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본문에서 잘 알 수 있듯이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있어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중요하고, 실상 그로 인해 영원의 영원까지, 자손의 자손까지 이르게 되는 것인데 본질적으로는 그의 언약을 지키고 그의 법도를 기억하며 행하는 것이 모든 기준과 관건이 아닐 수 없는 것으로 쉽게 말하면 말씀의 신앙, 말씀의 열정을 의미함이 아닐 수 없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영원의 영원까지 이를 수 있게 되는 말씀의 신앙에 있어서는 오직 한 가지 방법 밖에 없는 것으로 하나님 아버지의 창세전부터의 뜻과 약속과 섭리 안에서 오직 한 분 구주 예수님을 믿음으로 값없이 구원에 참예케 되고 마치 목욕하듯 통째로 하나님의 것이 되며, 직접적, 현실적, 경험적인 면에 있어서는 그 위치와 역할에 따라 하나님 아버지의 영이시자 구주 예수님의 이름에 약속되신 분이며 시공을 넘는 전지전능의 하늘의 힘으로 하나님 아버지의 모든 뜻과 약속과 말씀들을 다 실행하시고 특히 그 한가운데 계신 구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그 목숨값으로 다 이루신 구원의 일들을 시간과 공간들을 초월해서 믿음과 함께 말씀대로 모두 실제가 되게 하시는 성령님으로 인한 하늘의 힘과 권능으로 인해 정말 천국과 부활과 영생의 백성으로 거듭나게 되는 것이고, 본질적으로는 말씀의 백성으로 뒤바뀌게 되는 것이며, 진정 그와 같은 이치와 실상들이 유일한 방법과 통로이자 모든 우선과 전제가 아닐 수 없는 것이며..
조금 더 구체적으로 잘 통찰해 보면 그러한 모든 실제적이고 직접적인 역사와 경험들을 위해 그 위치와 역할 상 모든 주권과 통치와 섭리의 하나님 아버지께서 상상도 못할 사랑과 은혜와 능력으로 창세전부터 뜻하시고 계획하시며 약속하시고 예정하시며 준비하시고 진행하시면서 그의 시간에 따라 하나하나 나타내시고 경험케 하시며 성취해 나가심으로 인해 가능한 것이었고 애초부터 시작될 수 있었던 것이 아닐 수 없는 것이고, 게다가 따지고 보면 그와 같은 모든 값없는 은혜와 공짜와 같은 선물인 역사들을 위해 온 세상과 전 인류, 모든 시간과 공간보다 더 크시며 온 우주보다도 더 크시고 영원보다도 더 작으실 수 없는 성자 하나님이시자 구원자이시며 중보자이시고 특히 하나님 아버지와 우리 인생들 사이의 길과 통로와 접점 등의 위치와 역할이신 구주로서 우리 인생들에 있어 이 세상에서 뿐 아니라 세상 끝 날과 신령한 몸으로의 부활, 영원한 나라, 영원한 생명에 이르기까지의 대속과 대신, 나음과 화평 등을 위한 모든 값과 대가들을 십자가에서 그 목숨값으로 대신 다 치르심과 함께 시대와 나라들, 시간과 공간들을 넘어 모든 구원을 다 이루신 구주 예수님으로 인해 가능한 것이며, 단 하나라도, 단 한 번이라도 예외 없이 전적으로 직결되지 않을 수 없는 것이고..
