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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테츠 나라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6.7km(후세~긴테츠나라)(운행계통상은 오사카난바~긴테츠나라 구간 32.8km)
궤간 : 1435mm
역수 : 19개 역(후세~긴테츠나라)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인가최고속도 : 105km/h
최고 급구배 : 35.7퍼밀리(히라오카~이시키리, 히가시이코마~토미오)
운전관할 : 오사카총괄부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긴테츠 나라선은 긴키일본철도(주)가 소유하고 있는 사철노선으로, 긴테츠의 직계 모태인 오사카전기궤도의 창업노선이며, 1914년에 개통된 노선이다. 이코마산지를 신이코마터널(길이 3,494m)로 관통하여, 오사카~나라 간을 최단 루트로 잇는다(간사이본선의 경우는 남쪽으로 돌아가는 형태로 되어 있다.) 난바선이 1970년에 개통된 이후에는, 난바선의 운행계통과 통합하여 난바선과 나라선이 하나의 운행계통으로 되어 있다.(오사카선과 직통운행하는 특급은 예외) 그래서 나라선의 실질적 기점은 오사카난바역이 되고 있고, 특히 오사카우에혼마치~후세 구간은 방향별 복복선 구간으로 되어 있다.(소속은 오사카선) 또한 2009년 3월 한신난바선의 개통 이후로 한신전철과의 직통운전을 실시, 고베(산노미야)에서 나라까지 한번에 갈아타지 않고 이동할 수 있게 되었으며 두 역 사이의 소요시간은 70분대이다. 연속입체교차사업도 실시하고 있으며 기존에 완공된 구간에 이어서 2011년에 히가시하나조노역 포함 3개 역이 새롭게 고가역이 된다.
긴테츠의 간선 중에 짧은 축의 노선에 속하지만, 열차의 다양성은 상당하며 원래 긴테츠 열차가 종류가 많은데다 한신전철의 열차들까지 가세하여 긴테츠 나라선을 운행하는 열차 차종은 매우 많다. 등급도 매우 다양하여 특급, 쾌속급행, 급행, 준급, 구간준급, 보통 이렇게 6개의 등급이 운행하고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후세 -> 긴테츠나라)
상행열차 동영상(긴테츠나라 -> 후세)
3. 역사
1914/04/30 - 오사카전기궤도 우에혼마치~나라 구간 개업.
1942/10/01 - 전 노선이 궤도법에 다른 궤도에서 지방철도법에 따른 철도로 변경.
1956/12/08 - 우에혼마치~후세 구간이 복복선화됨으로 오사카선과 분리됨.
1956/12/21 - 요금무료 특급 운행개시. 우에혼마치~나라 구간 소요시간 30분.
1961/09/21 - 우에혼마치~효탄야마 구간 대형차량 운행 개시.
1964/07/23 - 신이코마터널 개통. 우에혼마치~이코마 구간 대형차량 운행 개시.
1964/10/01 - 전 노선 대형차량 운전 개시.
1967/12/04 - ATS사용 개시.
1969/09/21 - 가선전압을 600V에서 1500V로 승압.
1969/12/09 - 병용궤도가 있던 긴테츠나라 주변 구간을 지하화.
1970/03/15 - 긴테츠 난바선 개통으로 긴테츠난바역까지 직통운행 개시.
1972/11/07 - 요금무료 특급을 폐지하고 쾌속급행 운전 개시.
1973/09/21 - 긴테츠난바~긴테츠나라 구간 유료특급 운전 개시.
1980/03/17 - 야마토사이다이지~긴테츠난바 구간 쾌속급행 일부를 간사이 사철 최대인 10량편성 운전 개시.
1992/12/20 - 열차운행 관리시스템(KOSMOS) 기동개시.
1997/08/01 - LC카(5800계) 영업운전 개시.
1998/04/01 - 승강 확인시스템(페어시스템 K) 기동 개시.
1999/03/16 - 평일 낮시간대 운행하는 특급열차 폐지.
2000/03/15 - 3220계 시리즈21차량 영업운전 개시.
2001/02/01 - 스룻토간사이카드 취급 개시.
2001/10/14 - J스루카드 취급 개시.
2003/03/06 - 23000계(이세지마라이너)를 나라선 특급에 운용 개시.
2006/03/21 - 구간준급 신설.
2007/04/01 - 각 역에 PiTaPa, ICOCA취급 개시.
2008/05/20 - 한신난바선 개통준비로 한신 1000계 긴테츠 히가시하나조노~야마토사이다이지 구간 시범운행 개시.
2008/06/14 - 긴테츠난바~히가시하나조노 구간에 ATS-SP(패턴 점사식 ATS) 설비.
