하여 장면의 순서, 배우의 대사, 동작 등을 적은 문학의 갈래
2. 시나리오의 특성
(1) 등장 인물의 행동과 장면의 제약을 희곡보다 덜 받는다.
(2) 장면 전환이 자유로우며, 인물 없는 배경만의 장면도 설정된다.
(3) 영화의 기술에 의한 문학으로 문학성 이외에 과학성과 기술이 첨가되며, 특수한 시나리오 용어가 사용
(4) 영상화되는 인생의 탐구
(5) 직접적인 심리 묘사가 불가능하고, 장면과 대사에 의해 간접적으로 묘사된다.
3. 시나리오의 구성
(1) 구성 요소
- 해설 - 지문 - 대사 : 대화, 독백 <희곡과 달리 시나리오는 방백이 없다.>
- 장면 지정(S#) : 개별 장면을 기호(S#)로 표시한 것.
(2) 구성 단위 : 컷(cut)이 모여 신(scene)을 이루고, 신(scene)이 모여 시퀀스(sequence)를 이룬다.
4. 시나리오의 종류
(1) 창작상의 분류
- 오리지날 시나리오 : 본래 영화 상영을 목적으로 하여 쓴 창작 시나리오
- 각색 시나리오 : 소설, 희곡, 전기 등을 시나리오로 고쳐 쓴 것.
- 레제 시나리오 : 읽히기 위해 쓰여진 시나리오.
(2) 내용상의 분류 : 극영화, 기록영화
5. 희곡과 시나리오의 비교
구 분 | 희 곡 | 시나리오 |
공통점 | 문학의 한 장르. 대사가 중심, 직접적 심리 묘사의 불가능. 길이의 제약 | |
차이점 | 연극의 대본 | 영화의 대본 |
무대에서 상연 | 스크린을 통해 상영 | |
막과 장이 단위 | 신과 시퀀스가 단위 | |
행위 예술로 입체적임. | 영상 예술로 평면적 | |
초점화된 행동. 집약미 | 확산된 행동. 유동미 | |
문학적 독자성이 강함. | 문학적 독자성이 약함. | |
등장인물수의 제약 | 등장인물수의 제약이 없음. |
6. 주요 시나리오 용어
(1) S#(scene number) : 장면 번호 (2) NAR(narration) : 해설
(3) F.I.(Fade In) : 용명(溶明), 화면이 처음에는 흐렸다가 차차 밝아 옴
(4) F.O.(Fade Out) : 용암(溶暗), 밝던 화면이 점차 어두워 옴
(5) O.L.(Over Lap) : 화면의 끝과 다음 화면이 겹쳐지면서 장면 전환, 과거 회상, 사건의 빠른 전개
(6) D.E.(Double Exposure) : 합성된 화면, 이중 노출 (심리 묘사, 회상 등에 쓰임)
(7) C.U.(Close Up) : 화면 확대, 근접사, 강조와 암시의 기능(8) T.U.(Track Up) : 전진, 피사체를 향하여 카메라가 전진
(9) T.B.(Track Back) : 후퇴, T.U의 반대 기법(10) Insert : 삽입, 장면과 장면 사이 그림, 사진, 기사 삽입
(11) M.(Music) : 효과 음악 (12) E.(Effect) : 효과음 (13) Continuity : 연출 대본
(14) Crank In : 촬영 개시 (15) Crank up : 촬영 완료 (16) Pan(Pannning) : 카메라를 상하좌우로 이동하며 촬영
제2편 국어의 영역
제1장 말하기․듣기
제1절 말하기
1. 말하기(음성언어)의 단점 : 시간적 제약, 공간적 제약, 표현상 제약
2. 말하기의 유형 : 설명, 설득, 토의, 토론
3. 설명
(1) 개념 : 듣는 이가 잘 모르는 사실이나 사물, 현상, 사건에 대하여 알 수 있도록 풀어서 말하는 것
(2) 목적 : 정보의 전달을 통한 이해
(3) 설명의 특징 : 객관성, 평이성, 정확성, 유용성
(4) 설명의 방법 (☆☆)
- 지정(확인) : ‘누구냐’, ‘무엇이냐’에 답하는 형식으로 가장 단순한 설명의 방법.
