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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여성시대 Luna Kaguya
영화자서전 <영화를 찍으며 생각한것> 중
1985년부터 시작된 도쿄 국제영화제는 유감스럽게도 세계적으로 보면 매우 지위가 낮은 영화제입니다.
최근에야 겨우 디렉터 제너럴(2012년까지는 체어맨)이라 불리는 수장이 각국의 영화제를 돌며 조사하게 되었는데, 그전까지는 다른 나라의 영화제를 모르는 채로 시작해 버려서 영화제의 형태를 제대로 갖추지 못했습니다.
예를 들면 경쟁 부문 선택의 역사가 없습니다. 우리가 발견한 작가를 세계를 향해 평가하고, 두 팔 벌려 다시 맞이하며 키워 나가는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해 오지 않은 점이 가장 애석합니다.
처음에는 해외에서 온 감독이나 배우를 보살펴 주지도 않았습니다. 메인 회장이 명확하게 없어서 가령 어디에 가면 누구를 만날 수 있는지도 몰랐습니다. 시부야의 분카무라가 일단 메인이긴 했지만, 그곳 지하의 열린 공간에서 허우샤오시엔 감독과 담소를 나누던 중 오후 6시가 되자 이제 닫으니까 나가 달라는 말을 듣고 커피를 손에 든 채 허둥지둥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적어도 ‘아시아 최대의 영화제’라 한다면 감독이 일본에 와서 일주일 동안 어떻게 지내는지, 식사는 어떻게 할지를 신경 써 줬으면 합니다. 해외 감독, 특히 아시아에서 온 감독들은 도쿄 물가가 너무 비싸서 식사도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노자키 마코토 감독에게 들은 이야기인데, 영화제에서 친구가 된 이란 감독이 도쿄 국제영화제에 초대받았을 때 돈이 없어서 호텔에서 컵라면을 먹고 있기에 아사쿠사로 데려가 오코노미야키를 사 줬다고 합니다. 이런 문제점은 최근에 조금은 개선되었을까요.
유럽의 영화제라면 저마다 독자적인 색깔을 내며 그야말로 ‘접대’를 연출합니다.
이를테면 1982년에 시작된 토리노 국제영화제는 3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시민이 긍지를 가지로 영화제를 떠받치고 있습니다. 저는 세 번 정도 참가했는데, 영화제에 참가한 첫날에 체류 기간 동안의 식권과 그 식권으로 먹을 수 있는 레스토랑이 표시된 지도를 받았습니다. 영화제 공식 패스를 목에 걸고 있으면 웨이터가 “어디서 왔어요? 일본? 나 구로사와 알아요”라는 식으로 말을 걸고, 그 고장의 맛있는 음식도 먹을 수 있으며, 거리의 사람들과 자연스레 교류할 수 있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런 점은 근사했습니다.
프랑스 낭트 3대륙 국제영화제도 머무는 기간 동안의 비용을 주며 “밖에서 맛있는 음식 먹으면서 지내세요.”라고 합니다. 이건 정말 멋있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영화제는 영화만 상영하면 그걸로 되는 게 아니라서 거리 전체에 영화와 영화인을 환영하는 정신이 없으면 성공하지 못합니다.
음식 이야기만 하면 제가 단순한 먹보 같으니(사실 그렇지만요) 다른 매력에 대해서도 말하자면, 프랑스 서부의 항구 도시 라로셸에서 열리는 영화제는 규모도 작고 비경쟁이며 마켓이 열리는 것도 아니지만 1973년부터 40년 이상 지속되고 있습니다. 저는 2006년에 회고전으로 텔레비전 다큐멘터리도 포함해서 상영해 주신 적이 있어서 여름휴가를 겸해 일주일 동안 머물렀습니다. 아마 거리 전체가 월드컵으로 들떴던 것 같습니다.
거기서 영화제 사무국을 통해 그 지역 고등학생들로부터 취재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고등학교에서 영화를 전공하고 있는데 제작품도 DVD로 봐서 취재하고 싶다고요. 인터뷰어도 카메라맨도 조명 담당자도 모두 고등학생. “프랑스 감독 중 누구를 좋아하나요?”라는 식의 서툰 인터뷰였지만 정말로 즐거운 체험이어서 세 건 정도 취재에 응했습니다. 또 보육원 선생님이 아이들을 40명 정도 데리고 미국의 희극배우 버스터 키튼의 무성영화 특집을 보여 주는 광경도 우연히 보았습니다. 이 상영은 물론 무료였습니다. 영화제는 이처럼 영화 교육의 장이기도 합니다.
결코 유럽이 모조리 옳고 일본은 틀렸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경쟁 부문 선택, 참가자 대우, 지역과의 양호한 관계성, 영화 교육의 역할을 담당하는 감각 등의 관점에서 보면 도쿄 국제영화제는 세계 국제영화제 수준에서 한참 뒤처졌다는 게 제가 받은 인상입니다.