2009/03/01 - J스루 카드의 자동개찰기/정산기 취급 종료.
2009/03/20 - 한신난바선 완공으로 직통운전 개시.
2010/05/30 - 야에노사토~효탄야마 구간 하행선 고가화 완성.
2011/03/16 - 시각표 변경으로 평일 야간 오사카난바~나라행 특급 1편 증편. 21020계 어번라이너 넥스트로 운행.
2013/03/17 - 시각표 변경으로 23000계 이세시마라이너 차량 특급운전 재개.
2014/09/21 - 야에노사토~효탄야마 구간 상행선 고가화 완성.
4. 운행 형태
한나 특급 - 오사카난바~긴테츠나라를 잇는 특급열차는 1973년 9월에 등장했으며, 단거리이기 때문에 JR의 홈라이너 성격(착석통근)의 열차이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평일의 출퇴근시간대와 심야시간대에 운행이 집중된다. 특히 오사카난바역 기준으로 22~23시대에는 매시 3편, 20분 간격으로 운전되기도 한다. 예전에는 낮시간대에도 1시간 간격으로 운행했으나 나라선이 워낙 과밀한 다이어이고 열차간격이 매우 좁고 교토선과 야마토사이다이지역에서 평면교차하는 문제가 발생하므로 지연이 다발하여 낮시간대의 특급은 폐지되었다. 쾌속급행과의 차이점은 오사카우에혼마치역 / 신오오미야역 정차 유무와 좌석의 편안함 뿐이다. 차량은 사이다이지차고로의 회송을 겸하기 때문에, 구형 서니카부터 이세시마라이너, 그리고 최신 특급인 80000계(히노토리), 22600계(뉴 에이스), 21020계(어번라이너 넥스트)까지 가리지 않고 투입되고 있다. 평일 아침 1편은 범용특급 중 10량편성 운전도 있다. 그 외 교토~긴테츠나라 구간을 운행하는 특급열차도 나라선 일부를 주행한다. 오사카난바~긴테츠나라 구간의 소요시간은 약 35분이다.
쾌속급행 - 나라선의 주된 우등 등급열차로, 특급이 출퇴근시간대에밖에 운행되지 않으므로 실질적인 제일 윗등급 열차라고 볼 수 있다. 지역 이용자들은 <카이큐>로 줄여 부르는 경우가 많다. 보통 한신 난바선과의 직통운행 열차가 많으며, 거의 전열차가 산노미야~긴테츠나라 구간을 시간당 3편(2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시간대에 따라 일부 오사카난바~긴테츠나라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도 있다. 특급보다 딱 2역을 더 정차하며, 특급을 대피해주지 않는 유일한 등급이다. 긴테츠나라~아마가사키 구간은 10량편성으로 운행하다가 한신난바선과 한신본선의 경계가 되는 아마가사키에서 4량이 분리/병결되어 산노미야~아마가사키 구간은 6량편성 운전이 된다. 기본적으로 한신전철 차량 및 긴테츠의 한신 직통대응 차량이 사용된다. 평일 아침시간대에 9시 30분까지 나라 -> 오사카난바로 가는 차량의 맨 뒤는 여성전용차량으로 지정되어 있다. 표준소요시간은 나라~오사카난바 구간은 35분, 긴테츠나라~산노미야 구간은 76분이다. 한신 직통차량의 경우 한신 난바선 내에서는 아마가사키~니시쿠죠 간 전 역을 통과하며, 휴일에는 신카이치발 쾌속급행도 설정되어 있다.
급행 - 후세역 3층화 공사가 완성된 1978년 3월부터 설정된 등급으로, 전 열차가 오사카난바~긴테츠나라 구간을 운행한다. 낮시간대에는 쾌속급행과 번갈아가면서 교대배차하여 매시 3회(20분간격) 운전이다.(따라서 긴테츠나라선의 급행 운행간격은 10분) 원칙적으로 쾌속급행을 대피해 주지 않으므로 오사카난바~긴테츠나라 전 구간에서 추월당하지 않는다. 편성은 낮시간대 6량, 휴일/출퇴근시간대 8량으로 운행된다. 그 외 텐리교 행사시에 오사카난바~텐리선 경유 텐리까지의 급행열차가 운전되고 있다. 유일하게 한신난바선 직통을 하지 않는 등급이지만, 주행거리 조정 등을 위해 가끔 한신전철 소속 차량이 급행으로 운행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야마토사이다이지~긴테츠나라 구간에는 긴테츠 교토선 직통의 6량편성 급행이 운전되고 있다.
