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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하며 배우는 유능한 유아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이해 자료) 유아는 몸을 움직인다. 유아는 하고 싶은 것을 스스로 선택한다. 유아는 상상한다. 유아는 재미와 기쁨을 느낀다. 유아는 주변과 관계를 맺는다. | ||
자연에서 멀어진 아이들 Last Child in the Woods 저자: Richard Louv 출판사: 즐거운 상상 |
영상 자료 : 2019 EBS 신년기획특집 유아교육 다큐멘터리 놀이의 힘 2018. 12. 31(월)~2019. 01. 02.(수) 19:50~20:40 (각 50분 3편) 1부 : 놀이가 밥이다 2부 : 놀이가 미래다 3부 : 진짜놀이 가짜놀이 |
■ 아이들은 순수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몰두한다.
적극적으로 놀이의 형태로 표현하려는 특성이 있다.
무조건 뛰고 싶고 달리고 싶어 한다.
왜요? 라고 질문을 한다.
*(놀이하기에) 나쁜 날씨란 없다 다만 나쁜 복장이 있을 따름이다.
어린이와 장독대는 절대 얼지 않는다. 밖에 내놓아야 한다.
■ 아이들은 어떻게 배우는가?
-아이들은 직접 체험과 감각을 통하여 배운다.
-아이들은 주변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배운다.
-아이들은 스스로 움직임을 통하여 배운다.
*놀 이 : 내면적 욕구를 표출/ 아이들의 존재는 움직이는 존재
“아이들에게 있어서 나무란 보고 감상하라고 있는 것이 아니라 기어 올라가라고 있는 것이다.”
-아이들은 호기심을 가지고 세상을 탐색하며 배운다.
생각 < 행동 < 습관 < 운명
■ 놀이란?
-놀이는 어린이에게 가장 고귀하고 순결한 활동이며 동시에 모든 인간들 속에 잠재하고 있는
자연성의 발로이다. 그러므로 놀이는 즐거움, 자유, 만족, 휴식, 평화를 준다.
놀이는 선(善)의 모든 원천이기도 하다.
■ 왜 놀아야 하는가?
-놀이는 단순한 활동의 형태가 아니라, 유아가 세계를 재창조하고, 그것을 이해하게 되는 과정이다.
-놀이는 유아가 새로운 영역을 탐색해 나가며, 그들의 이해를 넓혀 나가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유아가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배워나가는 중요한 방법이다.
-놀이는 유아의 내면적 정신활동의 외적 표현이다. 그리고 즐겁다는 것이다.
■ 무엇을 가지고 놀이해야 할까?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사치스런 장난감에 습관들여서는 안 되며, 놀잇감을 주되 가능한 한 본인이
스스로 만든 놀잇감을 가지고 야외에서 놀도록 해야 한다. (John, Locke)
-아이들은 몸의 숙련과 능숙함을 위하여 최대한 많이 움직여야 한다.
산다는 것은 숨쉬는 것이 아니라 활동하는 것이다. (Jean Jacques Rousseau)
-놀이를 통해 유야의 창조적인 힘과 상상력을 촉진시켜야 한다. 놀이에는 즐거움이 있어야 하며
유아에게 공장에서 생산된 완성된 장난감을 제공해서는 안 된다.
■ 숲에서 놀아야 하는 이유
-전인적 발달을 위해 중요한 것은 신체발달
기억력은 들은 것 10% 읽은 것은 30% 본 것은 50% 체험한 것은 90%
-근육기억 : 근육으로 기억하게 하라(몬테소리)
-아이들은 자기 자신이 살고 있는 그들의 환경을 이해하길 원한다. 이를 위해 손, 발, 피부,
머리카락 등 온 감각기관이 동원되어야 한다.
-숲에서 더러움 필요 : 자연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몸 관리와 위생관념, 병의 원인과 예방에
대하여 교육을 받으며, 위험과 사고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건강한 삶과 지혜를 배운다.
*身土不二 몸과 흙은 둘이 아니다.
■ Johann Heinrich Pestalozzi의 ‘은자의 황혼’(1780년) 중에서 아이들을 자연으로 내보내라. 언덕 위와 들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라. 그곳에서 아이들은 더욱 좋은 소리를 들을 것이고, 그때 가진 자유의 느낌은 아이들에게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줄 것이다. 그리고 이런 자유 시간에 아이들은 당신에 의해서 라기 보다는 오히려 자연에 의해 배울 수 있도록 하라. 아이들의 걸음을 멈추면 바로 그때 새의 지저귐이나 나뭇잎 위의 곤충의 노래를 듣게 될 것이다. 나무와 새와 곤충이 아이들을 가르치게 될 때에 당신은 조용히 있도록 하라. |
-우리의 경험이 우리를 만든다. 어린이들은 자연에서 그들 자신을 배운다.
-숲에서 아이들에게 스스로 배울 수 있는 기회 제공
유아를 위한 공간인 유아숲체험원에서 유아숲지도사는
유아 자신의 감각과 온 몸으로 숲을 체험하며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도록 시간을 부여하자.
그러면 유아는 상상력과 더불어 행복한 웃음꽃이 피어날 것이다.
■ 강의 명언 모음
*넘어지지 않는 법은 넘어지면서 배운다.
*자유에는 선택이 따르고 선택에는 책임이 따른다.
*사랑(숲교육)은 명사가 아니라 동사입니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어서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