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전국 98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해 탄소중립도시 최적지를 선정하겠다고 한다. 이에 울산시도 5개 구군과 함께 탄소중립도시 최적지 선정을 위한 사전면담 조사에 참여한다. 이번 면담 조사는 지자체별 온실가스 배출 특성 및 감축 여건에 따른 탄소중립 전략, 지자체의 준비 정도, 민간 협력 여건 등을 토대로 탄소중립 도시 적정 여부를 확인하는 작업의 일환이다.
환경부는 `제1차 국가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및 신성장 4.0전략`에 따라 탄소중립 사회구조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도시공간의 온실감축을 위해 2030년까지 정부와 지자체, 민간이 협력하는 탄소중립도시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전국 98개 지자체 중 울산시를 포함해 84개가 탄소중립도시 조성사업 참여의향서를 제출했다. 환경부는 참여의향서를 제출한 기초지자체에 대한 면담조사를 실시한 후 11월 말까지 예비 대상지를 우선 선발할 예정이다. 이후 탄소중립도시 추진전략과 관련 규정을 정비해 내년 9월에 최종 대상지 10곳을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환경부는 이보다 앞서 탄소중립 본보기도시 조성을 위한 탄소중립 그린도시 대상지 선정을 추진했는데, 당시 24개 지자체가 지원해 수원시와 충북 충주시가 선정된 바 있다. `탄소중립 그린도시` 대상지로 선정된 지역은 향후로 5년간 탄소중립 선도 본보기(모델)로서 시행계획 수립 및 사업 시행을 위한 비용이 지원된다. 1곳당 사업규모는 약 400억원으로, 이 중 240억원(60%)이 국고로 지원을 받는다. 이번 탄소중립도시 최적지 선정사업은 그 후속타라 할 수 있다.
울산시는 지난해 그린도시 선정에 참여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울산만의 특징을 가진 탄소중립 기반의 신산업 분야를 최대한 특색있게 호소해 반드시 최적지에 선정되겠다는 각오다. 그도 그럴 것이 울산시는 이미 자체적으로 탄소중립 기조에 기반한 바이오, 3D프린팅, 이차전지, 탄소포집활용저장 기술 등을 포함한 주력산업 고도화, 신산업육성을 위한 10대 핵심과제를 선정해 탄소중립 거점 도시화를 차분하게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세계 최초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한 무가선 트램 운행을 목표로 `울산도시철도 1호선` 개통을 준비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구체적인 사업형태는 아직 알 수 없다. 다만 울산의 특색있는 산업을 선도모델로 제시해 이번 환경부 면담에 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울산시 관계자의 말처럼 환경부의 탄소중립도시 최적지 선정과 관련해 확실한 밑그림은 나와 있지 않은 상태로 보인다. 그럼에도 환경부 관계자가 "탄소중립도시는 정부와 지자체, 민간의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탄소중립녹색성장의 본보기로 만들 것"이라 밝힌 것은 이번 면담에 참여하는 지자체의 탄소중립도시 건설계획이 정부의 계획과 방향이 같다면 적극 지원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울산은 탄소배출이 많은 산업군이 집중돼 있는 곳이다.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해 RE100 등 새로운 국제무역 장벽이 높아지고 있는 이때,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울산시는 이번 기회를 잘 활용해 탄소중립 선도도시로의 전환을 가속화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