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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엽장목(一葉障目)
나뭇잎 하나가 눈을 가린다는 뜻으로, 단편적이고 일시적인 현상에 미혹되어 전반적이고 근본적인 문제를 깨닫지 못함을 말한다.
一 : 한 일(一/0)
葉 : 잎 엽(艹/9)
障 : 막을 장(阝/11)
目 : 눈 목(目/0)
(유의어)
일엽폐목(一葉蔽目)
출전 : 갈관자(鶡冠子)의 천칙(天則)
나뭇잎 하나(一葉)가 눈을 가리면(障目) 당연히 앞을 보지 못한다. 자질구레하고 지엽적인 일에 눈이 어두워 문제의 본질이나 전모를 보지 못하는 것을 비유하는 성어다.
또 이 말은 ‘가랑잎으로 눈 가리기’라는 속담이 말하는 대로 자기의 존재나 허물을 덮기 위해 미련하게 애쓰는 경우를 가리키기도 한다.
어느 것이나 ‘잎사귀로 눈이 가려져 태산을 보지 못한다(一葉蔽目 不見泰山/ 일엽폐목 불견태산)’는 말과 같고, 줄여서 一葉蔽目(일엽폐목)이라 쓰기도 한다.
갈관자(鶡冠子)라는 사람이 썼다고 하는 갈관자(鶡冠子) 천칙(天則) 편에 처음 나오는 말이다.
갈관자는 노자(老子)와 비슷한 사상을 가지고 은거하면서 멧닭의 깃으로 만든 갈관을 쓰고 다녀 이름을 얻게 됐다고 한다.
그의 저작도 후대의 사람이 덧붙인 위작이라 보는 견해가 많다. 어떻든 이 성어가 등장하는 부분을 보자.
夫耳之主聽 目之主明 一葉蔽目 不見泰山 兩豆塞耳 不聞雷霆.
부이지주청 목지주명 일엽폐목 불견태산 양두색이 불문뇌정.
무릇 귀는 듣는 것을 주관하고 눈은 보는 것을 주관한다. 그러나 나무 잎사귀 하나가 눈을 가리면 태산이 보이지 않고, 콩 두 알이 귀를 막으면 우레 소리도 들리지 않는다.
이것은 부분에 얽매이지 말고 전체를 보라는 교훈이지만 어리석은 자의 행위를 풍자한 내용은 삼국시대 위(魏)나라 한단순(邯鄲淳)이 쓴 소림(笑林)에 실려 전한다.
옛날 초(楚)나라 어떤 서생이 고서에서 매미가 나뭇잎으로 몸을 가리면 사마귀가 보지 못한다는 내용을 읽고 흥미를 느꼈다.
자기도 투명인간이 되기 위해 매미가 숨어있던 나무를 한 아름 따와서 눈을 가린 채 부인에게 자기가 보이는지 물었다.
자꾸 묻는 말에 부인이 귀찮아 안 보인다고 하자 선비는 한쪽 눈만 가리면 안 보이는 줄 알고 시장에 나가 물건을 훔쳤다가 덜미를 잡히고 말았다.
부부가 오랫동안 해로하기 위해선 단점을 덮기 위해 한쪽 눈을 가릴 필요는 있다. 하지만 장점을 보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단점을 보이지 않으려 눈을 가린다면 들통이 나기 마련이다. 어떠한 일에도 보고 싶은 것만 보아서는 전체를 파악할 수 없어 목표한 일을 그르치고 만다.
일엽장목(一葉障目)
춘추시대 초(楚)나라의 한 어리석은 서생(書生)이 옛날 책에서 사마귀가 매미를 사냥할 때 나뭇잎에 몸을 숨긴다는 대목을 읽고 나서 생각했다. ‘사마귀가 매미를 사냥할 때 몸을 숨기는 그 나뭇잎으로 내 눈을 가리면 남들이 알아보지 못하겠구나. 어디 한 번 실험해 봐야지.’
소생은 다음 날 온 산을 뒤진 끝에 마침 매미를 잡으려고 나뭇잎 사이에 숨어서 기회를 엿보고 있는 사마귀를 발견하고는 그 나뭇잎을 땄다. 그러나 급하게 서두르다 나뭇잎을 떨어뜨리는 바람에 땅바닥에 널려 있는 낙엽들과 구분이 되지 않았다. 그는 하는 수 없이 근처에 있는 나뭇잎을 몽땅 끌어안고 집으로 돌아왔다.
