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살기]
|
* 일반 필살기의 수치는 일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중공격" 버튼 입력판을 기준으로 한다. *
|

|
신공격
|
↓↘→ + 약공격 or 중공격
|
판정
|
상단
|
히트수
|
1타
|
공격력
|
1000
|
특이사항 |
* 공중에서도 구사 할 수 있다.
|
돌진하면서 팔꿈치로 공격한다. 약공격 판은 약공격 기본기에서 이어질 정도로 발동이 빠르지만 돌진 거리가 짧고, 적중해도 상대가 금새 낙법이 된다. 일단 적중시켰다면, 무조건 초필살기 이상의 공격으로 파생해주도록 하자. 이 쪽도 낙법은 되겠지만 적어도 피해는 더 주었으니 손해는 아니다.
중공격 판은 손오공이 가진 연속기 구성 중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공격으로 적중한 상대가 벽과 가까울 시, 얕은 벽바운드를 일으킨다. 추가타 자체는 스테이지 구석 근처에 손오공이 있을 때에만 넣어줄 수 있다(이외에는 배니시 무브가 필수). 벽 근처에서 "서서 중공격 - 앉아 중공격 - 중공격 신공격"을 통한 연속기가 손오공이 가진 대부분의 연속기에서 시동기이자 징검다리로 활약해준다.
이런 돌진 계열 공격 치고 가드당해도 틈이 적은 편이며, 돌진 중엔 가벼운 기본기급 기공파들을 초대시처럼 튕겨내며 돌진한다. 정 미덥지 않다면 Z 어시스트까지 겸하도록 하자. 공중에서도 구사할 수 있는데, 벽바운드 등의 특성도 여전히 있지만 그 쪽 활용은 힘드니, 초필살기로 슈퍼 캔슬하여 연속기의 화력을 높이도록 하자.
|

|
|
신공격 강화판
|
↓↘→ + 강공격
|
판정
|
상단
|
히트수
|
1타
|
공격력
|
1100
|
특이사항 |
* 공중에서도 구사 할 수 있다.
|
강공격 판은 특이하게도 발동과 동시에 순간이동이 이루어지며, 상대의 뒤에서 튀어나와 신공격을 구사한다. 역가드 판정의 공격으로 상대가 방어를 하는 상황에서 압박을 넣어줄 때에 역가드 심리전이 가능하다. 적중한 상대는 무조건 벽까지 날려지면서 "강제 벽바운드"가 발생한다. 벽바운드의 세기는 "얕은 벽바운드"라 손오공 자신이 벽에 몰려 있을 때에 겨우 추가타를 넣어줄 수 있다.
상대가 벽에 있을 경우, 상대의 뒤를 강제로 비집고 들어가 역가드 판정의 공격이 발동된다. 이 부분과 관련하여 발동 속도가 좀 특이한데, 상대와 벽과의 거리에 따라 달라진다. 상대가 벽에 가까울수록 순간이동 후 발동된 공격이 닿는 시간이 빨라지고, 벽에서부터 멀어질수록 순간이동 이후 튀어나오는 거리가 길어, 결과적으로 느려지게 된다. 오히려 상대가 스테이지 구석에 몰려 있을 때가 가장 쓰기 좋은 셈이다. 아주 차이가 나는 편은 아니지만 상대에 따라 그 틈이 크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이니 조심해서 나쁠 것은 없다.
물론 대부분의 발동 속도는 좀 느리지만 순간이동이 발동되는 그 잠깐동안은 완전 무적 상태인데다 구사 동작 일부에 일반판과 마찬가지로 기본기급 기공파를 튕겨내는 속성이 있다. 원거리에서 서서 특수공격 같은 공격으로 견제만 하는 상대에게 시점을 잘 맞추어 구사해주면, 카운터로 적중시킬 수 있다.
|

