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의 먹거리 중 유명한 것은 '멸치 쌈밥'이다. 하지만 남해에는 그 음식 말고도 맛있는 음식이 한가득이었다. 굳이 유명한 음식을 찾아먹지 않으려 노력한 덕에, 이번 여행에서는 멸치 쌈밥만 빼고 다 먹을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우 입이 즐거웠다.
남해 특산물, 멸치 맛보기
상주 은모래비치 주변에는 꽤 다양한 식당들이 있었다. 하지만 우리의 눈을 사로잡은 것은 '상주바다횟집'이었다. 허름해 보이지만 뭔가 분위기가 있어 보인다고 생각했는데, 역시나 남해군에서 선정한 19개 맛집중 선정된 업체로 현지인들이 찾는 맛집이라고 했다. 이곳에서는 남해의 관광지에 있는 여느 횟집처럼 멸치쌈밥을 특별하게 강조하지 않았다. 그래서 더 믿음이 갔다.
주인분께서 권하는 모둠회를 시키자, 먼저 남해의 냄새가 물씬 풍기는 상차림이 상 하나 가득 나온다. 두 사람이 먹을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반찬이 많다. 한참 신나게 남해의 맛을 즐기고 있으려니 이번에는 그릇 가득 모둠회가 나온다. 횟집이라면 응당 꾸며져 나오는 장식 없이 오로지 회만 그릇에 그득하다. 양만 많은게 아니라 맛 또한 탁월하다. 쫄깃한 회는 그냥 간장에 찍어 먹어도 맛있고 입안 가득히 쌈을 만들어 먹어도 맛있다.
회가 너무 맛있으니 멸치회를 안 시킬 수 없었다. 멸치회는 회무침으로 나오는데, 막걸리를 기반으로 한 양념으로 제법 실한 멸치와 채소가 조화롭게 버무려서 나온다. 새콤한 향이 이미 이것저것을 먹어 부른 배인데도 군침이 넘어가게 했다. 이 정도면 멸치쌈밥도 맛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더 이상 먹기 어려울 정도로 배가 차서 아쉽게 식사를 마쳐야 했다. 멸치회의 맛을 알고 나서부터 왜 남해를 가면 멸치부터 먹으라고 하는지 단박에 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고 멸치가 이렇게 맛있으니, 다음에는 쌈밥과 회 모두 먹으리라 다짐했다.
풍경 따라 맛있어지는 음식
다랭이 마을에서 유명한 음식은 갈치조림이라고 했다. 그리고 마을 곳곳에는 남해의 특산물인 멸치쌈밥과 갈치조림을 파는 식당이 곳곳에 자리 잡고 있었다. 하지만 오랜 산책으로 인해 지친 우리는 식사보단 시원하게 목을 축일 음료가 필요했다. 다행히, 식당마다 남해의 특산물인 유자가 들어있는 유자 막걸리를 판매하고 있었다. 그래서 자연스레 막걸리와 함께, 막걸리와 어울리는 해물파전과 도토리묵을 주문했다.
늘 여행을 가면 그곳에서 유명하다는 음식을 먹곤 했다. 늘 열심히 검색을 했고, 치열하게 줄을 서가며 특산물을 먹으려 애썼다. 그래서 늘 맛있는 식사를 즐길 수 있었고, 좋은 경험을 했다고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남해 여행에서는 굳이 유명한 음식을 찾아먹고 싶지 않았다. 느긋한 분위기가 흐르는 곳에서 굳이 먹는 것때문에 열을 올리는게 싫어진 것이다. 그래서 멸치쌈밥도 굳이 찾아먹지 않았고, 갈치조림도 먹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랭이 마을에서 먹은 음식들이 기억에 남는 이유는, 적절한 시간에 멋진 풍경을 보며 분위기와 맛을 함께 즐겼기 때문이었다. 마음이 즐거울 때 먹는 음식은 다 맛있다. 여행에서 돌아온 이후에도 이곳에서 맛본 유자 막걸리와 안주를 떠올리며 행복감에 젖을 수 있었다.
남해에서 독일의 분위기를 맛보다
남해를 대표하는 관광지 중 하나는 바로 '독일 마을'일 것이다. 유럽을 연상케하는 마을 분위기에 감탄하며, 우리는 독일의 맛을 즐기기 위해 음식점을 찾았다. 독일을 대표하는 음식인 소시지와 슈니첼, 그리고 맥주를 판매하는 가게는 마을 어디에나 있었지만, 우리는 특별히 슈니첼을 잘한다는 '당케 슈니첼'을 찾았다.
몇 년 전, 남편과 나는 유럽을 여행하면서 슈니첼을 즐겨 먹었었다. 하루 종일 바쁘게 관광지를 돌아다닌 우리의 주린 배를 채워주기에 그만한 음식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돼지고기나 소고기를 망치로 두들겨 얇게 펴서 튀긴 이 음식은 우리나라의 돈가스와 흡사했지만 돈가스와 달리 소스가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유럽의 짠 음식에 질렸던 우리에게 적당히 밋밋한 맛을 가진 이 음식이 가장 입에 맞았고, 자주 먹었다. 그래서 독일 마을을 간다고 계획했을 때, 가장 먼저 슈니첼을 먹는 것을 염두에 두었다.
