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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1Z 바이퍼
배틀필드4에서 허구헌날 AA에게 걸레짝되고 추락하는 그것이다딱히 천적이 없는 워썬더에서는 게임판을 갈아엎고 있다.
개량 내역을 크게 요약하면 UH-60에 장착되는 T700 엔진을 장착하고[12]AH-64[13]
[AH-1Z 부터는 개량 내역을 크게 요약하면 UH-60에 장착되는 T700 엔진을 장착하고 각종 전자장비들이 최신 사양으로 개량되었다]
탈레스사의 탑아울 HMD타이거 같은 공격헬기는 물론 UH-1이나 NH-90
조종석은 최신기체에 맞게 글라스콕핏으로 디지탈화 되어 조종사들의 부담이 줄어들게 되었다.
다만 장비가 많아지고 대형화 하면서 기존 코브라들 보다는 정비시간이 늘어났다. 그래도 여전히 AH-64 계열보다는 잔고장이 적고 정비하기가 편하다고 한다. AH-64D 1대를 점검, 정비할 시간에 AH-1Z 2대를 정비한다고 한다. 기존의 코브라와 많은 부분이 달라지기는 했으나 기존 코브라의 개조로도 조달 가능한 기종인 만큼 부품 공유도 되고, UH-1Y와도 부품이 공유가 된다. 그동안 수십년을 운용해온 노하우를 통해 개선된 부분, 그리고 거친환경의 해병대운용조건[14]
이기체는 바이퍼 이외에도 Zulu Cobra(Z형 코브라)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 혹자는 '킹코브라' 라고 부르지만 킹코브라는 이미 예전 프로토타입
AH-1Z 바이퍼 부터는 엔진출력 강화와 센서류 강화로 드디어 헬파이어를 장착 운용할수 있게 되었다. 무려 16발 이나 탑재가능!!
AH-1Z 바이퍼(Viper) 역사상 최초의 공격헬기인 AH-1G 휴이 코브라(Huey Cobra)는 1967년 등장해, 베트남전에서 그 진가를 인정 받았다. 이후 휴이 코브라 공격헬기는 미 육군과 해병대의 주력 공격헬기로 자리잡으면서, 각군의 특성에 맞게 다양하게 발전 된다. 미 해병대의 코브라 공격헬기는 상륙전을 담당하는 해병대의 특성에 맞게, 해상에서의 안전성을 고려해 쌍발 엔진을 장착했다. 또한 헬기 동체에 해수에 견딜 수 있는 피막처리를 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미 해병대의 코브라는 미 육군의 코브라 와는 다른 독자적인 모델로 분류된다. 오늘날 미 육군의 코브라 공격헬기는 모두 퇴역했고, 그 자리는 아파치 공격헬기가 대신하고 있다. 반면 미 해병대는 운용중인 AH-1W 슈퍼 코브라 공격헬기를 한층 업그레이드시켜, 미 육군의 아파치와 대등한 성능을 가진 AH-1Z 바이퍼 공격헬기를 운용 할 예정이다. AH-1Z 바이퍼의 전신, AH-1W 슈퍼 코브라(Super Cobra) 미 해병대는 현재 AH-1W 슈퍼 코브라공격헬기를 운용하고 있다. 1985년부터 배치된 슈퍼 코브라 공격헬기는 이전 형식의 미 해병대 코브라나 육군형 코브라와 달리, 헬파이어 대전차 미사일의 발사 능력을 갖추고 있었다. 다양한 작전능력을 요구하는 미 해병대의 요구 사항에 따라, 전투기나 공격기에 장착되는 사이드와인더 공대공 미사일이나 매버릭 공대지 미사일도 발사할 수 있다. 이러한 작전 능력을 바탕으로 슈퍼 코브라 공격헬기는, 미 해병대와 함께 세계 각지에서 눈부신 활약을 펼치고 있다. 또한 미군의 첨병 역할을 맡고 있는 미 해병대의 부대 특성에 의해, 미군이 해외에 가장 먼저 전개시킬 수 있는 공격헬기이다. 1990년대 미 해병대내에서 공격헬기의 활용도가 높아지자, 미 해병대는 슈퍼 코브라 공격헬기 보다 강력한 차세대 공격헬기를 원했다. 기존의 공격헬기를 재활용한다 이때 미 해병대가 생각했던 공격헬기는 미 육군의 차세대 공격헬기인 아파치 공격헬기였다. 그러나 해상운용을 전제로 하는 해병대의 특성상, 육군형으로 제작된 아파치 공격헬기는 부적합했다. 즉, 별도의 해병대용 아파치 공격헬기가 필요했다. 그러나 이 안은 개발비가 너무 많이 든다는 이유로, 미의회에 의해 거부되었다. 