예)․저기 공 차는 애들 중에 머리가 짧은 애가 철웅이고, 안경 쓴 애가 재혁이야.
- 정의 : 어떤 대상이나 사물의 범위를 규정 짓거나, 그 본질을 진술하는 지적 작용
예) 인간은 생각하는 동물이다.
피정의항 ( 종차 + 유개념 )
정의항
- 비교와 대조 : 둘 이상의 대상 사이에 유사점(비교)과 차이점(대조)을 들어 설명
예) 시와 수필은 언어를 표현 매체로 한다. (공통점→비교)
시의 언어는 운문이고, 수필의 언어는 산문이다. (차이점→대조)
- 분류․구분 : 어떤 대상이나 생각들을 공통적인 특성에 근거하여 구분 짓는 지적 작용
종류에 따라 기준을 정해 나눔.
예) 소설은 장편, 중편, 단편 소설로 나눌 수 있다. (구분:상위개념 → 하위개념)
사회소설, 염정소설, 군담소설 등은 고대 소설의 갈래이다 .(분류:하위개념→ 상위개념)
- 분석 : 어떤 복잡한 것을 단순한 요소나 부분들로 나누는 과정
예) 소설은 주제, 구성, 문체로 이루어진다.
- 묘사(묘사적 설명) : 마치 그림 그리듯이 대상을 표현
예) 제주도의 겨울 풍물
- 서사(서사적 설명) : 일련의 행동이나 상태를 시간의 경과에 따라 표현하는 전개 방법
예) 나의 학창 시절
5. 설득
(1) 설득의 목적 : 1차적 목적 ⇒ 동의, 궁극적 목적 ⇒ 행동화
(2) 설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에토스(인격), 로고스(이성), 파토스(감성)
6. 토의
(1) 개념 : 두 사람 이상이 모여 집단 사고의 과정을 거쳐 문제의 해결을 시도하는 논의 형태
(2) 특징
- 공통의 이해를 기반으로 함
- 공정한 문제 해결 시도
- 소수의 의견과 지식도 존중 (상대방 주장을 논파해서는 안 된다.)
- 공동 협의를 통한 집단 사고의 민주적 과정
(3) 과정
- 문제에 대한 의미 확정 - 문제 분석과 음미
- 가능한 모든 해결안의 제시와 검토
- 최선의 해결안 선택 (적절성, 타당성, 시행 가능성 검토 후) - 해결안의 시행 방안 모색
(4) 토의의 종류
- 심포지엄
- 전문적이고 학술적인 주제- 주제에 관한 3~6명의 전문가가 강연식 발표
- 청중은 연사 발표 후 질문 형식을 통해 토의 참가 - 전문가의 체계적이고 권위 있는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포럼
- 공공의 장소에서 공공의 문제에 대한 공개 토의.
- 처음부터 청중이 참여.
- 사회 일반의 공동 관심사를 다루는 문제에 적합한 토의 형태
- 처음부터 청중의 참여가 가능하므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으나, 사회자의 적절한 운영이 없 을 때는 산만해 질 수 있다. 따라서 사회자의 역할이 가장 중시된다.
- 패널(배심 토의, 대표 토의)
- 주제에 대해 잘 아는 사람, 혹은 어떤 입장을 대표하는 대표자나 배심원이 토의
- 시사문제나 전문적인 문제의 이견(異見) 조정 수단.
- 일반 의회에 적합
- 원탁 토의
- 10명 내외의 소규모 집단이 참가.
- 평등한 입장에서 자유롭게 토의. 다양한 화제의 선택.
- 사회자나 청중 필요 없고 필요에 따라 의장을 둘 수 있음.