이는 분명 일본에서는 영화 시장이 국내 수요만으로 유지되었기 때문이겠지요. 무리해서 해외로 나가거나 영화제를 열지 않아도 국내에서 장사가 되었습니다. 대형 영화제작사인 도호, 쇼치쿠, 도에이의 좋은 시절이 오랫동안 이어져 왔기 때문에 ‘왜 무리해서 해외로 나가지?’하는 발상이 아직까지 뿌리 깊어서 거기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반면 유럽에는 원래 영화를 세계 언어로 생각하는 가치관이 있었고, 자국만으로는 시장이 이루어지 않는다는 점도 큰 원인입니다. 해외 시장을 시야에 두고 영화제에 출품하는 것이 상식이지요.
영화제는 일본의 매력을 호소하는 장이 아니다
도쿄 국제영화제는 2013년 디렉터 제너럴로 취임한 시이나 야스시 씨가 2014년에 “애니메이션 작품에 특화된 형태로 만들고 싶다”는 방향성을 명확하게 내세웠습니다. 앞으로 성공할지는 둘째 치고, 그런 명확한 주장이 없으면 아무도 일부러 도쿄 국제영화제까지 와서 영화를 보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매우 유감스럽게도 그해의 영화제 선전 문구는 몹시 무신경했습니다. “일본은 전 세계가 존경하는 영화감독의 출신국이었다. 잊지 말기를.” 해외에서 온 영화인들이 이 문구를 읽고(물론 영어 번역이 아래에 있습니다) 어떤 기분이 들었을지 생각해 보면 부끄러움을 뛰어넘어 분노조차 느낍니다. 영화제는 일본 영화의 매력을 호소하기 위한 장이 아닙니다.
영화제는 ‘영화의 풍성함이란 무엇인가? 이를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생각하는 장입니다. 영화를 신에 비유할 생각은 없지만 우리가 영화의 종으로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궁리하고, 영화라는 넓은 강을 흐르는 한 방울의 물로 거기에 참여할 수 있는 기쁨을 모두 함께 나누는 것이 영화제입니다. 결코 ‘영화가 우리 일본 경제에 무엇을 가져다주는가?’를 호소하는 장이 아닙니다. 광고 대리점이나 경제 산업성이 주도하여 아이디어를 내니 이렇게 부끄러운 일이 태연하게 벌어집니다.
그 밖에도 “도쿄가 칸, 베니스, 베를린을 뛰어넘는 날이 온다?!”라는 문구도 있었다는데, 현재 수준이라면 유서 깊은 3대 국제영화제를 뛰어넘을 날은 영원히 오지 않겠지요. 레드카펫을 깔고 할리우드의 유명 배우를 그 위에서 걷게하는 진부하고 개연성 없는 영화제로는 영원히 세계의 사람을 불러들일 수 없습니다. 도쿄가 칸을 노리는지 부산을 노리는지 토론토를 노리는지, 그 방향성을 명확하게 드러내야 합니다.
(이하 중략)
부산 국제영화제의 발전에서 배울 점
아시아의 영화제 가운데 압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은 부산 국제영화제입니다. 1996년에 창설되었으니 역사로 따지자면 도쿄 국제영화제가 더 오래되었지만 예산은 도쿄의 5~6배입니다. 다시 말해 국가적인 대처가 다른 것이지요.
저는 3회 때 부산에 처음 갔는데, 그 무렵은 영화제로서는 아직 미숙해서 상영 중에 휴대전화를 받는 사람도 있었고 자원봉사자가 곳곳에서 해외 영화감독에게 사인을 해 달라고 조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런 미숙함이 없어져서 규모도 크고 한국의 많은 스타가 모이는 매우 성숙한 영화제가 되었습니다.
이는 분명 창설된 해부터 2010년까지 15년 동안 집행위원장을 맡아 ‘부산 국제영화제의 아버지’라 불리는 김동호 씨가 전 세계의 영화제를 돌며 배운 점을 반영한 결과일 것입니다.
김동호 씨는 한국 정부가 일본 영화의 일반 상영을 금지하던 시대에 1회부터 다큐멘터리 영화 세 편을 포함하여 13편의 일본 영화를 초대했습니다. 영화제를 시작한 계기에 대해서는 “당시는 한국 영화가 해외 영화제에 겨우 초대받기 시작하던 무렵이었고, 세계에 더욱 널리 알리고 싶다는 마음이 있었다. 전략을 명확히 하기 위해서 아시아권 영화를 중심으로 삼기로 하고 인재 육성을 지향했다”고 말했는데, 실제로 아시아 젊은 감독의 기획을 심사하여 제작 자금을 조성하는 PPP라는 프로그램을 계속해 왔습니다.