서생은 한 아름이나 되는 낙엽 속에서 사마귀가 몸을 숨겼던 나뭇잎을 찾기 위해 일일이 한 잎씩 들어 자신의 눈을 가리고 아내에게 물었다. “내 모습이 보이오?”
처음에는 보인다고 대답했으나 같은 질문이 그칠 줄 모르고 이어지자 귀찮아진 아내가 보이지 않는다고 대답해 버렸다. 그러자 이를 받아들인 서생은 기뻐하며 시장으로 나가서 그 나뭇잎으로 눈을 가리고 남의 물건을 훔치다 붙잡히고 말았다.
관아(官衙)에 넘겨진 서생은 문초하는 관리에게 말했다. “내가 이 나뭇잎으로 눈을 가리며 아무도 나를 볼 수가 없소.” 서생의 어처구니없는 답변을 들은 관리는 그를 미친놈이라 생각하고 훈방하여 밖으로 보냈다.
일엽장목(一葉障目: 나뭇잎 하나가 눈을 가린다)은 이 이야기에서 비롯된 것으로 ‘눈 가리고 아웅’이라는 우리 속담과 비슷한 말이며 일엽폐목 불견태산(一葉蔽目 不見泰山: 잎사귀 하나가 눈을 가려도 태산이 보이지 않는다)이라고도 한다.
곧 무릇 귀의 주된 역할은 듣는 것이요. 눈의 주된 역할은 밝게 보는 것이다. 그런데 나뭇잎 하나로 눈을 가리면 태산이 보이지 않고 콩 두 알로 귀를 막으면 천둥, 우레 소리도 들리지 않는다(夫耳之主聽目之明一葉蔽目不見泰山 兩豆塞耳 不聞雷霆/ 부이지주청목지명일엽폐목불견태산 양두색이 불문뇌정).’
나뭇잎 하나가 눈을 가린다는 뜻으로 단편적이고 일시적(一時的)인 현상(現狀)에 미혹(迷惑)되어 전반적이고 근본적인 문제를 깨닫지 못할 뿐 아니라 안목이 좁고 고지식한 사람이 어떤 착각에 빠져 사물의 본질을 깨닫지 못함을 비유한 말이기도 하다.
▶️ 一(한 일)은 ❶지사문자로 한 손가락을 옆으로 펴거나 나무젓가락 하나를 옆으로 뉘어 놓은 모양을 나타내어 하나를 뜻한다. 一(일), 二(이), 三(삼)을 弌(일), 弍(이), 弎(삼)으로도 썼으나 주살익(弋; 줄 달린 화살)部는 안표인 막대기이며 한 자루, 두 자루라 세는 것이었다. ❷상형문자로 一자는 ‘하나’나 ‘첫째’, ‘오로지’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一자는 막대기를 옆으로 눕혀놓은 모습을 그린 것이다. 고대에는 막대기 하나를 눕혀 숫자 ‘하나’라 했고 두 개는 ‘둘’이라는 식으로 표기를 했다. 이렇게 수를 세는 것을 ‘산가지(算木)’라 한다. 그래서 一자는 숫자 ‘하나’를 뜻하지만 하나만 있는 것은 유일한 것을 연상시키기 때문에 ‘오로지’나 ‘모든’이라는 뜻도 갖게 되었다. 그러나 一자가 부수로 지정된 글자들은 숫자와는 관계없이 모양자만을 빌려 쓰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一(일)은 (1)하나 (2)한-의 뜻 (3)성(姓)의 하나 등의 뜻으로 ①하나, 일 ②첫째, 첫번째 ③오로지 ④온, 전, 모든 ⑤하나의, 한결같은 ⑥다른, 또 하나의 ⑦잠시(暫時), 한번 ⑧좀, 약간(若干) ⑨만일(萬一) ⑩혹시(或時) ⑪어느 ⑫같다, 동일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한가지 공(共), 한가지 동(同),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무리 등(等)이다. 용례로는 전체의 한 부분을 일부(一部), 한 모양이나 같은 모양을 일반(一般), 한번이나 우선 또는 잠깐을 일단(一旦), 하나로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음을 고정(一定), 어긋남이 없이 한결같게 서로 맞음을 일치(一致), 어느 지역의 전부를 일대(一帶), 한데 묶음이나 한데 아우르는 일을 일괄(一括), 모든 것 또는 온갖 것을 일체(一切), 한 종류나 어떤 종류를 일종(一種), 한집안이나 한가족을 일가(一家), 하나로 연계된 것을 일련(一連), 모조리 쓸어버림이나 죄다 없애 버림을 일소(一掃), 한바탕의 봄꿈처럼 헛된 영화나 덧없는 일이라는 일장춘몽(一場春夢), 한 번 닿기만 하여도 곧 폭발한다는 일촉즉발(一觸卽發), 한 개의 돌을 던져 두 마리의 새를 맞추어 떨어뜨린다는 일석이조(一石二鳥), 한 가지의 일로 두 가지의 이익을 보는 것을 일거양득(一擧兩得) 등에 쓰인다.