|
초신섬격
|
↓↙← + 약공격 or 중공격
|
판정
|
잡기
|
히트수
|
1타
|
공격력
|
1000
|
특이사항 |
* 약공격 판은 잡기 범위 안에 상대가 없으면, 상대에게 타격 계열 공격을 한다. |
제자리에서 자세를 잡은 뒤, 범위 안에 있으면, 상대를 잡아 "원인치 펀치"로 공격하는 커맨드 잡기이다. 솔직히 말해 이론상으로는 좋은 성능이라 보기 힘든 커맨드 잡기이다. 우선 발동이 매우 느리며, 위력도 공격 연출의 박력에 비해선 높지 않고, 그나마 구사 이후 상황이 유리하냐면 그것 역시 아니다. 단점이 장점보다 더 눈에 띄는 터라 사용 빈도가 자연히 낮아지는 공격이기도 하다.
약공격 판의 경우, 잡기 이후 상대를 날리지만 낙법이 금새 된다. 잡기 범위에 상대가 없을 경우, 순간이동 하면서 원인치 펀치를 날리는데, 위력이 "500" 밖에 되지 않아 형편없다. 그나마 순간이동 도중엔 완전 무적 상태라 가벼운 공격 한 대 정도는 피할 수 있긴 하지만 활용하기엔 너무 짧은 순간이다. 약공격 판은 사실상 중공격 판에 비해선 잡기의 발동이 빠른 것 이외엔 장점이 없다 봐도 무방하다.
중공격 판은 잡기 거리가 약공격 판에 비해 약간 더 긴 대신 잡기 범위 안에 상대가 없을 때 발동되는 원인치 펀치를 구사하지 않는다. 그리고 잡기 성립 시, 상대를 벽까지 날려버리면서 "강제 벽바운드"를 일으킨다. 단지, 벽바운드 자체는 "얕은 벽바운드"라 상대가 구석에 있었을 때에만 추가타를 넣어줄 수 있다. 또, "초심섬격" 자체가 보정의 영향을 많이 주다보니, 이후 추가로 넣어준 공중 연속기의 화력도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다.

기본기 압박과 Z 어시스트를 조합한 심리전의 한 예. 사실 실전에서 쓰기는 좀 어렵다.
기본적으로 장점을 찾아보기 힘든 커맨드 잡기인 건 사실이지만 Z 어시스트와 조합하여 보완해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상대가 구석에 몰린 상태에서 가드를 하던 도중 특정한 시점에서 Z 어시스트를 불러 가드를 계속 굳히게 한 후, 이 "초심섬격"으로 순간 방어가 풀리는 부분을 활용하는 것이다. 파트너 캐릭터의 Z 어시스트 성능과 그 사이의 간격을 맞출 수 있을 정도로 손오공(SSGSS)을 연습한 숙련도, 이 두 가지가 제대로 조합되야만 가능한 심리전이라 난이도가 좀 높은 편이다. 처음 하는 유져들은 사실상 잊어도 무방한 부분이다.
|

|
|
초신섬격 강화판
|
↓↙← + 강공격
|
판정
|
잡기
|
히트수
|
1타
|
공격력
|
1200
|
특이사항 |
* 강공격 판은 잡기 범위 안에 상대가 없으면, 상대에게 타격 계열 공격을 한다. |
강공격 판은 약공격 판과 중공격 판의 성능이 혼합되어 있다. 잡기 범위 안에 상대가 없으면 약공격 판처럼 순간이동하여 원인치 펀치를 구사한다(위력은 여전히 500이라서 형편없다). 중공격 판처럼 잡기가 성립되면, 벽바운드를 일으키는데, 좀 강화된 부분이 있다면, 잡기 성립 후, 벽바운드 부분이 약간 멀리 튕겨져 나오도록 변경되어 추가타를 좀 더 여유 있게 넣어줄 수 있게 되었다. 역시 단독으로 쓰기보단 스테이지 구석에 몰린 상대에게 Z 어시스트와 조합하여 심리전을 넣는 용도로 써주도록 하자.
|

