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봄이 오면 사진찍기 좋은 곳이 많습니다. 위 사진은 2017년 5월 여수 가까이 묘도라는 섬에서 해 뜰 때 다락논을 배경으로 찍은 것입니다. 어제 한국 주식시장이 큰 이유없이 급락하였지만 너무 실망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해는 다시 떠 오릅니다. 여기 올리는 사진들은 모두 저작권 대상으로 무단 전재 금지입니다.
오늘 미국 주식시장은 연준 FOMC결과를 지켜 보고 있었습니다. 제롬 파월 의장이 미국 시장 고용안정을 위하여 금리를 연말까지 동결하겠다고 한 부분은 괜찮았는데 주식을 포함한 미국 자산시장에 거품이 끼고 있다는 말에 그만 꼬리가 내려간 모양이 되었습니다. 다만 소형주 위주인 러셀지수와 원유 가격은 상승마감하였습니다.
오늘 미국 10년치 국채 금리는 초반 일부 상승하다가 장 마감 하락하여 1.6200으로 전날보다 0.12% 하락하였습니다. 제롬 파월 연준 이사장의 자산 거품 발언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미국 시가 총액 상위 종목은 혼조세였습니다. 구글과 아마존, 페이스북은 각 3.16%, 1.2%, 1.16%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반면 마이크로소프는 실적이 잘 나왔지만 -2.83% 하락으로 마감하였습니다. 테슬라는 최근 시장의 신뢰를 얻지 못하여 오늘도 -1.47%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보잉이 6분기 연속 적자를 보이면서 다시 -3% 하락으로 마감하였습니다.
반도체 시총 상위주들인 . TSM, Nvidia, ASMl, 인텔은 각 -1.3%, -0.68%, -1.11%, -0.60 로 약세로 마감하였습니다. 특히 마이크론 테크날러지는 -3.83% 마감하여 하락폭이 컸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폰의 수요가 많아 향후 마이크론 테크날러지는 실적이 많이 오를 것이라고 모틀리 풀에서는 강력 매수를 주장하였습니다.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슈퍼사이클은 최소 내년까지 갈 전망으로 단기 조정기간 지나면 반도체 주는 최소 올해말까지는 상승세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애플이 장 마감 후 1분기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1분기 판매실적이 54% 늘고 900억불 자사주 매입을 발표하였습니다.
퀄컴도 휴대폰 판매 호조에 따라 매출이 52% 늘었다고 합니다.
애플과 퀄컴은 4월 28일 각 -0.6%, -1.04%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그러나 두 회사 실적 발표후 장외시장에서 각 2.2%, 7.3% 상승하고 있습니다. 만약 애플이 오늘 장 마감전에 실적 발표를 하였으면 다우나 나스닥 상승으로 마감하였을 수 있었습니다.
어제 주식시장은 장 초반 보합으로 시작하였다가 외인과 기관의 대량 매도로 하락으로 마감하였습니다. 특히 코스닥의 하락폭이 커서 1000이 다시 무너졌습니다.
코스피 시가 총액 상위 종목은 현대차 빼고는 다 빨간 불이었습니다. 코스닥 상위 종목은 2-3% 하락 폭이 더 컸습니다.
외인들의 선물, 현물 대량 매도와 기관이 매도에 동참하여 장이 공포 분위기를 조성한 것에 대한 명백한 이유가 안 보입니다. 대내외적인 큰 악재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를 찾아 보자고 그러면 첫째 오늘 주간 옵션 만기에서 최근 주식시장이 좋은 흐름을 보임에 따라 개인들이 대박을 노리고 콜옵션 매수를 많이 하였는데 개인들이 옵션에서 돈 버는 것을 못 보아 주겠다는 외인과 기관의 놀부 심보가 작용할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 다음주 공매도 재개 전에 미리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여 일부 과대 평가된 종목에 대한 숏을 하기를 좋게 하려는 것일 수 있습니다.
세번째 캐나다는 이미 양적 축소를 암시하는 정책을 펴는데 오늘 미국 FOMC 발표전에 불안감을 한국 시장에 표시하였을 수 있습니다.
네번째 빌황의 아르소스 펀드 파산에 따른 손실 규모가 나타나고 있는데 모건스탠리나 골드만삭스는 초기 손절도 손해를 줄였는데 스위스 크레딧 스위스, 노무라 증권은 손실 규모가 수십억불 단위로 크게 나타납니다. 그 증거금 관계로 한국 시장에서 투매를 하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늘 미국 다우나 나스닥 시장은 소폭 하락하였지만 만약 애플이나 퀄컴 실적 발표가 장 마감 전에 되었다면 상승으로 마감하였을 것입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 오늘이나 내일 다시 회복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어제 전반적으로 시장이 안 좋았어도 HMM. 팬오션, 한국조선해양, 현대 중공업지주와 같은 해운, 조선 대표주들은 신고가를 갱신하여 좋은 흐름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리고 신한지주와 같은 금융대표주들도 플러스로 마감하였습니다. 다음주 공매도가 시행되면서 실적 및 향후 6개월 실적 예측에 따른 선행 매매가 이루어질 예상입니다.
어제 같은 하락장에도 신고가를 갱신한 종목 중에 골프존뉴딘홀딩스도 있었습니다. 골프존의 지주회사로 배당도 잘 주고 골프장 지분이 많아 자산주입니다. 6개월 전 하나금융증권에서 목표가 9740원으로 보고서가 나온바 있습니다.
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4251
개인투자자들은 흔히 추세나 차트를 보고 뇌동 매매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결국 주가는 실적이나 자산에 달려 있습니다. 가능하면 자신이 투자할 종목에 대한 증권사 보고서를 먼저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공매도가 재개되면 거품이 껴 있는 종목은 숏으로 가고 저평가된 종목은 롱으로 올릴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주식 투자는 실적 및 향후 6개월 및 1년 전망을 증권사 보고서를 통하여 미리 공부하는 것을 권합니다.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석환이는 노을진 석양모습을 좋아하는거 같다.
저것은 일출이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