- 참가자가 토의에 익숙하지 못할 경우 산만하기 쉽고, 시간이 지나치게 많이 들 수도 있다.
7. 토론
(1) 개념 : 어떤 의견이나 제안에 대해 찬성과 반대의 뚜렷한 의견 대립이 있는 사람들이 논리적으로 상대방을 설득하는 논의 형태
(2) 목적 : 1차적 목적 - 상대방 설득, 궁극적인 목적 - 집단에서의 의견의 일치
(3) 요소
- 토론 참가자 : 찬성과 반대의 뚜렷한 의견 대립자
- 논제 : 논쟁점이 드러나는 정책이나 사실 (찬·반으로 나뉘어질 수 있는 주제)
- 토론 규칙 : 발언 시간, 발언 순서, 논박 시간
- 청중(심판 포함) : 공평무사(公平無私)한 판정
- 사회자 : 공정성과 포용성을 지닌 사람, 능변일 필요 없음.
(4) 토론의 종류 : 2인 토론, 직파 토론, 반대 신문식 토론
(5) 토론과 토의의 비교
| 토 의 | 토 론 | |
공통점 | 둘 이상의 참가자, 집단 사고의 과정, 해결안 모색 | ||
차이점 | 참가자 | 공통의 이해 인식자 | 찬성과 반대의 의견 대립자 |
목적 | 최선의 문제 해결안 모색 및 선택 | 자기 주장의 옳음을 상대방이 인정하도록 설득, 집단의 의견 일치 | |
문제 해결 방법 | 참가자 전원의 협력과 합의 | 자기 주장의 정당함을 밝히고 상대방 주장을 논파하여 상대방 설득 |
제2장 쓰 기
제1절 쓰 기
1. 좋은 글의 요건
(1) 충실성
(2) 독창성 : "글은 곧 그 사람이다."- 개성적 문체
(3) 성실성 : 글은 진실한 내용을 성실하게 써야 한다. "글은 마음의 거울이다."
(4) 명료성
- 논리성 - 평이성 (학자와 함께 생각하고 대중과 함께 말하자. -베이컨-)
- 간결성 - 정확성 <플로베르 ‘일물일어설’>
(5) 통일성, 표현의 경제성, 구성의 치밀성
(6) 현학적이거나 지나치게 기교에 치우치지 않는다.
(7) 관념어나 추상어, 상투어는 피한다.
(8) 타당성 : 글의 시점, 독자의 수준, 글의 목적에 맞게 써야 한다.
(9) 일관성 : 논지, 어조, 문체 등을 일관성 있게 써야 한다.
2. 문장 쓰기의 원리
(1) 정확성 : 글은 문법에 맞도록 써야 한다.
(2) 경제성 : 불필요한 말을 장황하게 늘어 놓지 않는다.
(3) 동어 반복의 회피 : 생략하거나 동의어로 바꾸어 쓰거나, 지시어나 접속어 사용
3. 올바른 문장 쓰기(★★)
(1) 주어와 서술어
- 주어를 부당하게 빠뜨린 경우
예) * 그들이 결혼식을 마치고 신혼 여행을 떠난 후, 하객들이 음식점으로 떠났을 때 시작되었다.
* 허리가 아파서 집 앞의 한의원에 다녔는데, 아주 용한 할아버지셨다.
-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경우
예) * 내가 강조하는 것은 언어는 민족 문화의 근간이요, 민족 정신의 핵심이며, 민족 사회의 보물이다.
* 그 곳을 택한 이유는 가깝다는 것과 경제적이다.
* 패배한 이유는 우리가 상대를 너무 업신여겼다.
(2) 호응 관계
- 시제의 호응
예) * 그녀는 요즘 소녀 시절의 순수한 마음을 잃어가는 것 같은 느낌으로 슬퍼지는 때가 있었다.
* 밤새 비가 오지만, 아직 강물이 크게 불지는 않았다.
