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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신과 아스트랄계 이야기3
박영호
사람들은 대부분 “모든 귀신은 한때 사람이었다”고 생각한다. 과연 그럴까? 사실은 사람이었던 존재보다 그렇지 않은 존재(entity)들이 더 많다. 천사와 악마, 각종 원소 존재와 행성 계열 존재 등이 여기 포함된다. 사람들이 만드는 인공적인 영 존재들도 있다.
여기서는 사람이 아니었던 영적 존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엘리멘탈
한 아이가 울분을 토하며 자신의 아버지를 죽이고 집을 나가버리고 싶다고 했다. 이유인 즉 아버지가 매일 술을 먹고 자신을 구타한다는 것이었다. 어머니는 이미 병으로 돌아가셨다고 했다. 분한 마음을 추스르고 일을 저지르기 직전, 마지막으로 동네에서 제일 친한 아저씨를 만나 자신의 속내를 털어놓았다. 속 사정을 들은 아저씨는 아이를 다독이며 한 가지 제안을 했다. “오늘 밤에도 아버지가 널 때리고 죽은 어머니를 욕한다면 아버지를 죽이고 집을 나가도 좋다. 하지만 아버지가 널 때리지 않고 다정하고 사랑스럽게 대한다면 아버질 죽이지도 집을 나가지도 말아라.” 아이는 피식거리며 대답한다. “그렇게 될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아저씨는 곧장 집으로 돌아와 강렬한 심상화와 기타 의식(ritual)을 통해 엘리멘탈(elemental)이란 영 존재를 만들었다. 창조된 엘리멘탈에게 아저씨는 이름을 붙여 주고 다음과 같은 임무를 부여했다. “아이의 아버지가 알코올 중독에서 벗어나게 하라! 단 결코 정신적인 충격을 줘선 안 된다. 빠르고 신속히 처리하라!” 위와 같은 방법으로 여러 엘리멘탈들을 만들고 각각 아이에게 도움이 될 소망을 담아 빠르게 시행하라고 명령했다.
불안한 마음을 안고 집을 지키던 아이는 안절부절했다. 한참을 서성이다가 과도를 집어 들더니 작은 베개 밑에 쑤셔 넣었다. “이제 아빠만 오면 돼.” 시간은 계속 흘렀고 아버지는 좀처럼 집에 돌아오질 않았다. 자정이 되자 아버지가 들어왔다. 아이는 문소리에 깜짝 놀라 쥐 콩만한 눈을 비비며 아버지를 경계했다. 그러나 이게 웬일인가. 집에 돌아오자마자 화를 버럭버럭 내며 빗자루나 벨트로 마구 때리던 아버지가 빙그레 웃고 있었다. 게다가 한 손엔 과자상자라니. 아이는 꿈을 꾸는 듯 했다. 당황한 아이는 조심스럽게 아버지를 불렀고 아버지는 빙그레 웃으며 다정하게 “아~~~들”이라고 부르며 아이를 껴안아 주었다. 술 냄새가 나질 않았다. 아이에게 단 한번도 이런 애정표현을 해준 적이 없던 아버지였다. 아이는 아버지가 미친 것이 아니라면 이 모든 게 꿈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하루가 지나고 한 달이 지나도 아버지는 한결같았다. 때리지도 않고 술도 먹지도 않고 너무도 다정다감했다. 그 후 아이는 아버지의 진심 어린 사과를 받아드렸다. 그리고 아이는 동네 아저씨를 찾아가 우리 아빠가 최고라며 자랑도 하고 사는 게 너무 쉽고 행복해졌다고 고백했다.
이 사례의 엘리멘탈은 따지고 보면 귀신이다. 그러나 분명 사람의 영혼은 아니었다. 마법사의 강한 의지력과 심상화 그리고 기타 의식으로 창조된 존재다. 엘리멘탈은 마법사의 충성스런 하인으로, 활동 영역은 사고와 의식을 담당하는 멘탈계이다. 저 사례 속의 엘리멘탈은 멘탈 차원에서 아버지의 생각을 바꿔놓은 것이다. 다시 말해 아내의 죽음이 아이 때문이라는 부정적인 사고를 바꾸어 놓았다.
