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품명 | 국가/가격 | 기능 및 특징 |
포레오 진동클렌저 | 스웨덴 1300 위안 | - 피부 속 미세먼지, 메이크업 잔여물 등을 딥 클렌징 해주는 진동 클렌져 |
이데아루(Exideal) LED 미용기 | 일본 | - 4가지 빛파장, 280개의 LED로 이루어진 얼굴 및 신체 부위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LED 뷰티 디바이스 - 7가지 불빛 패턴으로, 피부 고민에 따라 사용 시간 및 부위를 다르게 하여 사용 가능 |
DPC 스킨아이론 | 한국 1889 위안 | - 기기 하나로 미세전류, 진동, 온열, 음이온, LED 등 5가지 기능을 한 번에 누릴 수 있는 토털 케어 디바이스 - 피부에 화장품의 좋은 성분이 흡수되도록 도와주는 이온 기능을 도입했으며 LED 빛이 긴장된 피부를 풀어줌. |
TriPollar stop 홈고주파케어기기 | 이스라엘 2988 위안 | - 주름, 트러블 등에 개선 효과가 있는 고주파 케어기기 - 3세대 고주파 기술로 피부층에 열을 주어 콜라겐 재생을 촉진해 주름개선과 리프팅 효과 제공 |
자료원: 각 제품 홈페이지 참고, KOTRA 톈진 무역관 정리
② 구강
주요 구강케어 기기
제품 | 국가/가격 | 기능 및 특징 |
울트라 워터픽 가정용 구강세정기 | 미국 999 위안 | - 치아와 잇몸을 효과적으로 관리해 주는 신개념 구강세정기 - 분당 1,200회의 강력한 맥동수압으로 잇몸하부 및 치아 사이의 철저한 세정과 마사지를 통해 가정에서도 건강한 구강 관리 가능 |
PHILIPS 음파 칫솔 | 네덜란드 599 위안 | - 최첨단 음파 기술로 잇몸과 치아를 부드럽게 관리해주는 전동칫솔 - 음파 칫솔모 움직임으로 미세 거품을 치아 사이에 침투시켜 미백 및 마사지 효과 제공 |
자료원: 각 제품 홈페이지 참고, KOTRA 톈진 무역관 정리
③ 바디, 네일
주요 바디,네일 케어 기기
제품 | 국가/가격 | 기능 및 특징 |
OMRON 저주파 자극기 | 일본 458 위안 | - 전기 자극을 통해 어깨, 허리, 팔 등의 결림과 통증을 완화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시키는 가정용 저주파 자극기 - 심플한 조작성과 신체 부위별 선택 모드 및 강도 조절 가능 |
PHILIPS 샤티넬 모근제모기 | 네덜란드 1096 위안 | - 기기하나로 제모와 각질제거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셀프 모근제모기 - 내장 조명, 회전식 원형 디스크를 이용한 초밀착 제모 기술로 자극 없이 부드럽고 매끈한 피부 케어 가능 |
UV sun5 LED 젤네일램프 | 중국 369 위안 | - 48W, 36개의 LED 램프로 혼자서도 쉽게 젤네일을 완성할 수 있는 젤네일 램프 - 2중 UV/LED 광원으로 빠르게 굳힐 수 있으며 디지털 윈도우를 통해 큐어링 타임 실시간 확인 가능 |
자료원: 각 제품 홈페이지 참고, KOTRA 톈진 무역관 정리
④ 헤어
주요 헤어케어 기기
제품 | 국가/가격 | 기능 및 특징 |
파나소닉 나노케어 헤어드라이어 | 일본 719 위안 | - 증기의 1000분의 1보다 작은 크기의 플래티넘 이온을 발생시켜 모발에 강한 탄력을 주는 헤어 드라이기 - 플래티넘 이온이 머릿결을 코팅시켜 수분 함량이 유지되도록 돕고, 자외선으로 인한 모발 손상을 완화시킴. |