- 높임의 호응
예) * 아버지께서 출근했다.
* 김 선생님은 두 살된 따님이 계시다.
* 철수야, 선생님께서 오시래.
- 부사의 호응
예) * 결코 그는 성실하다.
* 과연 그는 키가 크지 않구나!
* 그다지 마음에 든다.
* 선생님의 딸은 너무 예쁘다.
* 이런 무료한 시간에 그런 회상의 유혹을 물리치기란 좀체로 어려운 일이었다.
- 조사의 호응
예) * 바둑을 인생에 비교하는 데는 조금의 무리도 없다.
* 바둑을 인생과 비유하는 데는 조금의 무리도 없다.
* 그도 인간이기에 감정이 이끌리고 말았지만 이성적으로 행동해야 했다.
* 아직도 그의 이야기가 나의 귓전을 속삭이고 있다.
- 목적어와 서술어의 호응
예) * 우리는 축구 차러 간다.
- 어순의 호응
예) * 영자는 철수가 미련하게도 천재라는 것을 모른다.
* 나는 꾸준히 젊은 사람 못지 않게 봉사 활동을 하였다.
(3) 문장을 접속할 경우
- 공통되지 않는 요소를 생략할 경우
예) * 그는 노래와 춤을 추었다.
* 인간은 자연을 지배하기도 하고 복종하기도 한다.
* 재일 동포들은, 일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모든 의무를 다하고 있으면서도 차별과 합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
- 두 절의 관계가 논리적 호응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
예) * 누나는 모범생이며, 형은 냉면을 좋아한다.
- 접속어가 잘못 사용된 경우
예) 형은 공부를 아주 잘 하였다. 한편, 철수도 공부를 잘 하였다.
(4) 모호한 문장이나 어색한 문장
- 문장의 모호성 (중의적 표현) : 하나의 표현이 둘 이상의 의미로 해석 가능하기 때문에 의미가 명료하지 않고 모호한 표현
1. 중의적 표현 : 두 가지 이상의 의미로 해석 - 어휘적 중의성 예) ․저 배를 보아라 ꠆ꠏꠏ 저 배[복부]를 보아라. ꠉꠏꠏ 저 배[과일]를 보아라. ꠌꠏꠏ 저 배[선박]를 보아라. - 구조적 중의적 예) ․나는 철수와 순이를 만났다. ․예쁜 순이와 말자. ․키가 큰 누나의 친구가 온다. ․경찰이 소리지르며 달아나는 도둑을 쫓아간다. ․사람들이 많은 도시를 다녀보면 재미있는 일이 많을 것이다. - 은유적 중의성 : 은유적 표현이 두 가지 의미로 해석 가능. 예) ․김 선생님은 호랑이다.
2. 관형격 조사 ‘의’의 다의성 예) 영희의 사진 해석1) 영희가 찍은 사진 해석2) 영희를 찍은 사진 해석3) 영희가 소유한 사진
3. ‘안’ 부정문의 중의성 : 부정의 초점에 따라 부정 대상이 달라짐. 예)․나는 철수를 몽둥이로 때리지 않았다. 해석1) 철수를 몽둥이로 때린 사람은 내가 아니다. (‘나’를 부정) 해석2) 내가 때린 사람은 철수가 아니다. (‘철수’를 부정) 해석3) 내가 철수를 때린 도구는 몽둥이가 아니다.(‘몽둥이’ 부정) 해석4) 나는 철수를 몽둥이로 때린 것은 아니다.(‘때린 것’ 부정) ․손님이 다오지 않았다. 해석1) (전체 부정) 온 사람이 하나도 없다. 해석2) (부분 부정) 일부만 왔을 뿐이다. 4. 중의적 이어짐 : 주어진 정보(사전 정보)에 따라 홑문장이 되기도 하고 겹문장이 되 기도 하는 경우. 예)․지난 주에는 영수와 민희가 교실 청소를 했다. 해석1) 둘이서 함께 날마다 교실 청소를 했다. → 분해 불가능 ⇒ 홑문장 해석2) 둘이서 번갈아 날마다 교실 청소를 했다. → 분해 가능⇒ 겹문장 ․정희와 영수는 결혼을 했다. ․철수와 영수는 공놀이를 했다. 5. 사동문의 의미 예) 어머니께서 동생에게 약을 먹이셨다. ꠆ꠏ 직접 사동 : 어머니께서 직접 동생 입 속에 약을 넣어 주셨다. ꠌꠏ 간접 사동 : 어머니께서 동생에게 약을 주어 먹게끔 했다. |
- 중복된 단어나 표현(잉여적 표현)
예) * 신문 기사는 꾸며서 창작한 글이 아니다.