그렇기에 근원적으로는 그렇듯 우리 인생들이 이 세상에서, 또한 세상 끝 날과 부활, 영생에 이르기까지 경험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하늘의 힘과 구원의 일들의 중심, 근본, 실체이신 분일 뿐 아니라 그 존재와 개념 상 구약과 신약 시대, 오늘날 우리들, 모든 인류 역사들, 심지어는 천지창조와 창세전, 세상 끝 날과 영원에 이르기까지 잠시라도 분리, 별개, 변개이실 수 없는 반면 언제나 함께 이시고 그 역할에 따라 완벽하게 조화되시며 완전히 하나되시어 한 뜻을 이루시는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하나님의 역사가 아닐 수 없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믿음으로 구원에 참예케 되고 하나님의 백성된 자로서 삶의 자리와 인류 역사의 현장들 속에서 날마다 순간마다 하나님의 인자하심들, 진정 세상이 줄 수 없는 하늘의 힘과 구원의 일들을 실제로 경험하며, 생생하고 강렬하며 풍성하게 누릴 수 있는 방법과 통로도 결코 다르거나 복잡할 수 없는 것으로 더 이상 옛 사람과 같이 죄악과 세속과 정욕과 미움과 이기와 우상과 자기 소견과 온갖 불신앙들 등으로 마치 병들고 죽은듯한 신앙이 아니라, 또한 자신의 힘과 의, 세상적 능력과 방법들 등도 아닌 처음에 믿음으로 구원에 참예케 된 사랑, 이치와 마찬가지로 하나님 아버지의 창세전부터의 뜻과 약속과 섭리 안에서 순간순간마다 어떤 식으로든, 참으로 구약의 믿음의 선배들과 권속들과 같이 하나님 아버지께서 아담과 하와 때부터 구주 예수님에 대해 미리 보여 주시고 안내하시며 연결될 수 있게 하신 다양한 예표와 모형과 그림자들, 약속과 계시와 상징들 등을 통해 오실 메시야든, 또는 오늘날 우리들과 같이 오신 메시야든 어쨌든 반드시 오직 한 분 구주 예수님의 십자가를 자랑하고 붙잡으며 그 이름으로 기도하고 찬미하면서 바로 그 이름에 약속되신 성령님으로 인한 시공을 넘는 하늘의 힘과 은혜를 덧입어 죄악들과 싸우고 혹 범하게 된 죄악들에서는 최대한 빨리 자복하고 돌이키면서 그 무엇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주야로 더욱 사모하고 가까이하며 읽고 들으며 묵상하고 실천하며 증거하는 등과 같은 결단과 몸부림들로 나아가고 또 나아가는 것이 생각 이상으로 중요하고 상상 이상으로 직결된 됨이 아닐 수 없는 것인데..
그에 있어서의 모든 이유와 실제들마다 조금도 이상하거나 어려울 수는 없는 것으로 우리 인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모든 하늘의 힘과 구원의 일들, 복음의 능력과 하나님 나라의 역사들, 특히 온갖 응답과 승리와 열매와 부흥들 등의 중심이시자 근본이시며 실체이신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바로 그 자체가 말씀이신 것이고 오직 말씀으로 하나되시어 말씀과 함께, 말씀대로 모든 것을 실행하시고 다 이루시는 분인 것으로 모든 주권과 통치와 섭리의 하나님 아버지께서야 말로 근본적으로 말씀으로 존재, 창조, 통치하시는 분인 것이고, 십자가에서 그 목숨값으로 시대와 나라들을 넘어 모든 구원을 다 이루신 구주 예수님께도 본질적으로는 말씀이 육신이 되어 이 세상에 오시어 말씀대로 모든 구원을 다 이루신 분인 것이며, 시공을 넘는 하늘의 힘과 권능으로 직접적, 현실적인 실제와 경험들이 되게 하시는 성령님께서도 단적으로 말해 말씀의 영이신 것이고 말씀을 이 세상에 존재할 수 있도록 기록되게 하신 직접적, 실질적인 힘이신 분일 뿐 아니라 우리 인생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정말 하나님의 말씀으로 알고 믿으며 행하고 증거하며 누리고 성취되어 지게 하시는 구체적, 경험적인 힘이신 분이 아닐 수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호와의 인자하심은 자기를 경외하는 자에게 영원부터 영원까지 이르며 그의 의는 자손의 자손에게 이르리니
곧 그의 언약을 지키고 그의 법도를 기억하여 행하는 자에게로다“
(시편103:17~18)
*양범주목사의 '21세기 두란노서원'/2023년 9월 16일(토)1/사진 조연진사모, 이미지 박원영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