엘리멘탈은 마법사의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 멘탈 차원에서의 엘리멘탈은 못하는 것이 없다. 타인의 생각을 쉽게 바꿀 수도 있으며 적을 친구로도 만들 수 있고 창업으로 고민하는 이에게 놀라운 아이디어를 줄 수도 있으며, 숫기 없는 노총각에게 애인이 생길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할 수도 있다. 그 밖에 엘리멘탈의 활용도는 정말 광범위하다. 엘리멘탈에게 임무를 맡길 때는 하나 또는 두 개의 소망이 적당하다. 하나의 생각, 하나의 소망은 그 소망에 맞는 진동수가 있을 텐데 그것이 여러 가지라면 이 진동수들이 한데 섞여 엘리멘탈에게 혼란을 심어줄 수 있다. 고로 임무에 차질이 생긴 엘리멘탈은 자신의 존재 목적을 잊어 버릴지도 모른다. 그러니 안전하게 하려면 한 엘리멘탈 당 하나의 임무를 맡기는 것이 적당하다. 이런 이유로 위 사례의 아저씨는 여러 엘리멘탈을 만든 것이다.
물론 이 엘리멘탈은 사악하고 욕심 많은 마법사들에게 악용될 수도 있다. 엘리멘탈에겐 선과 악의 개념이 없기 때문에 자신을 창조한 자의 명령을 그대로 따른다. 그러나 마법적인 능력을 이용해서 악한 일을 저지르라 생각한 자가 있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보길 권한다. 인과법칙인 카르마가 있다. 무엇이든 뿌린 대로 거두는 법이다.
** 엘리멘터리
멘탈계에 엘리멘탈이 있듯이 아스트랄계엔 엘리멘터리(elementary)라는 존재가 있다. 이들은 하나 혹은 두 개 이상의 원소로 이루어진 영 존재이다. 불의 정령 살라만드라(salamandra), 물의 정령 운디나(undina), 공기의 정령 실푸스(sylphus), 흙의 정령 그노무스(gnomus) 등은 본래 아스트랄계에 있는 순수한 원소로 구성된 영 존재, 즉 엘리멘터리들이다.
이들은 선험지식이 있는 엘리멘터리들로 마법사의 필요에 따라 소환되어 요구사항을 들어주기도 한다. 보통 이들은 사람을 괴롭히거나 죽이지 않으며 관심조차 없다. 개인적으로 악감정이 없는 한 그렇다는 말이다. 그러나 어떤 친구가 이렇게 말한 적이 있었다. “분명 엘리멘터리였다. 엘리멘터리가 사람을 죽이고 있었다” 이런 경우 두 가지 상황일 것이다. 못된 흑마법사가 엘리멘터리에게 사람을 죽이라는 명령을 내린 것이거나, 마법사에 의해 창조된 엘리멘터리가 소멸되지 못하고 살아 남아 한 짓일 것이다.
하나 혹은 두 가지 이상의 원소로 창조된 엘리멘터리는 멘탈 차원의 사고형식에서 창조된 엘리멘탈보다 더욱 강력하다. 다시 말해 엘리멘탈보다 엘리멘터리가 물질계에 영향력을 끼치는 면에서 더욱 강력하고 효과가 높다는 것이다.
엘리멘터리 또한 마법사의 명령에 따라 아스트랄 차원에서 임무를 수행한다.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엘리멘탈과 엘리멘터리는 모든 임무를 끝내면 마법사에 의해 소멸되어야 한다. 현명한 마법사는 이러한 존재들을 창조할 때 일정 기간의 수명을 정해주거나 목적을 완벽하게 수행했다면 스스로 소멸되도록 명령해둔다.
