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반드시 정확한 닉네임을 사용해야 합니다. ㅇ 위의 글제목에는 시청한 프로그램의 이름을 기입해야 합니다. ㅇ 시청한 시각, 프로그램 내용 12줄 이상, 느낀점 12줄 이상을 작성해야 합니다(글자크기 14pt). ㅇ 줄바꿈(Enter키 입력)을 하지 않습니다. ㅇ 다른 친구의 글을 복제하면 안됩니다. 발각되면 모든 것이 무효화됩니다. ㅇ 주당 1편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2편 이상 작성하여도 1편만 인정됩니다. ㅇ 꾸준히 작성하여 8편 이상을 기록한 경우 수행평가에 점수(20점)를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ㅇ 전입생의 경우 학교생활 개월수에 따라 만점 기준이 달라지므로 불리함이 없습니다. |
시청시각 : 10/17 오후 2시
내용(12줄 이상) : 예를 들어, 사과가 있습니다. 이 사과를 보기 위해서는 첫번째롤 광원(=빛)이 필요합니다. 두번째로는 빛이 물체에 맞아야 합니다. 빛이 물체에 닿으면 정보를 사방으로 내보내고 그중 일부가 눈에 들어오고 그 정보를 뇌에서 판단합니다. 그래서 반사된 빛이 많아질수록 물체가 많다고 생각한다. 빛은 여러번 반사되면 사라지게 된다. 그래서 이렇게 생긴 검정이 벤타 블랙입니다. 눈에 빛이 들어오면 간상세포, 원추세포를 통해 색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은 세가지 색, 빨강, 초록, 파랑 밖에 인식할 수 없기 때문에 스탠드에 빨간색 셀로판지를 붙이고 파랑색을 보면 반사되는 빛이 없어서 검정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반면에 곤충은 훨씬 더 많은 색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곤충의 눈에는 꿀이 어디있지 등 더 많은 정보가 보인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뇌가 어떻게 세상을 인식하는가에 대해 쓰겠습니다. 수많은 착시가 일어납니다. 얘를 들어, 카니자의 삼각형을 보게 되면 우리의 눈에는 역삼각형이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역삼각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뇌는 직선을 만들려고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그림으로는 <오리-토끼, 토끼-오리>입니다. 만약 그림을 토끼라고 생각하면 오리가 보이지 않고, 오리라고 생각하면 토끼가 보이지 않는다고 느낀답니다. 다른 예시로는 뒤에는 회색에서 흰색으로 그라데이션을 놓고, 중간에는 같은 회색 띠를 놓으면 뒤에 있는 그라데이션으로 인해 같은 회색이 아닌 흰색에서 회색의 그라데이션이라고 인식하게 됩니다. 이처럼 뇌는 적극적으로 해석하고 판단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원피스 문제가 생깁니다. 어떤 사람은 원피스를 황색, 흰색으로 보이고 반면에에 다른 사람들은 파랑, 검정색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이 이유는 사람의 경험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느낀점(12줄 이상) : 처음에 영상에서 보는 것에 대해 알아본다고 해서 놀랐습니다. 왜냐하면 딱히 본다라는 것에 대해서는 보는 과정말고는 딱히 설명할 것이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재미도 별로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보다보니 생각보다 훨씬 재미도 있고 몰랐던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제일 신기했던 것은 그 원피스 색입니다. 아무리 봐도 저에게는 황색 흰색으로 보이는데 영상에서 몇몇 사람들이 원피스가 파란색, 검정색이라고 외쳤기 때문입니다. 현대의 수많은 전자기기나 사진에 익숙한 사람들은 저처럼 보인다고 하는데 경험에 따라서 볼 수 있는 것이 다르다는 것이 정말 신기했습니다. 또다른 신기했던 것은 곤충에게 꽃이 어떻게 보이냐입니다. 이 영상에서 나왔듯이 곤충이 되어보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로 곤충에게 꽃이 어떻게 보이는지 정확이는 모르지만 곤충에게는 화살표같은 것이 보인다는 것이 너무 놀라웠습니다. 저는 곤충이 색을 알아볼수 없으면 알아볼수 없지 오히려 우리 인간보다 더 많은 색깔을 인식할 수 있다는 것에 경악했습니다. 이 영상을 보니 정말로 저의 생각과 남의 생각 또는 저의 처지와 남의 처지와 같을 것이라고 어림 짐작하고 넘어가는 짓을 하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지막을로 이영상에서 저는 몰랐던 사실 뿐만 아니라 교훈 또한 얻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비록 영상에 들어있는 정보량이 다른 영상보다는 적을 지라도 다른 영상보다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한번도 의문을 가지지 않았던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재에 대한 정보를 제게 얻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 신기한 과학나라 영상은 심심할 때 쉴때 보면 도움도 되고, 재미도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