* 그럴 줄 알고 미리 예비해 두었다.
* 그 안건은 과반수 이상의 찬성표를 얻었다.
* 그 밖의 중복된 표현
동해 바다, 고목 나무, 역전 앞, 축구를 찬다, 박수를 치다, 같은 동포, 간단히 요약하다,
- 어색한 번역투의 문장
예) * 이 집은 할아버지에 의해 지어졌습니다.
* 마땅히 극복되어야 한다.
* 그것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 가운데 하나이다.
(5) 비문법적인 문장
- 피동문의 과용
예) * 그것이 요즈음 학생들에게 많이 읽혀지는 책이다.
* 열차가 곧 도착됩니다. * 일이 잘 진행되어지고 있습니다. * 내일 아침이면 또 마음이 변해지겠지.
- 사동문의 오용
예) * 우리 고장에서는 기계를 하루 종일 가동시키고 있습니다. * 그 선생님은 영어를 교육시키는 분이다.
* 학교에서는 입시 위원회를 설치시킬 예정이다.
- 조사의 오용
예) * 회원 각자의 현재의 자기 상황에 최선을 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 우리는 학생으로써의 본분을 다할 것이다.
* 이천 년대의 식량문제를 대처할 방안을 생각하자.* 원시시대부터 인간은 끊임없는 발전을 거듭해 온 것은 우리가 인정해야 하는 사실이다.
* 정부는 이 문제를 일본에게 강력히 항의하였다. * 철수는 순이에 선물을 주었다.
* 모두 자기들 주장만이 옳다라고 우기며 타협하지 않았다. * 철수는 “나는 국어 과목이 좋다.”고 말했다.
- 어미의 잘못 쓰임
예) * 달 밝는 밤이면 그녀 생각이 난다. * 어제는 머리가 아프니까 결석을 했습니다.
* 옳은 편에서는 것은 우리 지성인의 양심이며, 불의를 보았을 때 용감히 나아가 시정해야 되겠다.
* 나는 창수가 시험에 합격함을 바란다.
- 단어의 오용
예) * 나는 19살의 여고 삼 년생이다. * 시험 준비에 시달린 탓인지 신체가 많이 줄었다.
* 철수가 학창 시절 문학에 심취했다는 사실이 탄로났다. * 이 생선은 가시를 골라 내기가 쉽지 않다.
* 나 연필 한 개만 빌려 줘. * 서울에서 뉴욕까지 비행기값이 얼마냐?
- 맞춤법에 어긋난 문장
예) * 흡연을 삼가합시다. * 서슴치 마시고 찾아 주세요.
(6) 논리적 모순이 있거나 구체적이지 않은 문장
- 논리적으로 모순된 문장
예) * 우리 회사에서는 정화시킨 오염 폐수만을 내보낸다.
* 우리는 돌이에게 민족에 대한 자각을 심어주기 위해 노력하였다. * 이 옷에는 회색으로 무늬를 화사하게 넣었다.
- 구체적이지 않은 문장
예) * 우리 민족은 매우 우수하고 열성적이다. * 모든 국민은 신체의 자유를 지닌다.
《예제》다음 주어진 문장을 바르게 고치시오.