▶️ 葉(잎 엽, 땅 이름 섭, 책 접)은 ❶형성문자로 叶(엽)은 간자(簡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초두머리(艹=艸; 풀, 풀의 싹)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글자 枼(엽)이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世(세)는 삼십년, 여기에서는 수가 많음을 나타내며 또 나무가 대나무의 잎의 모양에 비슷하게 하여 쓰고 있다고 생각된다. 枼(엽)은 나뭇잎, 나중에 식물을 나타내는 초두머리(艹)部를 붙여서 葉(엽)이라고 쓴다. ❷회의문자로 葉자는 ‘나뭇잎’이나 ‘세대’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葉자는 艹(풀 초)자와 枼(나뭇잎 엽)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枼자는 나무 위로 새잎이 올라오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나뭇잎’이라는 뜻이 있다. 그런데 본래 ‘나뭇잎’이라는 뜻은 世(인간 세)자가 먼저 쓰였었다. 世자는 나뭇가지 위에 붙은 나뭇잎을 그린 것이다. 하지만 후에 世자가 ‘세대’라는 뜻으로 쓰이게 되면서 금문에서는 여기에 木(나무 목)자를 더한 枼자가 ‘나뭇잎’이라는 뜻을 대신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했는지 소전에서는 다시 艹자가 더해지면서 지금은 葉자가 ‘나뭇잎’이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참고로 葉자는 한때 한 닢 두 닢과 같이 동전을 세는 단위로도 쓰였었다. 당시의 동전이 나뭇잎을 닮아 엽전(葉錢)이라 불렸기 때문이다. 또 낙엽이 떨어지면 한해가 지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시대’나 ‘세대’를 뜻하기도 한다. 그래서 葉(엽, 섭, 접)은 종이 따위를 셀 때에 한 장을 이르는 단위의 뜻으로 ①잎, 꽃잎 ②시대(時代), 세대(世代) ③갈래 ④후손 ⑤장(종이를 세는 단위) ⑥닢(동전 등을 세는 단위) ⑦옷의 넓이 ⑧잎처럼 얇은 물건 ⑨책장 ⑩가락 ⑪풀의 이름 ⑫손으로 누르다 ⑬모으다 그리고 ⓐ땅의 이름(섭) ⓑ성(姓)의 하나(섭) 또한 ㉠책(접)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잎사귀에 쓴 글이라는 뜻으로 편지를 일컫는 말을 엽서(葉書), 보통 잎자루 밑에 붙은 한 쌍의 작은 잎을 엽탁(葉托), 잎자루나 잎줄기에서 가까운 잎의 부분을 엽각(葉脚), 차나무의 잎을 달인 차를 엽차(葉茶), 잎깍지의 끝이 줄기에 닿은 자리에 붙어 있는 작고 얇은 조각을 엽설(葉舌), 잎사귀를 이루는 몸통 부분을 엽신(葉身), 잎의 겉가죽과 잎맥을 뺀 녹색의 두꺼운 부분을 엽육(葉肉), 잎이 변하여 바늘처럼 된 것을 엽침(葉針), 자라서 가지나 잎이 될 눈을 엽아(葉芽), 잎자루나 잎줄기에서 가까운 잎의 부분을 엽기(葉基), 잎 모양으로 납작하고 조그만 칼을 엽도(葉刀), 잎을 쓰는 나무에서 나는 잎의 양을 엽량(葉量), 잎의 줄기에 벌여 붙는 모양을 엽렬(葉列), 잎에 있는 녹색 물질을 엽록(葉綠), 섭씨 온도계의 눈금의 명칭을 섭씨(葉氏), 어떠한 시대의 초기를 초엽(初葉), 아주 멀고 오랜 세대를 만엽(萬葉), 떨어진 나뭇잎을 낙엽(落葉), 가지와 잎으로 중요하지 않은 부분을 지엽(枝葉), 