결국 미 해병대는 고심 끝에 슈퍼 코브라 공격헬기를 재활용한 AH-1Z 공격헬기를 개발하기로 결정한다. AH-1Z 공격헬기는 기존의 수퍼 코브라 공격헬기를 확대한 후, 4매짜리 신형 로터블레이드(회전 날개)와 개량형 엔진을 장착하고, 각종 신형 항공전자장비와 센서를 탑재한 후 재생산하여 만든다. 이런 재생산 과정을 택한 이유는 명확하다. 신형기체 도입가의 절반도 안 되는 가격으로, 최신형 기체를 도입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고정익기와 달리 회전익기는 기체 피로도가 적어 충분한 유지 보수가 이루어진다면 이론상으로는 반영구적으로 기체를 쓸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새롭게 태어난 AH-1Z 바이퍼(Viper)의 위력 독사라는 별칭을 얻은 AH-1Z 공격헬기는, 기존의 슈퍼 코브라에 비해 항속거리는 3배, 탑재중량은 2배가 증가했다. 무장장착능력은 비약적으로 발전해 무려 16발의 헬파이어 대전차 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다. 특히 AH-1Z 공격헬기에 장착된 AAQ-30 호크아이(Hawkeye)목표조준장치는 현존하는 공격헬기들의 조준장치 중 가장 뛰어난 장비로 알려져 있다. 최신형 아파치 공격헬기나 타이거 공격헬기에 장착된 목표조준장치들은, 제2세대 열영상 장비를 사용하고 있다. 반면 AH-1Z 공격헬기는 제3세대 열영상 장비를 장착해, 다른 공격헬기들보다 훨씬 더 먼 거리에서 교전이 가능하며 헬파이어 대전차 미사일을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높은 해상도로 인해, 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피아식별문제와 오폭 등에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
AH-X 사업의 후보기종인 AH-1Z 글 김대영 / 사단법인 한국국방안보포럼(KODEF) 연구위원, 인텔엣지(주) 국방조사팀 팀장 |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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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40 x27 x5 cm 정도의 제법 큰 박스 입니다. 박스아트가 멋집니다.!]
[박스 측면에는 멋진 작례와 각종 메이커의 색번호가 친절하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몇해전부터 아카데미 제품 박스 측면에 다양한 메이커의 색번호를 알려주고 있어 박스를 개봉하지 않고도 맞는 색을 미리 구입할수 있게 배려하고 있습니다.]
입원중 사진을 찍어서 붕대가...T.T 휴지 아닙니다.
2. 내용 및 확인
[박스안에는 부품 런너가 가득합니다.]
총 6장의 런너와 1장의 에칭 약 200 여개의 부품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1) 콕핏
[일체 사출된 바스터브 부품]
디지탈 계기판이라 좀 썰렁한데 도색은 쉬울듯 싶네요..]
조종스틱의 모습
조종석은 최신기체에 맞게 글라스콕핏으로 디지탈화 되어 조종사들의 부담이 줄어들게 되었다.
조종사가 없는게 아쉬운분들은 DEF사에서 조종사 인형세트가 발매될 예정이니 구입해보시는것도.. 가격은 만원초반대가 될것이라 하네요...
(2) 동체
동체는 꼬리 부분이 분할되어 있는데 이는 홀딩 을 재현하기 위한 구성으로 보입니다
아카데미 제품답게 샤프한 마이너스 패널라인과 헬기 특유의 볼트 재현이 일품 입니다.
채프 플레어 사출구도 정교하게 재현하고 있습니다.
꼬리 부분은 앞서 말했든 분할되어 있습니다.
꼬리가 접히는 홀딩 기능을 재현할수 있습니다.
꼬리 역시 디테일이 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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