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락 좋을씨구 좋구나 좋~~다.
곰나루 국민관광지 내에 있는 공주시 충남연정국악원을 찾아간다.
왜 찾아갈까?
답은 하나
바로 우리가락과 전통악기에 대한 체험을 하기 위해서이다.
눈으로 하는 여행에서 이제는 맛과 체험 위주로 바뀌어 가고 있는 지금에 여러가지 체험들이 있지만 오늘은 특별히 공주시의 충남연정국악원에서 우리 가락에 대한 체험을 하려한다.
진도아리랑을 연정국악원원장님께서선창을 하고 우리 일행이 같이 따라하며 우리가락의 흥겨움에 흠뻑 취해도 보고, 가야금을 연주할 때의 자세와 연주법 등도 직접 체험을 하게 된다.
공주시충남연정국안원은
우리 고유의 음악을 쉽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전통 음악을 알려 우리의 흥과 멋, 정신을 널리 보급하고, 청소년들에게 우리 것에 대한 올바른 사고의 정립과 자긍심을 마련하여 청소년들이 우리 음악을 경험하고 사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하여 1997년에 개원한 국악원이다.
공주시 충남연정국원에서는 거문고, 가야금, 아쟁, 해금, 양금, 대금, 단소, 피리, 풍물 등 9개 분야로 구성된 우리 고유의 전통악기로 우리의 전통 음악을 가르치고 있으며, 그외에도 각종 기획 및 초청공연을 하고 있다. 강습에는 찾아가는 국악교실 및 현장 국악체험 교실 등이 있다.
공주시 충남연정국악원을 찾는다.
공주시충남연정국악원 정면
연정국악원 원장님
국악에 대한 설명과 진도아리랑 곡조를 함께 선창하면 따라 불러보는 재미있는 시간을 가졌다.
연정국악원 단원들이 가야금, 거문고, 해금, 대금, 피리, 장고, 징으로 우리 가락을 연주하고 있는 모습
거문고
현금이라고 하는 6줄로 된 우리나라 대표적 현악기로 삼국사기에는 "거문고는 중국 진나라의 칠현금을 고구려의 왕산악이 개조하여 만든 악기인데 이를 연주하자 검은 학이 날아와 춤을 추었다. 그래서 이름을 현학금이라 하였다"는 기록이 전한다.
가야금
우리나라 악기 중 가장 대표적인 악기로 12줄의 현악기로 가야금 또는 '가얏고'라고 불리는데 모두 가야국의 현악기를 뜻한다.
가야금의 명인으로는 신라 진흥왕 때의 신라로 망명한 우륵이 유명하며 충주의 탄금대도 우륵에 대한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는 곳이다.
대금과 피리
해금
전통악기 중 사부에 속하는 찰현악기
피리
혀를 진동시켜 세로로 부는 악기로 우리들이 손쉽게 불 수 있는 풀잎으로 소리를 내는 초적도 피리에 속한다.
대금
우리나라 전통 악기 중 죽부에 속하는 공명악기로 저 또는 젓대라고도 한다.
악기를 가로로 비껴들고 한쪽 끝부분에 있는 취구에 입술을 대고 입김을 불어 넣어 소리를 내는 가로로 부는 대표적인 악기이다.
거문고 연주
대금연주
피리연주
연주가 끝나고 악기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악기에 대한 설명이 끝나고 가야금에 대해 체험을 하고 있다.
처음으로 만져보는 가야금에 신기해 하고 가야금 줄을 튕겨보지만 소리가 나지 않자 직접 설명해 주고 있다.
진지한 자세로 가야금을 배우고 있다.
처음 만져보는 악기에 어리둥절 하기도 하고 어찌할 바를 모르고 설명을 기다리고 있다.
주소 : 충청남도 공주시 웅진동 433
공주시 충남연정국악원
전화 : 041 - 852 - 7800
첫댓글 연정국악원의 국악체험...정말 즐거웠었죠~~
멀게만 느껴지던 국악이 아주 가깝게 느껴지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