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m.clien.net/service/board/lecture/16124048?type=recommend
모더나가 5월5일 언론 보도를 통해 모더나의 남아공 변이 백신에 대한 임상2상 결과 일부를 발표하였습니다.
https://investors.modernatx.com/news-releases/news-release-details/moderna-announces-positive-initial-booster-data-against-sars-cov
모더나는 총 세가지 백신을 준비하였는데, 기존에 사용하던 백신(mRNA-1273), 변이용 새로운 백신(mRNA-1273.351), 그리고, 기존 백신과 변이 백신을 1:1로 섞은 다가 혼합백신(multivalent vaccine, mRNA-1273.211)입니다.
모더나 백신 임상2상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부스트 접종을 하기 전에 혈액을 뽑아서 슈도바이러스 중화테스트를 해 본 결과 1/2차 접종을 마치고 6~8개월이 지난 시점에서도 여전히 높은 중화능력을 보여주고 있었고, 37/40명이 양성을 보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브라질 변이 바이러스 (P.1)에 대해서는 훨씬 낮은 타이터를 보였고, 절반 정도의 참여자가 검출이 불가능한 수준이었다고 합니다.
기존 백신(mRNA-1273)또는 변이용 백신(mRNA-1273.351)을 50ug (기존 백신은 100ug을 사용했는데, 부스터 백신은 그 절반을 씁니다) 1차 접종한 후 2주 후에 혈액을 체취하여 슈도 바이러스 중화능력을 테스트한 결과, 변이용 백신이 기존 백신에 비해 남아공 변이에 대해서 더 높은 중화 타이터를 보였다고 합니다(GMT 1,400 vs. 864). 또한 변이용 백신은 기존 바이러스보다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중화항체 타이터가 2.6~7.7배 높았다고 합니다. 즉, 변이용 백신이 변이 바이러스에 보다 더 강하게 중화항체가 유도된다는 것입니다.
특별한 부작용은 없었으며, Grade3에 해당하는 중증도 부작용은 기존 백신의 경우 15%, 변이용 백신의 경우 10.5%였습니다. Grade4에 해당하는 중증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가장 빈번한 부작용은 주사부위통증이었고, 기타 피로감, 두통, 근육통, 관절통 등이었습니다. 몸살 기운이라는 것이죠. 이번 테스트에서는 변이용 백신인 mRNA-1273.351이 전반적으로 낮은 부작용 빈도를 보였다고 합니다.
변이용 백신 임상 결과는 이것이 최초로 발표되는 것이네요. 효과도 좋은 것 같고, 특별한 부작용도 없어서, 바로 접종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같은 mRNA에 시퀀스만 약간 바꾼 것이어서 아마 비슷한 수준의 효과와 부작용을 보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3차 접종은 용량을 절반으로 줄여서 했고, 그래도 충분히 효과적이라는 것은 새로운 발견이네요.
기존 백신과 변이용 백신을 섞은 다가 혼합백신에 대한 임상 결과는 오늘 발표되지 않았구요, 다만 마우스를 이용한 동물실험 결과는 발표되었었습니다.
https://www.biorxiv.org/content/10.1101/2021.04.13.439482v1
중화항체 부분만 보시면, 남아공 변이용 백신은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에 가장 높은 중화항체 타이터를 보였고(파란색 막대), 다가 혼합 백신은 여러 변이 바이러스에 골고루 높은 중화항체 타이터를 보였습니다(빨간 막대).
여러 변이에 대한 다가 혼합 백신이 가능하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결과입니다.
요약)
1.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변이용 백신'이,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높은 중화항체를 형성하였다.
2. 부스팅 샷은 mRNA를 절반만 접종해도 결과가 좋았다.
3. 부작용은 기존 백신과 큰 차이가 없었다.
4. 마우스를 이용한 실험에서 다가 혼합백신(기존백신+변이백신)이 여러 변이에 대해 골고루 높은 중화항체를 형성하였다.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