하지만 늘 예외란 있는 법이다. 예를 들어보자. 마법사가 모든 임무를 끝마친 엘리멘터리를 까맣게 잊고 소멸시키지 않는다면? 엘리멘터리를 소멸시키지 못한 채로 마법사가 사고로 죽는다면? 생각만 해도 끔직할 것이다. 소멸되지 못한 엘리멘터리는 무기한 생명을 부여 받은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주인의 통제로부터 벗어난 엘리멘터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에테르의 가장 저급한 속성인 자기 보호 본능이 생긴다. 위험으로부터 자신의 존재를 지켜야 할 본능, 사람에게도 있는 이러한 저급한 본능이 생긴다는 말이다. 그 밖에 의지와 감정, 욕구가 생겨나면서부터 문제가 생긴다. 의지를 갖고 아스트랄 차원에서 물질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점점 자신의 의지가 겉모습으로 나타나며, 본래 마법사로부터 창조된 형상이 아닌 흉칙한 형상이나 우스꽝스런 형상으로 변한다. 더 이상 엘리멘터리가 아닌 아스트랄 뱀파이어로 변질된 것이다. 아스트랄 뱀파이어는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인간의 생체에너지를 빨아먹는가 하면 온갖 괴상한 짓을 일삼는다. 이들이 문제를 일으키는 일에 대해서는 원주인인 마법사가 카르마적으로 모두 책임져야 한다. 이 얼마나 위험천만한 일인가? 만약 마법사가 엘리멘터리에게 자신이 죽어도 자신의 가족과 후손을 위험으로부터 영원무궁토록 지키라고 명령한다면 그 엘리멘터리는 정말로 그 명령을 받들어 영원무궁토록 임무에 충성을 다할 것이다. 영적인 존재를 진정으로 분별할 수 없는 영매들은 이 엘리멘탈이나 엘리멘터리를 불쌍한 인간의 영혼으로 취급할 것이다. 이 얼마나 황당한 일인가. 이런 영 존재들에게 백 날 천도제를 해준다 해도 이들은 갈 곳이 없다. 해결 방법은 오로지 이들의 근원으로 소멸시키는 것뿐이다.
** 라르바
그렇다면 마법이나 영적 훈련을 받지 않은 일반인도 엘리멘탈이나 엘리멘터리 같은 영 존재를 만들 수 있을까? 물론 만들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존재를 만들 수 있나? 일상 생활에 도움이 될만한 훌륭한 존재를 만들 수 있나? 애석하게도 도움이 되지 못하며 오히려 피해를 주는 존재를 만들 수 있을 뿐이다. 이처럼 인간이 무의식적으로 만드는 위험한 존재에 대해서 알아보자.
우선 라르바(larva)라는 존재가 있다. 만화영화에 나오는 사악한 마왕의 졸개들은 사람의 시기와 질투, 증오, 슬픔 등을 먹고 산다. 이들이 바로 이 라르바다. 이 존재는 인간의 격한 감정 충돌이나 극한 분노와 슬픔, 질투 등으로 멘탈 차원에서 생겨난다.
사기꾼 부동산 업자의 농간에 넘어가 큰 돈을 잃고 빚이 잔뜩 생긴 한 남자의 감정은 어떨까? 분명 처음엔 자세히 따져보지 않고 섣불리 계약한 자신을 탓할 테고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 괴로움에 몸부림 칠 것이다. 그러다가 매일 사기꾼 부동산 업자를 찾아 헤매고 밤이면 밤마다 술로 지새운다. 그 사기꾼을 향한 분노가 하늘을 치솟는다. “어떻게 해서든 그 사기꾼을 찾아서 돈을 받아내야 해! …. 이런 젠장 아냐! 그 사기꾼 놈을 찾아서 반드시 죽이고야 말겠어!" 갑자기 고통에 몸부림치던 남자의 생각과 목적이 바뀌어 버린다. 이 남자는 계속해서 그 사기꾼의 얼굴을 떠올리며 치밀어 오르는 분노에 어쩔 줄을 몰라했다.