그 결과 바이어들도 찾아오고 새로운 창작자들도 기획서를 들고 모여서 부산 국제영화제에서 프로듀서들과 미팅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30개국·지역의 작품 174편으로 시작한 영화제가 지금은 70개국 이상, 300편 이상의 영화가 모이는 거대한 이벤트가 되었지요.
단, 프랑스와 마찬가지로 나라의 위신을 걸고 개최하는 국가 이벤트이니 국위선양의 장이라는 측면이 있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으며, 아직 세계를 향한 발신이라기보다 ‘한국인을 위한, 한국인에 의한 영화 이벤트’라는 경향이 있습니다. 초대 게스트로 가보면 솔직히 조금 멋쩍은 순간이 있습니다. 기자들의 질문도 여전히 “한국요리 중 무엇을 좋아하시나요?” “한국에서 함께 작업하고 싶은 배우는 누구입니까?” 같은 것이 많습니다.
하지만 감독도 기자도 배급사도 모두 젊어서 에너지와 활기가 있습니다.
한국에는 1960년대에 태어나 1980년대에 대학생이 되어 한국 운동에 참가한 세대를 가리키는 ‘386세대’라는 말이 있는데, 한국 영화계는 지금 그들이 짊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봉준호 감독이나 박찬욱 감동 득 유학 경험이 있어서 영어를 할 수 있는 사람이 모두 40대가 된 뒤 할리우드로 건너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의 경력에 비하면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런 상승 지향의 경향이 압도적으로 높다는 점도 한국 감독의 특징입니다.
그런데 이런 영화제도 순풍에 돛 단 듯 앞으로 나아가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부산 국제영화제는 재작년 세월호 사고 다큐멘터리 상영을 둘러싸고 정부와 대립하여 조성금이 깎이고 수장 교체를 요구받았습니다. 존속조차 위태로운 상황이어서 국경을 뛰어넘어 영화인들이 연대하여 영화제를 응원하기 위해 지금 항의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저나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 등이 영화제를 지지하는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성숙한 영화제, 국립 영화대학, 고등학교의 영화 커리큘럼, 아트하우스 조성 등 한국은 나라 전체가 영화를 떠받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일본에는 아직 그중 한 가지도 없습니다.
가령 앞서 말한 대로 국립 영화대학이 없는 나라는 선진국 가운데 일본뿐이어서 해외에서는 이를 두고 무척 놀랍니다. 일본은 영화를 문화로 여기지 않으며, 오즈 야스지로나 미조구치 겐지의 초기 단편조차 남아 있지 않습니다. 물론 영화가 단순한 ‘문화’가 되어도 재미없을 테고 영화제가 ‘국가사업’이 되어도 재미없겠지만, 한국의 최근 20년을 돌아보면 일본은 정말로 영화라는 문화를 육성시키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는 나라인 듯해서 실망하게 됩니다.
(중략)
영화제는 배움의 장
제가 관객과의 대화 시간을 가지게 된 이유는 1장에서 쓴 대로 낭트에서 체험한 관객과의 대화가 매우 의미 있었기 때문입니다.
관객과의 대화는 비평과는 또 다른 면에서 자신의 영화가 어떻게 가 닿았는지 (혹은 가 닿지 않았는지)를 손에 잡힐 듯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외국에서는 통역이 중간에 있으니 듣는 사람을 관찰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이는 제가 영화감독으로서 단련이 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제가 국내에서 관객과의 대화를 시작한 것은 <원더풀 라이프>(1999년 작) 부터입니다. 영화 개봉 중에 감독이 극장에서 관객과의 대화 시간을 가진 것은 아마도 일본에서는 제가 처음일 것입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즐거워서 했는데, 지금은 외람되지만 관객이 영화적 소양을 기르는 장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도 있습니다.
이처럼 저에게 영화제란 배움의 장이기도 합니다. 특히 다른 나라의 감독들과 대화를 나누면 일본이 처해 있는 상황이 얼마나 특이한지가 보이고, 제 작품이 외국인 눈에 어떻게 비칠지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인식은 20년 동안 영화를 계속 만들며 각국의 영화제에서 그들과 만남으로써 상당히 성숙하지 않았나 합니다.
고레에다 히로카즈는 작년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 감독이기도한데 일본에 비판적이라고 나서기좋아하는 아베가 축하도 안해줬었음
자기객관화 개오진부분
첫댓글 맞는말만해서 일본인들이 얘 존나싫어하잖슴
일본도 독일처럼 과거사 인정하고 사과해야한다고 했다가 일본 우익들한테 줘터짐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감독인데 이런 생각하시는진 또 몰랐네...
영화제에서도 저지랄이야 일본은?? 전 세계에서 사랑받아하는 일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맞는말 X 그냥 사실을 말한건데... 아베가 싫어하고...만비키가조쿠(도둑가족) 제목때문에도 일본대중들이 제목 그따구로 지었다고 욕하고...