유럽의 집 안 풍경을 연상케하는 식당에서는 친근한 분위기가 풍겼다. 이어서 나온 음식들도 식당이 아닌 실제 가정집에서 만들어 내온 것 같은 분위기가 인상적이었다. 그리고 맛도 유럽 여행에서 맛본 그것과 흡사했다. 담백하면서도 주변의 소스에도, 샐러드와도 완벽하게 어울린다. 슈니첼과 함께 주문한 굴라쉬는 동유럽의 맛을 느낄 수 있었다. 남해에서 이렇게 유럽을 맛볼 수 있을 줄이야. 두 요리 모두 유럽에서의 즐거웠던 추억을 떠올리게 했고, 감동에 젖어서 행복한 식사를 즐길 수 있었다.
완벽하기 그지없는 식사를 마친 후에 들른 곳은 수제 맥주로 유명한 '완벽한 인생'이었다. 당케 슈니첼 건너편에 있는 이 가게는 남해의 아름다운 풍경을 즐기며 독특한 맥주를 맛볼 수 있는 브루어리로 유명한 곳이다. 이곳을 유명하게 만든 맥주는 1960년대 파독 광부들의 애환과 그들이 정착한 독일마을을 기념하며 만든 '광부의 노래'라는 스타우트 계열의 맥주다. 이 밖에도 남해의 유명한 관광지에 영감을 받고 그 이름을 딴 맥주들이 관광객들의 마음을 홀리고 있다. 매장에서 맥주를 마시는 것도 좋지만, 패키지 디자인과 의미가 여행을 기념하기 좋아 선물용으로도 구입하기 그만이다. 가게에는 맥주 등 관광상품들만 파는 매장이 따로 마련되어 있어 부담 없이 구입하기 좋았다.
완벽한 인생에서 구입한 맥주 모두 맛있었지만, 백년초가 들어가 있어 핑크빛을 띠는 '남해대교' 맥주와 섬세하면서도 화사한 맛을 느낄 수 있어서 입이 즐거웠던 '은모래비치' 맥주, 그리고 독일 마을을 그대로 느낄 수 있었던 '광부의 노래'가 기억에 오래 남았다. 아마도 남해에 다시 간다면, 두 곳 모두 즐거운 마음으로 들르게 될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남해의 특산물과 젊은 감성의 만남
여행을 하면 늘 그곳에 있는 젊은 감성을 느끼려 노력한다. 그런 의미에서 아마도 책방, 초록 스토어, B급 상점 등을 다녀왔다. 둘러본 곳들 모두 각자의 개성이 넘쳐났기에 즐거웠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여행을 추억할 수 있도록, 남해만의 특성을 도드라지게 느낄 수 있는 특산물을 구입하고 싶었다. 그래서 찾은 곳이 '백년유자'와 '앵강마켓'이었다.
백년유자는 남해의 특산물인 '유자'의 모든 것을 판매하는 곳이다. 이곳에 들어서면 먼저, 친근하게 시음을 권하는 주인분을 만나게 된다. 권해주는 음료를 마시면서, 유자의 상큼한 매력에 빠지게 되면 나도 모르게 인정하고 만다. 제주도가 귤로 유명하다면, 남해는 역시 유자다. 관광으로 지쳐있던 몸과 마음을 산뜻하게 만들어주는 유자의 매력에 퐁당 빠져 시간을 보내는 것만으로도 올 가치가 충분하다고 느꼈다.
백년 유자 옆에 있는 앵강마켓은 정갈한 분위기 속에서 차를 마실 수 있어 입소문을 타고 남해에서 들러야 할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중이다. 주말에는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이곳은 차와 더불어 정갈하게 만들어진 남해 특산물을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독특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입구에서부터 나무 소재로 꾸며진 내부까지, 어느 것 하나 허투루 만들어진 것이 없어 보이는 공간이 주는 매력은 무척 강력하다.
이곳에서는 차와 더불어 남해에서 나는 것들을 활용한 로컬 푸드, 그리고 양갱이 유명하다. 특히 기념품 중에서 남해를 대표하는 죽방멸치와 정치망멸치들을 정갈한 패키지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이곳의 양갱은 패키지만큼이나 정갈하게 재료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어 매력적이다. 남해의 모든 특산품을 만나보고 싶다면, 그리고 선물용으로 살 기념품을 찾는다면 앵강마켓을 들러보는 것을 추천한다.
*여행 정보
상주바다횟집
위치 경남 남해군 상주면 남해대로675번길 75
운영시간 매일 10:00-23:00
당케 슈니첼
위치 경남 남해군 삼동면 독일로 27
운영시간 평일 11:00-16:00 / 금요일 11:00-20:30 / 주말 10:30-20:30 / 수요일 휴무
https://www.instagram.com/danke.schnitzel/
완벽한 인생
위치 경남 남해군 삼동면 독일로 30
운영시간 매일 11:00-21:00
https://www.instagram.com/perfectlife.official/
백년유자
위치 경남 남해군 남면 남서대로 768
운영시간 매일 10:00-18:00
http://instagram.com/100yrs_yuja.namhae
앵강마켓
위치 경남 남해군 남면 남서대로 772
운영시간 매일 11:00-17:30
https://www.instagram.com/ain_ri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