이처럼 부정적인 생각을 계속함으로써 이 남자의 멘탈 차원에는 라르바라는 존재가 무럭무럭 자라난다. 그 사기꾼에 대해 떠올릴 때마다 라르바의 멘탈 질료는 늘어나며 힘은 더욱 응축되고 강해진다. 인간의 정신적인 흥분을 통해 멘탈 질료로 만들어진 라르바는 어떠한 형상을 띠는데 각 개개인의 정신적인 흥분에 따라 그 상징적인 형태가 다르다. 로또 복권에 미친 사람의 라르바는 분명 로또 모양이나 만원짜리 지폐 형태를 띠고 있을 것이며, 앞의 이야기 속의 라르바는 날카롭고 사납게 생긴 복수의 칼 모양을 하고 있을 것이다. 문제는 그런 정신적인 흥분을 계속 할수록 라르바가 강해져서 시간이 지나면 부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곤 한다. 라르바는 저 남자가 사기꾼을 찾아내 죽이게 하고, 겨우 돈 때문에 범죄를 저질렀다는 수치심이 들도록 남자의 영과 의식을 자극한다. 결국 이 남자는 라르바의 충동질에 희생되어 끔찍한 자살을 하게 된다.
한 사람의 고귀한 생명을 순식간에 앗아가 버리는 라르바는 정말 위험한 존재가 아닐 수 없다. 위 상황은 최악의 결과이다. 이 은밀한 결투에서 승자는 라르바다. 멘탈계의 존재 라르바는 남녀노소 누구나 무의식적으로 만들 수 있는 존재다. 이 위험한 존재를 없애는 방법은 정신적인 흥분의 원인을 찾고 그 흥분을 멈추는 것이다. 라르바는 인간의 멘탈 차원에서 생겨난 존재이기 때문에 정신적인 흥분이 멈추면 먹이(멘탈 질료)를 먹을 수 없어 힘을 잃고 말라 비틀어져 소멸하고 만다.
위 이야기처럼 극한적 상황이 아닌 경우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라르바를 느끼지 못할 수 있다. 물론 아스트랄 감각 없어서이기도 하기만, 왠지 자신의 이야기가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사소한 예를 하나 더 들어 보겠다. A라는 여학생이 있다. 이 여자는 유행에 뒤쳐지길 싫어하고 패션에 민감하다. 매주 인터넷 쇼핑에서 옷을 구입하는 낙으로 사는데, 어느 날 정말로 꿈에서만 그리던 옷을 인터넷 쇼핑에서 발견하고 기뻐한다. 이 옷은 마치 자신을 위해 준비된 옷 같았다. 문제는 돈이 부족하다. 골똘히 고민을 하다가 아버지의 지갑을 생각해낸다. 옷에 대한 강한 욕구와 갈망이 폭발한다. 모니터 속의 옷이 자신을 부르는 듯하다. 생각만해도 날아갈 듯이 좋다. 결국 아버지의 지갑에 손을 대어 거금을 꺼내고 인터넷 쇼핑에서 그 옷을 구입해 버리고 만다.
이 여자의 정신적인 충동은 어떤 라르바를 만든 것인가. 이 여자는 소위 지름신-라르바의 유혹에 희생당한 것이다. 결국 나중에 아버지에게 모든 것이 들켜버린 여학생은 용돈을 받지 못하게 됨은 물론 당분간 외출이 금지된다. 이렇게 웃지 못할 일이 실제로 벌어지면서 라르바는 끊임없이 만들어지고 소멸된다.
가만히 생각해 보라. 당신이 일상에서 가장 큰 비중을 두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무엇이 당신을 갈망하게 하고 초조하게 하는가. 혹 라르바의 영향력 안에 자신이 있는 것은 아닌지 조심이 주위를 둘러볼 일이다.
** 스케마
라르바와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형태의 멘탈 차원의 존재, 스케마(schema)가 있다.
정신적인 흥분으로 만들어지고 생기를 얻어 힘이 세지는 라르바와 달리, 스케마는 인간의 망상에서 비롯된다. 공포영화 ‘죠스’를 보며 공포에 사로잡힌 친구가 있었다. 며칠이 지나도 식인 상어의 환상이 그를 소름 돋게 만든다. 바닷가가 무섭고 싫어진다. 수영장이나 목욕탕에 들어가기만 해도 ‘죠스’의 배경음악이 들려오고 사람들이 있는 탕 속에 죠스가 있을 것만 같다. 식인 상어에게 사지가 뜯기는 꿈을 자주 꾸다가, 결국 작은 웅덩이나 심지어는 화장실 변기통을 보는 것조차 조심스러워진다. 피해망상이 극에 달하게 되면 물이 가득 담긴 컵조차 입에 대지 못하게 된다. 컵 속에서 죠스가 튀어나올 것만 같다. 이 정도가 되면 누가 봐도 피해망상에 사로잡힌 정신병자다.