|
섬광용신각
|
공중에서 ↓↙← + 약공격 or 중공격
|
판정
|
상단
|
히트수
|
1타
|
공격력
|
1000
|
특이사항 |
|
공중에서 대각선 아래 방향으로 급강하하면서 발차기를 구사한다. 약공격 판은 발동이 빠르고, 공중 연속기 도중에 적중시킬 시, 상대를 지면까지 끌고가주는 속성이 있다. 이 때, 다운을 일으키지만 아쉽게도 상대가 지면에 닿는 순간 낙법이 바로 되어버린다(공격 연출이 박력 있어서 좀 의외인 부분이다). 기왕 구사할 거, 적중시켰다면, 지면에 착지할 때까지 기다릴 게 아니라 슈퍼 캔슬로 초필살기로 파생시켜보도록 하자.
중공격 판은 발동 속도가 꽤 느려서 지상 연속기는 커녕 공중 연속기에서도 연속으로 들어가는 구성이 극히 드물지만 적중 시, 상대를 낙법 불능 상태로 만드는 시간이 매우 길다. 발동 부분에 약간 뒤 쪽으로 상승하는 부분으로 상대의 대공기의 공격 시점을 흐릴 수는 있지만 믿을만한 수준은 아니다. 아직 적당한 활용법을 알지 못하니 더 정확한 정보들은 차후에 수록하도록 하겠다.
착지 후, 틈이 적은 건 아닌데, 의외로 가드당해도 안전한 편이다. 가드당한 채 상대의 앞에 착지하여도 상대가 구사하는 서서 약공격 처럼 빠른 공격들도 바로 막아버릴 수 있다. 좀 불안하다 싶으면, 미리 Z 어시스트를 적당한 시점에 불러내어 보완을 하도록 하자.
|

|
|
섬광용신각 강화판
|
공중에서 ↓↙← + 강공격
|
판정
|
상단
|
히트수
|
1타
|
공격력
|
1100
|
특이사항 |
|
여타 강화판들이 거의 다 그렇듯 약공격 판과 중공격 판의 복합판이다. 전체적인 성능은 중공격 판인데, 발동 속도만큼은 약공격 판이라 공중에서 구사하는 각종 연속기들, 심지어 공중 약공격에서도 이어질 정도로 빨라진다. 어떻게 보면, 가장 간단한 연속기의 마무리로 써주기 좋은 공격이니 기력 게이지의 여유만 있다면, 적극적으로 사용하자.
|

|
순간이동
|
↓↘→ or ↓↙← + 특수공격
|
판정
|
상단
|
히트수
|
1타
|
공격력
|
900
|
특이사항 |
* 공중에서도 구사 할 수 있다. * "↓↘→ + 특수공격"은 상대의 뒤 쪽으로 순간이동 한다. * "↓↙← + 특수공격"은 상대의 앞 쪽으로 순간이동 한다. * 순간이동은 무조건 상대의 위치를 추적한다. |
잠깐 자세를 취한 뒤, 순간이동하여 상대를 걷어차는 공격을 구사하는 필살기로 손오공의 압박, 견제에 꼭 들어가는 공격이다(이름에선 짐작키 힘들겠지만 공격 판정이 있다는 게 의외다). 입력법에 따라 "↓↘→ + 특수공격"은 상대의 뒤 쪽, "↓↙← + 특수공격"은 상대의 앞 쪽으로 순간이동하여, 정가드와 역가드 심리전이 가능하다. 역가드 판은 상대가 구석에 몰려 있어도 그걸 비집고 들어가 구사하며, 순간이동 후 공격 판정도 꽤 빨리 나와서 좋은 편이다.
공중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순간이동 자체도 상대의 위치를 추적해 구사하여, 정말 예상치 못한 순간에 접근하여 공격할 수 있다. 가드당해도 틈이 적어 단독으로 쓰는 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기본기 압박이나 Z 어시스트의 보조까지 겹쳐 구사해주면 그야말로 금상첨화이다. 상대의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구사해주는 게 좋으며, 이 상황이 손오공이 가진 각종 심리전에서 큰 역할을 해준다.
공격에 적중된 상대는 살짝 날려지는데, 날려진 방향에 벽과 가까울 시, "벽바운드"가 일어나는데, 이 때 낙법 불능 시간이 약간 길어서 다양한 추가타를 넣어줄 수 있다. 스테이지 구석 쪽에 있을 경우엔 평범하게 연속기를 넣어주고, 스테이지 중앙에선 "배니시 무브"까지 활용하여 공중 연속기를 넣거나 상대를 구석으로 몰도록 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