(1) 햇볓이 얼굴로 하여금 탔다.(2) 나는 지금 여간 반갑다(3) 너는 모름지기 열심히 공부한다.
(4) 그 아이는 나이가 비록 어려서 생각은 깊다.(5) 휴지를 줏어라(6) 옳바르게 살자.
(7) 칠판에 글이 써 있다.(8) 총뿌리로 범을 겨눈다.(9) 잔듸밭을 가꾸자.(10) 붓으로서 글을 쓴다.
(11) 학생으로써 참석했다.(12) 공책을 갖어 오너라.(13) 공부하므로써 효도했다.
(14) 거기 잘 도착했오?(15) 나았아오니, 걱정마시앞.(16) 몇일을 두고 궁리했다.
(17) 사람이야 그런 일을 해서는 안 된다.(18) 뉘라서 제자의 성공을 기쁘랴
(19) 인생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일은 어떻게 사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20) 그 사람은 아내가 교통 사고를 당했다는 소식을 안절부절했다.
(21) 하지만 어린 나이에 할머니의 생활을 이해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돌아보건대 나의 지금의 모습을 형성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쳤다.
(22) 하나의 현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그 현상을 포함한 그 언어의 전 체계 속에서 파악할 때 비로소 가능하다.
(23) 내가 하고 싶은 말은 다름이 아니라, 아직 늦지 않았으니 새로 시작하기를 바란다.
(24) 인간은 자연을 지배하기도 하고 복종하기도 한다.
(25) 이 배는 사람이나 짐을 싣고 하루에 다섯 번씩 운행한다.
(26) 그 거만한 시장의 외삼촌은 그 동안 쌓아 놓은 공덕을 죄다 깎아 내리고 있었다.
(27) 이것은 우리 아버지의 그림이다.
(28) 인간들은 어쭙잖은 지식 따위를 자랑하며 자연을 정복한다는 만용을 피운다. 하긴 이러 한 만용 가운데에서 인류 역사가 발전해 오는지도 재고의 문제다.
(29) 이 소설에서 나오는 인물은 다섯 명이다.
(30) 바둑을 인생과 비유하는 것에는 아무런 무리가 없다.(31) 우리는 장차 사회로 진출할 사람들이다.
(32) 그 분이 이 재배법을 착안하게 된 것은 경제성이 크다는 점에서였다.(33) 박물관을 가기 위해 집을 나섰다.
4. 단락 쓰기
(1) 단락의 구조 : 소주제문(추상적, 일반적 진술)+뒷받침 문장(특수 진술, 구체적 진술)
(2) 단락 쓰기의 원리 : 통일성, 완결성, 일관성
- 통일성 : 단일 주제에 수렴되어야 한다.
- 완결성 : 주제를 충분히 뒷받침해야 한다.
- 일관성 : 뒷받침 내용은 서로 긴밀하게 관련되어야 한다.
