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사람들 중에는 평소에 소비하던 물건도 바겐세일을 하면 소비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 이처럼 남이 사기에 자기는 사지 않는 소비현상은? <03 한국자원재생공사>
1. demonstration 효과
2. Veblen 효과
3. snob 효과
4. bandwagon 효과
5. ratchet 효과
--------------------------------------------------------------------
* 정 답
3번. snob 효과(백로효과) :
다른 사람이 소비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그 상품의 소비를 줄이는 현상
* 번외설명
- demonstration은 대학생들이 흔히 하는 데모, 시위행동을 생각하시면됩니다.
(특정한 요구사항을 관철시키기 위하여 다수인이 벌이는 집단행동)
- Veblen : 이건 위의 퀴즈를 참고하시면 되겠죠? ^^
- bandwagon : Snob 효과의 반대말로 약대차효과라고도 합니다.
개인 각각의 수요의 합보다 시장수요의 합이 더 많다는 뜻입니다.
(서로 뒤쳐지지 않기위해 소비하는 현상이죠)
- Ratchet Effect : 톱니효과로써 보너스를 받아 기분으로 비싼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하게 되었을 때,
그 추억은 일상 생활에서 '한번 더..' 가기를 원하게 됩니다.
일단 늘어난 소비지출을 줄이는 건 쉽지 않는 이론입니다..
첫댓글 모르겠다;;-_- 저혼자 모르는거에요-_-??
객관식이니 한번 찍기에 도전하심이^^ ㅎㅎ
3번이요~^^
4번은 남들하니까 따라서 하는 거고 조아사님꼐서 나머지는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내일 답 올릴 때 함께 게시하겠습니다.^^
마자따~ㅋ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