PHILIPS 케어 스트레이트너 | 네덜란드 299 위안 | - 온도유지 센서와 세라믹 코팅 열판의 조합으로 케어와 스트레이팅 효과를 제공하는 헤어 스타일러 - 모발 굵기에 따라 온도 설정이 가능하며 특수 코팅 열판과 모발의 접촉만으로 최대 6배 음이온을 방출해 정전기 제거 및 큐티클 정리에 효과적 |
HairMax Ultima9레이저 빗 | 미국 2880 위안 | - 초저출력 레이저를 통해 모발 재생 및 두피 영양 공급의 기능을 갖춘 레이저 빗 - 두피와 모공세포에 활력을 주어 건강한 모발이 자랄 수 있는 환경 조성 |
자료원: 각 제품 홈페이지 참고, KOTRA 톈진 무역관 정리
□ 인터뷰
ㅇ 톈진 대형 G 쇼핑몰 내 가전제품 L스토어 점장
Q1. 현재 뷰티 디바이스 판매 현황 및 소비자 반응이 어떻게 되는가? Q2. 뷰티기기를 구입하는 소비자들의 특성은? Q3. 그렇다면 시장 내 중국 브랜드의 포지션과 향후 발전 방향은? ㅇ 한국 미용기기 브랜드 D사 해외영업팀 직원 Q1. 회사소개 및 주요업무? Q2. 귀사의 중국 주요 유통 플랫폼은? Q3. 중국 소비자들에게 인기 있는 제품과 그 이유는?
자료원: 스포츠서울 |
□ 시사점
ㅇ 세계 2위의 뷰티 시장 중국, 미용기기로 제 2의 전성기 맞이하며 한국제품 수출 또한 상승
- 소비능력이 높은 젊은 여성을 중심으로, 바르는 화장품을 넘어 집에서 피부를 직접 가꾸는 홈 뷰티가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뷰티 소비시장의 신 성장점으로 자리 잡음. 이들은 가격보다는 성능에 집중하고, 집에서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작동이 편리한 제품을 선호
- 시코이아 캐피탈 부사장 뤼팅팅에 따르면 중국 뷰티 산업군은 매년 40%의 성장률이 기대되는 매우 큰 시장임.
ㅇ 홈 뷰티의 프리미엄화, 케어(Care)에서 큐어(Cure)로
- 홈 뷰티기기는 의료기기 특징과 소비자의 니즈와 유행에 굉장히 민감한 일반 소비재 특징을 동시에 지님.
- AI 및 얼굴 피부상태 데이터화 기술 등 다양한 신기술과 높은 성능을 갖춘 디바이스로 진화하며 미용-의료기기 간의 장벽이 허물어지고 있음.
- 우리기업은 발전 초기단계인 중국 뷰티 디바이스 기기 시장을 겨냥, 안정성과 기능적 완성도를 갖춘 제품으로 진출 방안을 모색해야 함.
ㅇ 제품 특징을 감안, 온라인과 홈쇼핑 등 판매 채널 다양화 및 제품 체험 마케팅 강화 필요
- 현재 중국 뷰티기기의 주요 판매 플랫폼은 온라인이며, 주요 소비층은 SNS의 제품 후기 및 유저의 추천에 따라 구매하는 성향이 뚜렷함. 또한 최근 그 종류와 기능이 다양해짐에 따라 구매 전 직접 체험을 하며 사용감을 느끼길 원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음.
- 이에 따라, 온라인, SNS 외에도 시연 효과가 높은 홈쇼핑 플랫폼 활용도 비교검토 필요
- 또한, 중국 소비층의 체험기회를 넓히기 위해 주요 뷰티 박람회 참여 및 렌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샤오홍슈(小红书), GBI 리서치, 유로모니터(Euromonitor), 아이리서치(iReaserch) 각 제품 홈페이지 및 KOTRA 톈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