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시트를 포함한 대부분의 영유아 용품은 수입시장에 의존 -
- 카시트 착용 의무화법 추진에 따라 카시트 수입 시장 확대 전망 -
□ 카시트 착용 의무화법 추진
자료원: 시드라 의료연구센터(Sidra Medical and Research Center)
ㅇ 차량의 안전벨트는 성인을 기준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영유아의 경우 안전한 탑승을 위해 카시트 착용이 필요
- 카시트 착용 의무화는 호주에서 최초로 도입된 이후, 많은 국가에서 영유아 차량 탑승 시 안전성을 보완하기 위해 카시트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으나 카타르는 아직까지 카시트 착용을 의무화하지 않음.
ㅇ 하마드 의료법인(Hamad Medical Corporation, HMC)관계자는 지난 2016년 10월 카타르에서 개최된 교통포럼에서 카시트 의무화법안이 검토 중이며 곧 도입될 예정임을 밝힘.
- 현재는 10세 미만의 영유아에 대해 조수석 탑승을 금지시키는 수준에 그치고 있으며, 적발 시 500카타르 리얄(약 15만 원)의 벌금형에 처하고 있음.
ㅇ 하마드 의료법인(HMC) 및 시드라 의료연구센터(Sidra Medical and Research Center)는 유아 및 어린이의 카시트 착용을 통한 교통안전 인식개선을 위해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들을 대상으로 카시트 착용과 관련한 워크숍 및 캠페인을 개최하고 있음.
- 카타르는 난폭한 운전습관을 가진 운전자가 많은 편이며, 이러한 운전습관은 도로교통안전 환경에 잠재적인 위협을 가하고 있음. 이에 따라 영유아 자녀가 있는 소비자들에 대한 카시트 착용 필요성은 날이 갈수록 높아짐.
□ 영유아 인구 동향
ㅇ 카타르의 2015년 신생아 수는 약 2만6000명으로, 2006년부터 지속 증가세
- 인프라 개발에 따른 외국인구의 꾸준한 유입과 함께 외국인의 출산이 신생아 수 증가에 높은 기여를 하고 있음. 인구 증가 및 신생아 출산 증가에 따라 영유아용품 시장도 확대되고 있음.
- 2017년 5월 기준 0~14세 인구는 약 36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3%를 차지했으며, 해당 연령대의 인구 수를 통해 유아용품 시장의 규모를 가늠할 수 있음.
카타르 신생아 증가 추이
자료원: 개발계획통계부(MDPS)
□ 카시트 제품 수입 및 유통동향
ㅇ 2016년 기준 카시트 제품(HS Code 940120, Seats of a kind used for motor vehicles) 수입규모는 51만 달러를 기록
- 독일산 제품이 12만 달러 규모로 수입돼 전체 수입시장의 약 23% 수준을 차지
- 이어서 독일산 제품이 5만3000달러, 중국산 제품이 3만5000달러, 노르웨이산 제품이 3만1000달러, 미국산 제품이 2만8000달러 등을 기록
ㅇ 카시트 제품은 주로 전문 유아용품점 및 대형 유통망의 유아용품점 등에서 유통
- 대형 전문 유아용품점으로는 마마스앤파파스(Mamas and Papas), 마더케어(Mothercare) 등이 있으며, 센터포인트(Center Point) 등과 같은 유통망의 유아용품 코너를 통해서도 유통됨.
- 가격대는 300카타르 리얄 중반(약 100달러)대에서 2800카타르 리얄(약 769달러)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이 유통됨.
브랜드 | 제품 사진 | 가격 |
Nania (프랑스) |
| QAR 369 (약 101달러) |
Maxi Cosi (네덜란드) |
| QAR 500 (약 137달러) |
Giggles (미국) |
| QAR 729 (약 200달러) |
Britax (미국) |
| QAR 1,399 (약 384달러) |
Cybex (독일) |
| QAR 2,800 (약 769달러) |
자료원: KOTRA 도하 무역관 자체 촬영
□ 시사점
ㅇ 카타르는 제조업이 발달하지 않아 카시트를 포함한 대부분의 유아용품을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음.
- 카시트 착용 의무화법 도입 시 신생아 출산율 증가 및 외국인 인구 증가 등에 힘입어 수입시장이 확대될 전망
ㅇ 소비자들은 아직까지 유럽 및 미국산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에 따라 한국산 제품 인지도 제고를 위한 마케팅 전략 필요
- 유럽 및 미국의 유명 브랜드 제품이 널리 유통되고, 한국산 제품은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진출한 사례가 없음.
- 시장 확대 전망에 따라 진출 기회를 모색하기에 앞서 진출한 제품과 차별성 등이 강조돼야 하며, 인지도 제고를 위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
ㅇ 현재로서는 카시트제품에 대해 강제하는 인증은 없으나 유럽 및 미국 등의 안전기준을 통과해 국제적인 유명 인증을 획득한 제품들이 선호됨.
자료원: 개발계획통계부(MDPS), 주요 일간지(Gulf Times, Qatar Tribune, Peninsula), 시드라 의료연구센터(Sidra Medical and Research Center) 및 KOTRA 도하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