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되 함이 없이 하라
불교에서 무위행을 말하고, 무집착과 공성을 설하다보니, 사람들은 불교를 실천하려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게으르게 되는 것 아닌가 하고 반문하곤 한다. 정말 그런 것일까? 그렇게 아무 것도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우리는 적극적으로 행해야 한다.
『
바가바드기타』에서도 말한다.
“너는 네 명함을 받은 일을 행하라. 행함은 행하지 않음 보다 낫다. …… 내게는 이 삼계 속에서 꼭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일이 하나도 없고, 또 얻지 못해서 반드시 얻어야만 하는 그 어떤 것도 없다. 그렇더라도 나는 언제나 일을 하고 있다. …… 내가 만일 일하기를 그친다면 세계는 망해 버릴 것이다. 나는 혼란을 일으킨 자가 될 것이고, 인류는 멸망하고 말 것이다. 지혜 없는 자는 일을 하면서도 거기에 집착하지만, 지혜 있는 자는 마땅히 집착함이 없이 우주의 질서를 바로 세우기 위해 그와 같이 일해야 한다.”
무위의 실천은 이와 같이 삶 속에서 저질러 실천하는 역동적인 에너지이다. 다이내믹하면서도 고요히 머물러 있고, 강력한 힘을 가지면서도 전혀 에너지의 소진이 없는 삶을 실천하는 것이 바로 무위행이다. 이처럼 지혜로운 이는 활기발랄하며 박진감 넘치게 모든 일을 해 나간다.
매 순간에 주어진 삶을 완전히 연소하며 살지만, 거기에는 어떤 에너지 낭비도 없다. 오히려 완전연소의 삶에는 힘과 에너지, 그리고 자비와 지혜까지 모든 덕목이 함께 살아 숨쉰다. 삶의 에너지는 더욱 더 활활발발하게 움직인다.
그러나 그러면서도 그는 한 치도 집착함이 없기 때문에 겉보기에는 바쁜 가운데에도 그의 내면은 언제나 깊은 심연처럼 고요하고 한 치의 흔들림도 없다. 바쁜 가운데 조용히 쉬고, 일하는 가운데 휴식한다.
무위, 말 그대로 함이 없이 하다 보니 힘이 들지 않는 것이다. 잘 했다고 즐거워할 것도 없고 못 했다고 괴로워할 것도 없으며, 상대방이 나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또한 관심 밖이다. 그렇게 생각할 것 다 하고, 평가할 것 다 하고, 고민할 것 다 하며, 결과에 목숨 거는 삶은 무위가 아니다.
무위는 말 그대로 그 모든 것을 다 내려놓고, 매 순간 주어진 ‘지금 여기’의 삶만을 그저 사는 것이다. 생각과 분별과 근심걱정과 결과를 다 놓아버리고 다만 지금 이 순간을 사는 것만이 목적이다. 그렇기에 언제나 가볍다. 삶에 무게감이 없다. 그러나 가볍게 소요하면서도 깊은 내면에는 무게감과 진중함이 묻어난다.
이러한 완전 연소의 삶은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니다. 아니 너무 쉬워서 오히려 어려워하는 것이다. 우리는 쉽게 사는데 익숙하지 못하다. 언제나 일을 크게 만들고, 확대시키고, 온갖 생각을 굴려 평범한 것도 크게 부풀리곤 한다. 그러나 무위는 부풀리는 것이 아닌, 그저 단순하게 눈앞에 있는 그대로만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쉽고 가벼우면서도 단순 명료하다. 공연히 마음으로 일을 만들어내지 않아도 되니 얼마나 쉽겠는가.
본래 단순하고도 고요한 삶을 있는 그대로의 단순성과 고요함으로 사는 것이 바로 무위의 삶인 것이다. 공연히 복잡하게 살아왔던 삶의 방식을 그저 본래 방식대로 되돌리는 것이다. 바로 그 구체적 방법이 바로 집착 없이 행하는 것이며, 온갖 생각과 판단 분별을 놓아버리고 단순하게 저지르는 것이고, 미래의 결과를 기대하는 대신 다만 현재의 삶만을 살아가는 것에 있다.
어떠한가. 복잡하게 돌아갈 것인가 단순하게 곧장 나아갈 것인가. 쉽게 살 것인가 공연히 어려운 삶을 만들어 살 것인가. 집착을 부여안고 갈 것인가 내려 놓고 가볍게 갈 것인가. 부풀리며 살 것인가 그저 있는 그대로 보이는 대로만 보며 살 것인가. 답은 이미 나왔다. 그대 내면이 진정 원하는 완전 연소의 삶으로 곧장 뛰어들어 보라.
BBS 불교방송 라디오 '법상스님의 목탁소리'(평일07:50~08:00) 방송중에서
첫댓글 감사 합니다.정진 합니다._()_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꽃](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2_7.gif)
단순하게 가볍게.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무위행' 이름값하면서 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감사 합니다.사랑 합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