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모든 것은 지난 2세기에 걸쳐 극적으로 달라졌다.
산업혁명은 시장ㅇ 막대한 새 힘을 주었고, 국가에는 새로운 통신 및 수송 수단을 제공했으며,
정부로 하여금 사무원과 교사, 경찰과 사회복지사의 군단을 쓸 수 있게 해주었다.
처음에 시장과 국가의 진로는 외부 개입을 꺼리는 전통적 가족과 공동체에 가로 막혔다.
부모의 공동체의 원로들은 젊은 세대가 민족주의적 교육 시스템에 세뇌당하거나
군에 징집되거나 뿌리 없는 도시 프롤레타리아로 변하는 것을 꺼렸다.
세월이 흐르면서 국가와 시장은 점점 커지는 권력을 이용해 가족과 공동체의 전통적 결속력을 약화시켰다.
국가는 가족 간 피의 복수를 경찰을 보내 막았고 법원의 판결로 대체했다.
시장은 지역의 오랜 전통을 장사꾼을 보내 일소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상행위 관습으로 대체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치 않았다.
가족과 공동체의 힘을 약화시키려면 제5열(스파이)의 도움이 필요했다.
국가와 시장은 거절할 수 없는 제안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접근했다.
그들은 말했다.
"개인이 되어라, 누가 되었든 네가 원하는 사람과 결혼하라. 부모의 허락을 받을 필요는 없다.
네게 맞는 직업을 택하고, 그 때문에 공동체의 연장자가 눈살을 찌푸리더라도, 어디가 되었든 네가 원하는 곳에서 살아라,
그 때문에 가족 만찬에 매주 참석할 수 없게 되더라도, 당신은 더 이상 가족이나 공동체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
그 대신 우리, 즉 국가와 시장이 당신을 돌볼 것이다. 식량과 주거, 교육과 의료, 북지와 직업을 제공할 것이다.
연금과 보험을 제공하고 당신을 보호해줄 것이다."
낭만주의 문학은 곧잘 개인을 국가와 시장을 대상으로 투쟁하는 사람으로 묘사한다.
사실 이보다 진실에서 먼 이야기는 없다.
국가와 시장은 개인의 어머니이자 아버지이며, 개인이 살아남을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이들 덕분이다.
시장은 우리에게 직업과 보험과 연금을 제공한다.
전문직업인이 되려는 공부를 하고 싶다면, 당신을 가르칠 공립학교가 존재한다.
사업을 하고 싶다면, 은행이 돈을 필려준다.
집을 짓고 싶다면 건설히사가 지어주고 은행이 융자를 해주며 여기에 국가가 보조금을 지급하거나 보증을 서주기도 한다.
폭력이 발생하면, 경찰이 지켜준다.
며칠간 아프면, 의료보험이 보살펴주낟.
몇 개원간 환자로 있으면, 사회보장제도가 개입한다.
24시간 보살핌을 원하면, 시장에서 간병인을 고용할 수 있다.
그 간병인은 외부 세계에서 온 낯선 사람으로 , 이제는 더 이상 자녀들에게 기대할 수 없는 헌신성으로 우리를 돌본다.
518-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