5. 글의 전개 방식※ 정태적 범주(시간성을 고려하지 않는 방식) : 정의, 예시, 분류, 분석, 묘사
동태적 범주(시간성을 고려하는 방식) : 서사, 과정, 인과
(1) 묘사 : 대상의 세부 요소들에 대한 감각적 인상을 생생하게 있는 그대로 언어로 표현하는 방법
* 종류 : 객관적 묘사(과학적 묘사), 주관적 묘사(인상적 묘사, 문학적 묘사)
※ 분석과 묘사의 공통점 : 대상의 구체화
(2) 유추 : 생소한 개념이나 어렵고 복잡한 주제를 설명할 경우 그것보다 친숙하고 단순한 개념이나 주제와 비교해 나가는 지적 작용. 일종의 확장된 비교 예) ․인생 → 마라톤, ․문학의 구조 → 건물의 구조
※ 비교와 유추의 차이
- 비교 : 같은 유개념에 속하는 것들의 비교 예) 연극과 영화
- 유추 : 다른 유개념에 속하는 것들의 비교 예) 오징어의 운동과 제트 엔진의 원리
(3) 서사 : 일정한 시간 내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나 행동의 전개에 따르는 행위에 초점을 두는 진술
- 서사의 3요소 : 시간, 움직임, 의미
- 서사로 설명할 수 있는 예 : 잊을 수 없는 꿈 이야기, 내가 목격한 어떤 사건
(4) 과정 : 어떤 결과에 이르는 일련의 행동, 변화, 기능, 단계, 작용 등에 초점을 두는 전개 방식
* 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는 예 : 수영하는 방법, 김치찌개 끓이는 방법
(5) 인과 : 원인과 결과에 의한 진술 방식
* 인과로 설명할 수 있는 예 : 대기 오염의 결과, 도심지 교통난의 원인
※ 서사, 과정, 인과의 공통점과 차이점
| 공 통 점 | 차 이 점 |
서 사 | 시간성을 중시하는 동태적 범주의 전개 방식 | ‘무엇을’을 밝힘 |
과 정 | ‘어떻게’를 밝힘 | |
인 과 | ‘왜’를 밝힘 |
6. 글쓰기의 절차
(1) 주제 설정 : 범위가 좁고, 잘 알고 있고, 독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것
(2) 주제문 작성
- 주어와 서술어를 갖춘 완전한 문장이어야 한다. - 의문문의 형태를 피한다.
- 모호한 표현, 너무 넓은 범위는 다루지 않는다. - 비유적, 함축적 표현을 피한다.
- ‘나는 ~ 라고 생각한다.’의 표현은 피한다. - 서술에 일관성이 없거나 모순되어서는 안 된다.
- 두 가지 내용을 다루지 않는다.
(3) 재료 수집(소재 선정) : 주제를 뒷받침할 것, 확실한 것, 풍부하고 다양한 것, 관심거리일 것
(4) 글의 구성
- 기능 : 글의 설계도 구실을 하며, 글의 단계성, 일관성, 응집성을 유지하게 한다.
- 구성의 방법
- 자연적 구성 : 시간적, 공간적 순서에 따라 전개. 평면적, 추보식, 전개적 구성
시간적 구성 : 시간적 순서에 따라 전개
공간적 구성 : 공간적 순서에 따라 전개
- 논리적 구성 : 종합적 구성. 자연적 순서와 상관없이 쓰는 이의 의도에 따라 전개
단계적 구성
. 3단 구성 : 서론(머리말), 본론(본문), 결론(맺음말)
→ 설명문․논설문에 주로 쓰임
. 4단 구성 : 기․승․전․결
. 5단 구성 :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
→ 소설․희곡 등에 주로 쓰임.
포괄식 구성 : 주제의 위치에 따라 두괄식(연역적), 미괄식(귀납적), 양괄식(쌍괄식), 중괄식
열거식(병렬식) 구성 : 문제간의 관련성이나 논리적 일관성이 요구되지 않고 나열
점층식 구성 : 비교적 덜 중요한 것에서부터 중요성이 큰 것의 순서로 배열
점강식 구성 : 중요성이 큰 것에서부터 작은 것으로 배열