헐 근데 설마 어느가족으로 황금종려탄건가 충격.. 여튼 맞는말했네
와진짜재밋다 고마워
아무도모른다 감독이네 되게인상깊게봤는데ㅋㅋ
역시 글 존나 잘쎀ㅋㅋㅋㅋㅋㅋ 존잼이다
환상의 빛이랑 원더풀라이프 진짜 좋아하는데.... 인터뷰 내용도 흥미롭다 ㅠㅠ
재밌다.. 아니 일본에 묵직한? 고전 거장감독들 많지 않았어? 영화를 되게 홀대하네 의외당
역시 맞는말만 하네ㅋ
이 사람 영화 진짜 괜찮음... 일본에 있기 아까움
아베 개약았네
이란 감독이 컵라면 먹었다는거 왤케 슬프냐ㅜㅜ
팩폭 장난없네
1960년대만 해도 일본이 전세계 영화위상 톱쓰리 국가 중 하나였는데 지금은 진짜 처참처참와장창우당탕탕와르르멘션 그자체
도쿄영화제 문구 보니까 저기도 진짜 남 엄청 신경쓰나보다..국제영화제 돌면서 시야가 넓어진 고레에다 눈엔 지네나라 영화제 슬로건이 얼마나 쪽팔렸을까
바닷마을 다이어리 좋게봤긴했지...
일본 영화 중에 유일하게 재밋게 본 영화가 이 감독 영화들임.... 글도 완전 정독했어~~!
고레에다 감독 영화 다 좋아 특히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너무 좋았어ㅠㅠ
이 감독 딱 혼자서 일본영화계 겨우겨우 캐리한다며ㅎ 근데 딱 이 사람거만 그나마고 나머지는ㅎ 할말하않...일본 영화시장 존나 별로임 영화 자체도 별로고 고이다 못해 썩은 물 그 자체
인터뷰가 되게 인상적이네. 인터뷰만 봐도 일본인들이 불편하게 생각할거 같아ㅋㅋㅋ너무나 팩폭
이 분 영화 다 재밌게 봤는데 자기나라 영화제가 저 모양이라니ㅠㅠ 여샤 글 재밌게 읽었어!
헐 일본은 영화,연극학과 같은게 없는겨? 신기하다.. 느그본 50~60년때 영화판 리즈찍어서 뭐라도 제대로 된게 있을줄 알았는데.. 진짜 근본 없는건 여전하구나 그러니까 그후로 망한거겠지만ㅋㅋ
도쿄영화제 슬로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정신인가
영화과가 없다는건 좀 충격적이다.. 당연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아니었구나..
고레에다 진짜 객관적.. 에세이에서도 일본 돌려까기 한 거 진짜 많아 영화도 대놓고 일본 사회 까는거긴 하지만ㅋㅋㅋㅋㅋㅋㅋ
일본인들이 싫어하는 화법 아니여? 맞는말을 에두르지 않고 직설적으로 하는 거ㅋㅋㅋ근데 조목조목 맞는 말이라 속이 시원하다
일본에 영화과가 없다는 말이 아니라 국립영화대학이 없다는 말임....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진짜 좋아..
죽어가는 일본영화계 멱살잡고 이끄는게 고레에다인데 일본인들도 답도없는듯 영화에서까지 일본인을 왜 그렇게 표현했느냐웅앵웅 ㅠ 어느가족 완전 현실비판적이던데
이 감독 스타일 좋아해서 영화 나올때마다 챙겨보던 감독이었는데 공기인형보고 파사삭되고 그 다음부터 안봄....
ㄹㅇ 전공자로서 일본 영화계...좀 안타까움; 예전에 그 명성 어디가고 개 변태호로새끼들 때문에 애니 (그것도 주제적이나 영화적으로 알맹이도없는) 만 판치고; 진짜 일본영화계에 뭐 멱살 잡고 캐리하는 사람 고레에다나 소노 시온? 어쩜 이렇게 후퇴하나 싶음 21세기에; 기술적으로 문제있는것도 아닌데 ㅋㅋ
일본 영화계 ㄹㅇ 망해가는거 느껴져
일본에서도 제정신인 사람들은 밖에서도 인정받는구나
도쿄영화제는 그냥 포기하고 부산에나 자주 놀러오쇼 ㅋㅋㅋㅋㅋ 일본영화는 끝났어 걱정하는 사람도 고레에다 감독 혼자 뿐일듯 나머지 일본것들은 이렇게 딱 띱어서 말해줘도 못알아들을걸 기분이나 나빠하겟지
일본은 진짜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부분에서 우물 안에 개구리야
나 저 종려상 받은 영화 봤는데 아베가 축하 안할만 하더라 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