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추진중인 서부선 노선도입니다.
원래 7호선 장승배기까지만 오는 노선이었다가, 남북축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2호선 서울대입구역까지로 계획이 연장되었지요.
그런데 서울대는 이 노선을 서울대까지 더 연장할 것을 추진중입니다.
아래 글에 테크노님께서 알려주셨지요.
http://cafe.daum.net/kicha/ANo/23924
아래는 대형 노선도입니다.
클릭하면 커집니다.
첫댓글 잘보고 갑니다.ㅎㅎㅎ
건설한다면 3도어에 6량 경전철로 건설되었으면 하네요.
기존의 서울대입구역-신촌역 사이 역 개수가 11개인 것과 비교했을 때 서부선에서의 서울대입구역-신촌역 사이 역 개수가 9개나 되는 것은 뭔가 아쉽긴 하네요. 경전철인 것과 노선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역 숫자를 더 줄이기 어렵다는것은 잘 알지만 아쉬운건 사실입니다.
물론 서울대입구-신촌역 연결보다는 신림선과 마찬가지로 기존에 없었던 서울대입구 인근-여의도 사이 새로운 철도 남북축을 형성한다는데에 의미가 크긴 합니다. 현재 해당구간의 대중교통 이용 소요시간과 비교하면 신림선/서부선 개통 이후의 소요 시간은 혁명적으로 줄어들게 되겠죠.
109번 역이 여의도역인가요 아니면 여의나루역인가요
여의도역에서의 5호선, 9호선, 신안산선, 신림선, 서부선의 통합 환승역화가 되었으면 110번 역의 필요성이 매우 줄어들었겠지만기존 노선들과의 교차 문제 및 건설의 용이성 (=건설 비용 및 예산) 등으로 110번역 같은 곳에서 신림-서부선 환승이 되는게 아쉽긴 합니다.109역은 구 MBC사옥 및 파크원, 증권거래소 사거리 즈음에 만들 것 같은데 여의도역과 환승통로설치를 하진 않을 것 같고, IFC몰과의 지하통로를 만드는 선에서 마무리 지을 것 같군요.
신림선하고 서부선이 서울대에서 결합되는 노선이면 어떨까 싶네요
첫댓글 잘보고 갑니다.ㅎㅎㅎ
건설한다면 3도어에 6량 경전철로 건설되었으면 하네요.
기존의 서울대입구역-신촌역 사이 역 개수가 11개인 것과 비교했을 때 서부선에서의 서울대입구역-신촌역 사이 역 개수가 9개나 되는 것은 뭔가 아쉽긴 하네요. 경전철인 것과 노선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역 숫자를 더 줄이기 어렵다는것은 잘 알지만 아쉬운건 사실입니다.
물론 서울대입구-신촌역 연결보다는 신림선과 마찬가지로 기존에 없었던 서울대입구 인근-여의도 사이 새로운 철도 남북축을 형성한다는데에 의미가 크긴 합니다. 현재 해당구간의 대중교통 이용 소요시간과 비교하면 신림선/서부선 개통 이후의 소요 시간은 혁명적으로 줄어들게 되겠죠.
109번 역이 여의도역인가요 아니면 여의나루역인가요
여의도역에서의
5호선, 9호선, 신안산선, 신림선, 서부선
의 통합 환승역화가 되었으면 110번 역의 필요성이 매우 줄어들었겠지만
기존 노선들과의 교차 문제 및 건설의 용이성 (=건설 비용 및 예산) 등으로 110번역 같은 곳에서 신림-서부선 환승이 되는게 아쉽긴 합니다.
109역은 구 MBC사옥 및 파크원, 증권거래소 사거리 즈음에 만들 것 같은데 여의도역과 환승통로설치를 하진 않을 것 같고, IFC몰과의 지하통로를 만드는 선에서 마무리 지을 것 같군요.
신림선하고 서부선이 서울대에서 결합되는 노선이면 어떨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