어떤 시대나 세기를 셋으로 나누었을 때 맨 끝 무렵을 말엽(末葉), 넓고 큰 잎사귀를 활엽(闊葉), 가지와 잎을 가엽(柯葉), 마른 잎이나 시든 잎을 고엽(枯葉), 식물의 배에 붙어 있는 잎을 자엽(子葉), 가기에 잎을 더한다는 뜻으로 이야기에 꼬리와 지느러미를 달아서 일부러 과장함을 이르는 말을 유지첨엽(有枝添葉), 중요하지 않은 사항이나 하찮고 자질구레한 부분을 지엽말절(枝葉末節), 무성한 식물의 가지와 잎으로 일이 여러 갈피로 나뉘어 어수선함을 비유하는 말을 천지만엽(千枝萬葉) 등에 쓰인다.
▶️ 障(막을 장)은 형성문자로 墇(장)과 鄣(장)은 동자(同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좌부변(阝=阜; 언덕)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章(장)이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음(音)을 나타내는 章(장)은 명백하게 하는 일, 또 구분(區分)짓는 일, 좌부변(阝)部는 언덕이나 둑 따위처럼 생긴 지형을 뜻한다. 그래서 障(장)은 간막이를 하다, 간을 막다, 막다의 뜻으로 ①막다 ②가로막히다 ③장애(障礙) ④보루(堡壘: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튼튼하게 쌓은 구축물) ⑤둑(높은 길을 내려고 쌓은 언덕) ⑥병풍(屛風) ⑦밭두둑길 ⑧지경(地境: 땅의 가장자리, 경계) ⑨칸막이(둘러싸인 공간의 사이를 가로질러 막음)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막을 옹(壅), 막을 거(拒), 막을 저(抵), 막을 저(沮), 막을 방(防), 막을 두(杜), 거리낄 애(碍), 금할 금(禁), 막을 어(禦), 막을 고(錮), 가로막을 알(閼)이다. 용례로는 칸막이로 가리어 막은 벽 또는 방해가 되는 사물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을 장벽(障壁), 어떤 사물의 진행을 가로막아 거치적거리거나 충분한 기능을 못하게 하는 일을 장애(障礙), 거리껴서 해가 됨을 장해(障害), 막아서 가림을 장폐(障蔽), 천에 그림을 그려서 족자 같이 만든 것을 장화(障畫), 일이 잘 되도록 보호하거나 뒷받침 함을 보장(保障), 일의 진행에 방해되는 장애를 지장(支障), 기계나 설비 따위의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일을 고장(故障), 쌓아서 간직하여 둠을 저장(低障), 경계선에 설치한 담을 위장(圍障),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하여 설치한 장벽을 승장(乘障), 용상의 주위에 병풍처럼 둘러막은 장치를 의장(倚障), 침식을 잊고 학문의 연구나 사색에 몰두하여 건강을 해치는 일을 이장(理障), 온갖 장애나 여러 가지의 장애를 만장(萬障), 눈알 거죽에 백태가 끼어서 잘 안 보이는 병을 외장(外障), 어떠한 일에 마가 생기는 일을 마장(魔障), 수행을 가로막는 모든 번뇌를 끊고 자유로운 경지에 이름을 장진해탈(障盡解脫), 말이 달라 서로 뜻을 통하지 못함을 언어장벽(言語障壁), 나뭇잎 하나가 눈을 가린다는 뜻으로 단편적이고 일시적인 현상에 미혹되어 전반적이고 근본적인 문제를 깨닫지 못함을 일엽장목(一葉障目), 잘못된 이치를 믿어 자신을 해롭게 함과 아울러 남까지도 잘못되게 함을 자장장타(自障障他), 아무런 장애가 되는 것이 없음을 무장무애(無障無礙) 등에 쓰인다.
