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ppm 장비 생산기술 보유. 고속 장폭형 노칭기 세계 최초 상용화
2차전지 전방 주요 셀업체들의 공격적 CAPEX 투자에 따른 공정업체의 중장기적 수혜가 예상된다. 셀업체들의 스택 방식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스택 방식의 필수 장비인 노칭 및 스태킹 장비의 수요도 함께 증가할 전망이다. 동사는 ‘17년 업계 최초로 240PPM 고속 노칭 장비를 개발했다. 기존 업계제품은 200ppm 수준으로, 기존 방식은 전극이동 불안정과 진동노출에 따른 오차 발생이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 240ppm 제품은 전극이동 안정성과 진동완화에 따른 오차축소에 유리하며, 낮은 전극 손상률을 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 고속 Feeding 시 발생할 수 있는 전극손상을 감소시키는 특허 기술을 함께 보유하고 있다. 노칭, 스태킹 일체형 In- Line 장비를 통해 원가 절감과 공정 효율성을 도모할 수 있을 전망이다.
3개년 CAGR은 78%를 기록했다. ‘17년 실적은 매출액 148억원, ’18년 매출액 174억원 ‘19년 매출액 470억원이다. ‘20년 매출액은 59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했다. 현 추세 유지 시 '21년을 기점으로 매출액 700억원을 상회하는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판단된다. 제품별 매출비중(‘20년)은 이차 전지 조립장비 96.4%, 기타 4.0%이다. SK이노베이션 매출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전망 셀업체 들의 경쟁적 CAPEX 투자에 따라 공정장비 기업의 수혜가 확대되며 기술적 완성도가 높은 동사의 경쟁력이 확장될 전망이다.
In- Line 장비 및 범용화 장폭 제품으로 수주 경쟁력 향상 예상
‘20년 각형 R2R 노칭장비 개발 및 양산을 시작했고, ‘21년에는 260ppm 기술 상향을 통해 핵심경쟁력이 재고 될 전망이다. 향후 파우치형 R2S(Roll to Sheet)에서 변환된 각형 R2R(Roll to Roll) 노칭장비를 개발 예정이다. 동사의 투자포인트는 1) 단폭형 고속 노칭장비 개발 및 양산에 성공, 세계 최초로 장폭형고속 노칭장비(240ppm)을 양산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 2) '20년 누적 OPM이 15% 수준 으로 동업종 대비 매우 높으며, 적용 제품군 확대를 통해 고객사를 다변화하고 있고 3) 향후 범용화 장폭 공정제품 출시를 통한 수주경쟁력의 제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2H21, 6월 140억원 이어 신규 수주 지속될 전망
파우치형 노칭장비 위주의 단일화된 캐시카우를 탈피하기 위해 각형 배터리 롤투롤(R2R) 노칭 장비를 개발했다. 여기에 파우치형 배터리 스태킹 장비, 5G 스마트폰용 소형 배터리 장비, 수소연료전지 제조장비 등 차세대 성장엔진도 장착시키고 있다. ‘21년 기점으로, 장폭(260ppm), 스태킹(0.65sec) 스펙의 장비 개발을 통해 제품 경쟁력이 재고될 전망이다. '20년 12월 기준 약 300억원의 수주잔고를 시현한 바 있는데, 대부분이 신규고객사의 수주로 추정된다. ‘21년 2분기 기준 수주 잔고는 약 700억원 수준으로 추정 되며, 향후 2차전지에 신규 투자하는 중국 및 유럽 고객사 및 코캄향 매출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
SK이노베이션의 미국 조지아 1공장에 들어갈 노칭기의 수주가 진행된 바 있다. SK이노베이션의 증설목 표치가 상향되는 만큼 동사의 수혜 물량도 증가할 전망이다. 기존 CAPA는 700억 수준이나 공모자금을 바탕으로 약 4배 이상 증설시킬 계획이다. CAPA를 최대한 끌어올려 수주 대응력을 극대화할 전망이며 수주 회복이 2H21에도 지속, 매출 개선세가 이뤄질 전망이다. 1Q21 수주 잔고는 450억원 수준이었으나, ‘21년 3월 수주(120억원)에 이어 6월 21일 2차전지 조립공정 장비 관련 139억원의 신규수주(‘20년 매출액 대비 23.6%)를 확보, 꾸준히 수주잔고를 적립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21년 온기 수주잔고가 크게 확대될 수 있다는 판단이며, 휴대폰용 소형 배터리 노칭 장비 개발 완료를 통해 제품 믹스도 개선될 전망이다. 원천기술기반의 경쟁력과 성장동력 다변화에 프리미엄을 줄 수 있는 업체라고 판단된다.
최근의 단기적 주가 상승은 코캄 ESS와의 연관성이 부각되며 테마주 성격으로 상승한 것으로 추정된다. 기술력 기반 선도업체로서의 경쟁력 부각과 그에 따른 신규수주 및 신규 고객사 편입이 구체화될 때 주가는 리레이팅 될 것이다. 단기 이벤트 이슈보다는 조금 더 긴 호흡을 통한 접근이 더 유리한 종목이라 판단된다. 단기 이슈 희석 후 하반기 매출 증가에 기반한 중장기적 반등이 올 수 있다 예상된다. 관련내용 점검 진행 후 업데이트가 이뤄질 예정이며 목표주가에도 반영될 것이다. 소재업 대비 시장의 관심이 절대적으로 저조한 공정 산업에, 업계를 리드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어 관심을 두면 좋은 매수 타점이 올 것으로 판단된다.
상상인증권 이종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