무엇이 이 친구를 이 지경으로 만들었는가. 바로 스케마이며 자기 자신이기도 하다. 영화 ‘죠스’에서 식인 상어가 사람을 잡아 먹는 장면을 계속해서 머릿속에 되뇌이는 것이다. 사람을 잡아 먹는 식인 상어의 형상을 반복해서 정신적으로 소환해내는 것이다. 이런 망상을 할 때마다 스케마는 더욱 응축되고 겉잡을 수 없이 강해져 1차적으로 식인 상어 공포증이라는 선물을 받게 될 것이다. 스케마는 그의 망상으로부터 식인 상어의 형태를 부여 받게 된다. 만약 마법사의 아스트랄 시각으로 이 스케마의 형상을 목격한다면, 그야말로 공중을 떠다니는 무서운 식인 상어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스케마는 다양한 망상으로부터 생겨나고 그 망상에 따라 하나의 형태를 갖는다. 남편이 바람을 핀다는 망상을 한다면 화장을 떡칠한 요괴 같은 여자 형태의 스케마가 자신의 멘탈 차원에서 활동한다. 바람을 피운 적도 없는 남편을 미친 듯이 괴롭히다가 결국 가정파탄에 이르고 만다. 스케마는 멘탈 차원은 물론, 아스트랄 차원을 거쳐 물질 차원까지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위험한 존재다.
귀신에게 빙의가 되어 자신의 의식이 조종당한다는 피해망상을 한다면 정말로 귀신도 곡할 노릇이 되고 만다. 공포영화를 즐기며 온갖 미스터리 현상이나 귀신에 대한 책을 모아 공부할 정도로 귀신 마니아인 한 청년이 있었다. 하루는 이 청년이 헛것인지 무엇인지 모를 귀신 같은 형체를 목격하고 기뻐하던 날이 있었는데, 그 일이 있은 다음 날 새벽 그는 몹시 아프기 시작했다. 온 몸이 쑤시고 머리를 들 수없이 무거웠다. 이런 상태가 며칠이 지나도 나아질 기세를 보이지 않았다. 하루 종일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진 그는 노래를 들으며 시간을 때우곤 했는데 언제부터인지 줄곧 우울한 음악 찾고 즐겨 따라 부르곤 했다.
우울한 음악 가사에 점점 자신의 삶이 동화된 그는 세상의 마지막을 달리는 듯한 기분을 일기에 가득 채웠다. 설상가상으로 집안 형편이 더욱 나빠졌고 친한 친구들이 병문안을 와도 심한 욕설과 함께 그들을 내쫓아버렸다. 그 날 밤 청년은 꿈 속에서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되었다. 무서운 귀신의 형상이 자신을 마리오네뜨 인형처럼 조종하고 있었다. 꿈에서 깨어난 청년은 지금까지의 일들을 곰곰이 생각해본다. “내가 왜 이러는 걸까?” 수많은 의문과 문젯거리를 내놓으며 결론을 지었고 그는 두려움에 떨었다. 영혼에 대한 온갖 책을 많이 읽었던 그는 책에서만 혹은 말로만 듣던 귀신병인 빙의 상태라고 자신의 증세를 확신한 듯 했다.
