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에 본사를 두고 있는 바이에른 노르딕 A/S는 백신을 개발 또는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참고로 이 회사는 비복제 천연두 및 수두 백신 IMVAMUNE, IMVANEX, JYNNEOS라는 이름으로,
진드기 매개 뇌염 백신은 Encepur, 에볼라 백신은 MVABEA 등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천연두 치료를 위한 MVA-BN,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 치료를 위한 임상 3상 시험 중인 MVA-BN RSV, SARS-CoV-2 치료를 위한 임상 3상 시험을 완료한 ABNCoV2를 개발 중입니다.
최근 아프리카 질병센터는 아프리카 55개 나라 중 최소 16개 나라에서 엠폭스가 발병했다고 밝히며, 비상사태를 선포했습니다.
이에 바이에른 노르딕이 반사이익을 볼 것으로 기대되면서 주가가 급등한 것입니다.
참고로 바이에른 노르딕은 FDA 및 EMA에서 승인한 유일한 원숭이두창 백신 생산기업입니다.
HERA(유럽 보건 비상 사태 대비 및 대응 기관)는 아프리카 대륙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는 원숭이두창을 막기 위해 아프리카 CDC에 백신 175,420회분을 조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런 HERA와 2022년부터 협력해온 바이에른 노르딕도 HERA에 40,000회분을 기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원숭이두창이 확산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백신이 아프리카 CDC로 전해지면서 백신 수요에 대한 기대감으로 매수 심리가 살아나고 있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