▶️ 目(눈 목)은 ❶상형문자로 사람의 눈의 모양이다. 처음엔 보통 눈과 같이 가로로 길게 썼는데 나중에 세로의 긴 자형(字形)으로 변한 것은 글이 세로 쓰기인 데 맞춘 것이다. ❷상형문자로 目자는 ‘눈’이나 ‘시력’, ‘안목’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目자는 사람 눈을 그린 것으로 갑골문에 나온 目자를 보면 사람의 눈과 눈동자가 잘 표현되어 있었다. 본래 目자는 가로로 쓰였었지만, 한자를 세워 쓰이는 방식이 적용되면서 지금과 같은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目자는 눈을 그린 것이기 때문에 부수로 쓰일 때는 대부분이 ‘보다’나 ‘눈의 상태’, ‘눈’과 관련된 뜻을 전달하게 된다. 그러나 眞(참 진)자나 鼎(솥 정)자처럼 솥을 생략할 때 目자가 쓰이는 예도 있으니 해석에 주의가 필요하다. 그래서 目(목)은 (1)예산(豫算) 편제 상의 단위의 하나. 항(項)의 아래 절(節)의 위 (2)생물 분류학(分類學) 상의 단위의 하나. 강(綱)과 과(科)의 가운데임 등의 뜻으로 ①눈(감각 기관) ②눈빛, 시력(視力) ③견해(見解), 안목(眼目) ④요점(要點) ⑤옹이, 그루터기(풀이나 나무 따위의 아랫동아리) ⑥제목(題目), 표제(標題) ⑦목록(目錄) ⑧조목(條目), 중요 항목 ⑨이름, 명칭(名稱) ⑩그물의 구멍, 눈 ⑪우두머리, 두목(頭目) ⑫품평(品評), 평정(評定) ⑬보다, 주시(注視)하다 ⑭일컫다, 지칭(指稱)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눈 안(眼)이다. 용례로는 직접 자기의 눈으로 봄을 목격(目擊), 안경낀 사람의 변한 말을 목사(目四),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실제적 대상으로 삼는 것을 목표(目標), 책 따위의 기사의 순서를 목차(目次), 눈 인사를 목례(目禮), 눈으로 셈함을 목산(目算), 눈으로만 가만히 웃는 웃음을 목소(目笑), 눈병을 고치는 데 쓰는 약을 목약(目藥), 오는 사람을 바라보고 맞음을 목영(目迎), 어떤 사물을 주의해서 봄을 주목(注目), 전에 비하여 딴판으로 학식 등이 부쩍 늘어서 눈을 비비고 다시 봄을 괄목(刮目), 공부할 지식 분야를 갈라놓은 것을 과목(科目), 낱낱의 조나 항을 항목(項目), 사물을 분별하는 견식을 안목(眼目), 서로 미워함을 반목(反目), 형식 상 표면에 내세우는 이름이나 구실을 명목(名目), 사람이나 사물이 어떠하다고 가리키어 정함을 지목(指目), 물품의 명목을 품목(品目), 좋지 못한 집단의 우두머리를 두목(頭目), 눈은 물건을 잘 보지만 자기의 눈 속은 보지 못한다는 말을 목단어자견(目短於自見), 고무래를 보고도 그것이 고무래 丁자인 줄 모른다는 말을 목불식정(目不識丁), 차마 눈으로 볼 수 없을 정도로 딱하거나 참혹한 상황을 이르는 말을 목불인견(目不忍見), 눈으로 책을 알지 못한다는 말을 목불지서(目不之書), 눈으로 부리고 기세로 부린다는 말을 목사기사(目使氣使), 눈으로 먹고 귀로 본다는 말을 목식이시(目食耳視), 눈초리가 다 찢어진다는 말을 목자진열(目眥盡裂), 앞날을 내다보지 못하고 눈앞의 일만 생각하는 계책이라는 말을 목전지계(目前之計)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