준급 - 오사카난바~야마토사이다이지 구간 운행을 기본으로, 일부 열차는 긴테츠나라까지 들어가기도 한다. 한신난바선 개통 이후는 일부 열차가 아마가사키까지 직통운행을 한다. 편성량수는 기본 6량이며,(한신난바선 직통열차 포함) 출퇴근시간에는 8량편성이 된다. 이시키리/후세/히가시하나조노 등 대피선이 있는 역에서 상위등급 열차를 대피한다.
구간준급 - 낮시간대와 심야시간대에만 운행하는 등급으로, 오사카난바~야마토사이다이지 구간 운전을 기본으로, 일부 열차는 나라까지 운행한다. 히가시하나조노~히가시이코마 구간의 낮시간의 이용객수가 적기 때문에 생긴 등급으로, 한신난바선으로 대부분 열차가 직통하여 아마가사키까지 운행한다. 6~8량 운전을 하며, 한신선 직통차량이 아니지만 한신전철의 차량으로 운행하는 경우도 간혹 있다.
보통 - 각역에 모두 정차하며, 오사카난바~히가시하나조노/히가시이코마/야마토사이다이지 구간 운행이 기본으로 일부가 긴테츠나라까지 운행한다. 히가시하나조노행 / 야마토사이다이지행이 교대로 10분간격으로 운행하고 있다. 6량(일부 4량)편성으로 운행하고 있다.
낮시간의 긴테츠 나라선 운행패턴(1시간당)
오사카난바~히가시하나조노 : 쾌속급행 3편, 급행 3편, 구간준급 3편, 보통 6편
히가시하나조노~야마토사이다이지 : 쾌속급행 3편, 급행 3편, 구간준급 3편, 보통 3편
야마토사이다이지~긴테츠나라 : 교토선 직통특급 2편, 쾌속급행 3편, 나라선직통급행 3편, 교토선직통급행 3편
4. 운용 차량
80000계 - 특급으로 운용. 6/8량편성.
23000계 - 6량편성. 특급열차로 운용.
21020계(어번라이너 NEXT) - 6량편성. 특급으로 운용.
21000계(어번라이너 PLUS) - 6/8량편성. 특급으로 운용.
30000계(비스타EX) - 4량편성. 특급으로 운용.
22600계(뉴 에이스) - 2량편성/4량편성. 범용특급 차량으로 운용.
22000계(에이스) - 4량편성 / 6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600계(서니카) - 4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410계(서니카) - 4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400계(서니카) - 4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2200계(뉴 스낵카) - 2량편성/4량편성. 범용 특급차량으로 운용.
1021계/1026계/1031계 - 2량편성/6량편성. 6량편성은 한신직통 대응.
1233계 - 2량편성으로 운용.
1249계/1252계 - 2량편성. 1271~1277편성은 한신선 직통 대응.
3200계 - 6량편성.
3220계(시리즈21) - 6량편성.
8000계 - 2량/3량/4량편성.
8400계 - 2량/3량/4량편성으로 운용.
8600계 - 4량/6량편성.
8800계 - 4량편성.
8810계 - 4량편성.
9020계(시리즈21) - 보통/급행열차로 운용. 2량편성. 한신선 직통 대응.
9200계 - 4량편성.
9820계(시리즈21) - 보통/급행열차로 운용. 6량편성. 한신선 직통대응.
한신전철 1000계 - 한신-긴테츠 직통대응차량. 6량/4량편성.
한신전철 9000계 - 한신-긴테츠 직통대응차량. 6량편성.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후세역 환승안내
2번 승강장 - 긴테츠 오사카선(D06) - 카와치코쿠부/야마토야기/이세나카가와 방면
3번 승강장 - 긴테츠 오사카선(D06) - 츠루하시/오사카우에혼마치 방면
7번 승강장 - 긴테츠 오사카선(A06) - 오사카난바/아마가사키/고베산노미야 방면(직통운전)
JR카와치에이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JR오사카히가시선(F10) - 하나텐/신오사카 방면
2번 승강장 - JR오사카히가시선(F10) - 큐호지/오지/나라 방면
이코마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긴테츠 케이한나선(C27) - 갓켄나라토미가오카 방면
2번 승강장 - 긴테츠 케이한나선(C27) - 나가타/혼마치/코스모스퀘어 방면
5/6번 승강장 - 긴테츠 이코마선(G17) - 오지 방면
긴테츠 이코마케이블카 도리이마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긴테츠 이코마강삭선(Y17) - 호잔지/이코마산죠 방면
야마토사이다이지역 환승안내
1/2/6번 승강장 - 긴테츠 카시하라선(B26) - 히라하타/야마토야기/카시하라진구마에 방면
3/4/5번 승강장 - 긴테츠 교토선(B26) - 신타나베/다케다/교토 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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