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규모: 2015년 4월 기준 56개 도시에 분점 설립, 25만 명의 디자이너와 4만 가구의 시공업체 정보 제공
- 특징: 인테리어 제품 구매 사이트에서 시작해현재 인테리어 서비스 제공. O2O방식 및 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낮은 가격에 고품질의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
2
투바투(土巴兔)
http://www.to8to.com
선전
- 설립일: 2008년
- 주요 서비스: 인테리어, 건축자재, 가구 연계 플랫폼
- 규모: 249개 도시에 분점 설립, 85만 명의 디자이너와 7만 가구의 시공 업체 정보 제공
- 특징: 인터넷 인테리어 서비스 시장 개척 기업. 인터넷 플랫폼을 통해 인테리어, 건축자재, 가구 관련 정보 공유. 소비자들의 평가점수 제공
3
아이쿵졘(爱空间)
http://ikongjian.com
베이징
- 설립일: 2014년
- 주요 서비스: 인테리어
- 규모: 상하이, 광저우, 선전, 청두 등 전국 14개 도시에 지사 설립
- 특징: 기존의 인테리어 업체의 규범화되지 않은 인테리어 타파 주장. 1m²당 699원, 20일 안에 준공 완성을 원칙으로 하며, 세부 사항 선택 가능, 계약 체결 이후 추가비용 없음.
4
요주왕( 有住网)
https://www.youzhu.com/
칭다오
- 설립일: 2015년
- 주요 서비스: 인테리어
- 규모: 전국 40여 도시에 분점 설립
- 특징: 크게 개인 인테리어를 제공하는 바이볜지아(百变加)와 완커(万科), 헝다(恒大)등 국내 유명 기업이 제공하는 idea home 두가지로 세분화해 서비스를 제공. 중국 대형기업 하이얼(海尔)그룹의 자회사
5
PINGO 궈지(国际)
http://www.pgdec.com
광둥
- 설립일: 2010년
- 주요 서비스: 인테리어, 가구, 도자기, 가전
- 규모: 전국 700여 개의 직영점과 파트너십 점포망 보유
- 특징: 상품의 표준화, 설계의 표준화, 시공 및 공예의 표준화, 재고물류의 표준화를 모토로 소비자들에게 친환경 및 합리적 가격의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
자료원: 10대 브랜드망(十大品牌网) 및 각 브랜드 홈페이지
ㅇ 연계 플랫폼과 직영 및 가맹점 운영방식
- 주요 인터넷 홈 인테리어 브랜드들은 연계 플랫폼 방식과 직영 및 가맹점 방식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O2O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치지아왕(齐家网), 투바투(土巴兔)는 인테리어 업체 연계 플랫폼으로 지역별로 인터넷 플랫폼상에 등록된 인테리어 업체, 디자이너 등의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방식임. 이러한 인터넷 연계 플랫폼은 중국 대부분의 지역에 O2O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선양시 투바투(土巴兔) 등록, 화평구(和平区) 인테리어 업체 관계자 인터뷰
Q: 해당 업체는 언제부터 인테리어 사업을 진행했는가?
A: 2006년에 처음 회사가 설립된 후 12년간 인테리어 사업을 진행했다.
Q: 투바투(土巴兔) 가맹점으로 알고 있는데, 해당 플랫폼에 등록 후 어떤 것이 바뀌었는가?
A: 우선 인테리어 상담 건수가 늘었다. 온라인상에서 소비자들이 디자인 및 자재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인테리어 상담을 많이 한다. 또한 플랫폼 상의 평가(评价)가 있는데, 이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인테리어 시공 건수도 크게 늘었다.
Q: O2O 인테리어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불편한 점은 없나?
A: 물론 있다. 인터넷 상으로 주택의 정보를 받다 보니, 실제 방문을 했을 때 인터넷 상의 정보와 다른 경우가 있다. 하지만 대체로 소비자들의 요구 사항 및 취향을 사전에 알 수 있기 때문에 불편한 점보다는 편리한 점이 더 많다.
- 아이쿵졘(爱空间), 요주왕(有住网) 등은 지역별 직영 분점 및 가맹점, 연계업체 등을 통해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식으로 고품질의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1, 2선도시 등 제한된 지역에 O2O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한계가 있음.
□ 시사점
ㅇ O2O 서비스의 발전 가능성
- 기존의 인테리어시장은 인테리어의 복잡성, 시공 요소의 불확실성 등으로 O2O 서비스 접목이 힘들었음.
- 하지만 O2O 홈 인테리어시장은 표준화, 규범화, 품질 보장제도 등을 통해 결점을 개선시키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이런 인터넷 홈인테리어 서비스시장을 선례로, 중국의 O2O 서비스는 기존의 자전거, 택시 등의 산업을 넘어 좀더 고차원적 산업에 세분화돼 접목될 가능성이 높음.
ㅇ 고객 맞춤형 서비스의 중요성
- 초기 인터넷 홈 인테리어 사업은 저가의 패키지형 인테리어가 주를 이루었음.
- 하지만 최근 중국민의 소득 및 소비 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패키지형 인테리어 보다는 개인의 개성에 맞는 인테리어가 유행하고 있음.
- 이러한 고객 맞춤형 인테리어 서비스는 이미 중국에서 매우 중요한 소비층으로 자리잡은 1980년대생(80后)과 1990년대생(90后)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음.
ㅇ 품질 보장의 중요성
- 소비자들의 인터넷 홈 인테리어 서비스 선택요인 중 가장 우선시하는 것은 품질 보장 부분임.
- 이에 맞춰 현재 대부분의 인터넷 홈 인테리어 서비스 업체 역시 품질 보장을 최우선시함. 이는 O2O 서비스의 특성상, 인터넷 및 광고속의 제품과 실제 제품 간의 품질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임.
- 치지아왕(齐家网), 아이쿵졘(爱空间) 등은 인테리어 시공이 끝난 후 시공에 대해 만족한 경우 비용을 지불하는 등 주요 업체별로 소비자들에게 품질에 대한 확신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ㅇ 규범화의 중요성
- 기존의 인테리어 산업의 경우, 상황에 따라 시공 기간의 변동, 시공 시 추가 비용 등이 발생할 수 있음.
- 시공 기간, 시공 비용의 변동은 소비자들에게 서비스 불만족도를 높이는 요소로 작용함. 특히 O2O 서비스를 통해 진행되는 인터넷 홈 인테리어 산업의 경우 이런 불확실한 변동 요소가 더욱 더 많음.
- 이에 다수의 브랜드가 인테리어 자재, 설계 과정, 시공까지 모든 부분의 규범화, 표준화를 시행하고 있음.
- 특히 아이쿵졘(爱空间)의 경우 표준화된 가격과 시공 기간, 계약체결 후 추가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등 규범화, 표준화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음.
자료원: 수투연구원(速途研究院), 바이두 백과, 10대 브랜드망(十大品牌网), 업체별 홈페이지,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