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리페이는 삼성 및 화웨이 등의 휴대폰 생산업체와 합작을 개시하여 더욱 간편한 결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음
o 삼성 휴대폰에서 스크린을 터치하면 알리페이 결제화면이 나타나 보다 간편하게 결제가 가능하게 됨
o 화웨이 최신 모델인 P9는 사용자가 휴대폰 뒷면의 지문식별 구역을 누르면 바로 알리페이 결제화면이 나타남
□ 2015년 중국내 모바일 결제시장에서 알리페이와 텐페이가 각각 72.9%, 17.4%의 시장점유율로 1, 2위를 차지(*알리페이와 텐페이는 QR 코드나 바코드를 스캔하는 방식으로 결제)
o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알리페이 사용자 중 71.8%는 알리페이 이용 원인을 결제편리로 꼽았고, 19.8%는 할인제도로 꼽았음
□ 최근 휴대폰 생산업체도 모바일 결제시장에 대한 진출을 모색하며, 유니온페이 퀵패스(闪付, Quick Pass) 기능을 추가하고 있음(*퀵패스는 NFC기능이 탑재된 스마트폰을 POS 리더기에 접근하여 결제하는 방식임)
o 애플페이, 삼성페이, 화웨이페이를 제외하고 샤오미5도 NFC 기능을 추가함(*NFC(Near Field Communication)란 10cm 이내의 가까운 거리에서 다양한 무선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신 기술)
(자료 : 중국망)
□ 중국 가전업계에서 주문제작(定制)이 유행되고 있으며 샤오톈어(小天鹅)의 마블 세탁기, 거란스(格兰仕)의 커플 전자렌지, 하이얼의 Hello Kitty 냉장고 등의 제품이 출시되었음
o 5월 13일에 거란스(格兰仕)는 80년대, 90년대생을 위해 커플 전자렌지를 출시했음
- ‘남친' 모델은 하늘색에 문을 아래로 열고, '여친' 모델은 분홍색에 문을 옆으로 열도록 설계했으며 증기세척, 전기절약 등의 기능을 추가함
o 하이얼그룹은 최근 Hello Kitty 미니세탁기, 일반세탁기, 드럼세탁기 등의 3대 모델을 출시했으며, 가격대는 각각 2,199위안, 3,299위안, 4,399위안임
o 샤오톈어(小天鹅)는 지난해 9월에 월트디즈니중국유한회사와 계약을 체결했으며, 향후 3년간 세탁기 외관에 디즈니 관련 캐릭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음
□ 가전업계는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연구개발, 생산, 공급라인, 판매 등과 관련하여 개혁을 진행하고 있음
o 샤오톈어(小天鹅)는 소비자 의견, 제품 사용가치 등의 정보를 수집 및 정리하여 연구개발에 반영하는 전문 부서를 설치했음
o 하이얼그룹은 에어콘 관련 인터넷공장(互联工厂)을 설립하고 온라인 쇼핑몰에 주문제작 채널을 추가했으며, 소비자 자체 설계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하이얼 IDEA 플랫폼(idea.haier.com)’ 을 구축함
- 하이얼그룹에 따르면, 2015년 주문제작형 제품 판매량이 15만 대, 2016년 1/4분기는 13.3만 대를 기록
□ 가전 주문제작은 초보적인 탐색 단계지만 유행하는 추세로, 향후 점차 많은 기업들이 주문제작에 종사하면서 관련 제품, 내용 및 유통채널이 점차 성숙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 : 중국상업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