(5) 개요 작성 : 구성을 그대로 정리하여 놓은 것. 글의 설계도
(6) 집필 : 서두 쓰기 → 본문 쓰기 → 결말 쓰기
(7) 퇴고(推敲) : 삭제의 원칙, 부가(첨가)의 원칙, 재구성의 원칙 < 전체 → 부분 → 단어 >
7. 표현 기법
(1) 단어의 선택
- 일반어(상위 개념의 언어), 특수어(하위 개념의 언어)
- 구체어, 추상어 - 고유어와 외래어
1. 외래어
- 중국어에서 유래
- 몽고에서 유래 : 가라, 구렁, 수라, 송골매, 보라매
- 일본에서 유래 : 오뎅, 구두, 고구마, 냄비
- 범어에서 유래 : 중, 부처
- 기타 : 고무(네,프), 빵, 담배(포르투갈), 남포(영국)
2. 우리 나라에서 형성된 한자어 : 김치
3. 고유어 : 생각, 손방(비전문가), 시나브로, 후미지다
- 기타 단어
- 속어 : 통속적으로 쓰이는 저속한 말. 예) 교도소→큰 집, 돈→동그라미
- 비어 : 점잖지 못하고 천한 말 예) 입→주둥아리, 아가리 ․시골사람→촌놈
- 은어 : 특수 계층에서 쓰는 말. 예) 두목→왕초, 산삼 캐는 사람→심마니
- 직업어 : 일정한 직업과 관련된 말 예) 마수걸이, 떨이, 심마니
(2) 단어의 뜻
- 지시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
ꠏꠏ 지시적 의미 :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이해하는 의미
꠆ꠏ 사전적 의미 : 사전에 실린 기본적․고정적 의미
ꠐ ꠌꠏ 문맥적 의미 : 문맥 속에서의 의미
ꠏꠏ 함축적 의미 : 지시적 의미에 덧붙은 느낌이나 연상을 불러 일으키는 의미
예) 이슬 젖은 눈망울에 햇살이 빛난다.
. 지시적 의미 ꠏ 사전적 의미 : 수증기가 찬 물체에 닿아 엉긴 물
* 이슬 ꠏ. ꠏ 문맥적 의미 : 눈물
. 함축적 의미 : 맑고 애잔한 슬픔
축어적 의미와 비유적 의미
(3) 문장 구조의 선택
- 평행 구조로 된 문장 : 문법적 구조가 유사한 둘 또는 그 이상의 단위들을 연결하여 만든 구조
예)․앞에는 험준한 산이 가로막고 있고, 뒤에는 황량한 사막이 가로막고 있다.
․백로의 날개짓과도 같고, 시든 나뭇잎이 떨어지는 것과도 같고, 그늘진 골짜기와도 같은 그런
고요함이 있었다.
- 대립 구조로 된 문장 : 서로 대립되는 개념이나 생각들이 평행적인 구조 속에 병치되는 형태
예)․가난한 다수를 구할 수 없는 사회는 부유한 소수도 구할 수 없는 사회이다.
․질서는 일종의 희극이지만, 혼란은 일종의 비극이다.
(4) 글의 진술 방식 : 설명, 논증, 서사, 묘사
8. 원고지 사용법과 교정 부호 사용법
(1) 원고지 사용 규칙
- 글이 시작할 때와 문단을 바꾸어 쓸 경우는 맨 앞 한 칸을 비우고 둘째 칸부터 쓴다.
- 행의 맨 끝에 띄어 써야 할 칸이 없을 경우 띄는 표(V)를 하고, 다음 행의 첫 칸을 비우지 않는다.
제2절 한글 맞춤법 및 표준어 규정
※ 구별하여야 할 유사어
꠆ꠏ 가름(나누는 것) ꠌꠏ 갈음(교체, 대신하는 것) ꠆ꠏ 거름(비교) ꠌꠏ 걸음( 명사형이나 파생명사) ꠆ꠏ 거치다(경유하다) ꠌꠏ 걷히다(‘걷다’의 피동사) ꠆ꠏ 걷잡다(쓰러지는 것을 거두어 붙잡다) ꠌꠏ 겉잡다(어림잡다) ꠆ꠏ 그러므로(그러니까, 그렇기 때문에) ꠌꠏ 그럼으로(써) (그렇게 하는 것으로) | 둘로 가름 새 책상으로 갈음하였다. 풀을 썩인 거름 빠른 걸음 영월을 거쳐 왔다. 외상값이 잘 걷힌다. 걷잡을 수 없는 상태 겉잡아서 이틀 걸릴 일 그는 부지런하다. 그러므로 잘 산다. 그는 열심히 공부한다. 그럼으로(써) 은혜에 보답한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