그 후 그는 귀신에게 조종당하는 피해망상에 시달리기 시작한다. 그로부터 이 청년은 정말로 빙의된 사람처럼 온 몸과 머리가 정신 없이 아프고 가슴이 답답하며 이상증세(반복적인 괴이한 행동)를 보이기도 하고 매사에 신경질적이며 폭력적으로 변한다. 이유 없이 모든 사람들이 싫어지고 몸이 나아져도 밖에 나가는 일을 꺼린다. 왕성했던 식욕은 사라지고 아무런 의욕도 없어진다. 갈수록 몸은 야위어가고 정신은 피폐해진다. 우울과 무기력함이 극에 달하던 어느 날 머릿속에서 누군가가 속삭이듯 말을 걸어온다. 깜짝 놀라 주변을 둘러본 청년은 검은 형상의 귀신을 보고 비명을 질렀다. 이 날부터 밤이고 낮이고 스케마(귀신의 형상)가 그를 끊임없이 괴롭혔다. 온갖 위험한 폭력과 자해 등을 서슴없이 시키고 명령에 불복종할 때는 청년을 때리고 할퀴며 심한 편두통을 주는 등 갖가지 정신적인 고문을 가했다. 그렇게 고통의 세월을 보내던 어느 날 밤, 정신을 차려보니 창가에 긴 벨트가 올가미 형식으로 묶여 있는 것을 보았다. 스케마는 그에게 한 가지 제안을 한다. “저 창가 앞으로만 가면 앞으로 널 괴롭히지 않을게.” 그는 몽롱한 표정으로 군말 없이 창가에 다가선다. “이 벨트에 목만 넣으면 난 앞으로 영원히 네 앞에 나타나지 않을게.” 그는 잠시 머뭇거렸다. 귀신의 형상을 한 스케마는 다음과 같은 말로 그에게 속삭이듯 유혹한다. “못하겠니? 그럼 벨트를 귀까지만 걸어봐. 어서, 귀까지만이야. 하나도 어렵지 않아.” 끊임없이 부추기는 스케마의 말에 못 이겨 그는 정말로 귀에 벨트를 갖다 댔고, 그러자 스케마는 그의 등을 힘껏 밀어 청년이 창 밖으로 튕겨나가게 했다.
음흉한 스케마에게 희생당한 이 불쌍한 청년, 분명 그는 빙의된 것이 아니었다. 단지 피해망상일 뿐이다. 문제는 자신이 빙의되었다고 강하게 확신하며 착각을 하는 순간부터이다. 무서운 귀신의 형상을 계속 떠올려 자신의 멘탈 질료를 이용해 멘탈 차원에서 스케마를 만든 것이다. 반복적인 피해망상이 누적됨에 따라 스케마는 더욱더 강해지고 응축되어 먹이감을 완벽하게 통제할 수 있게 된다. 따지고 보면 그는 스케마라는 존재를 만들어 스스로 빙의가 된 셈이다. 이런 황당한 사건들이 심심치 않게 발생한다. 다만 우리가 모르고 지나가는 것일 뿐이다.
상상을 초월하는 비정상적인 살인자를 생각해 보라. 물론 그 살인자의 성향도 있겠지만 전반적으로 스케마에게 조종당한 경우가 많다. 스케마는 순수하게 짝사랑하는 이를 충동질하여 서서히 스토커로 만들 수도 있으며, 살을 빼야 하는 사람을 음식으로 끝까지 유혹해 살을 빼지 못하게 하는 등, 사건의 강약은 다르지만 여전히 스케마의 영향력은 우리 주변에서 힘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 판타스마
생전 살았던 사람, 즉 죽은 사람에 대한 생각으로 만들어진 존재가 있다. 이런 존재를 판타스마(phantasma)라고 하는데, 죽은 가족이나 친구 등을 강하게 떠올릴수록 그 죽은 자의 형상과 정말 흡사한 모습의 존재가 생겨난다. 한 사람이 생각하는 것보다 여러 명이 한꺼번에 한 장소에서 죽은 이를 추모하거나 제사하는 방식에서 판타스마는 더욱 빠르게 생겨난다. 인기 높은 연예인이 죽은 다음 팬 여러 명이 모여 추모한다면, 그 엄청난 심상화의 에너지가 모여 죽은 연예인의 모습을 띤 판타스마를 만들 테고, 이 판타스마는 그 연예인 대한 관심과 사랑을 양분으로 삼는다. 사람들이 매일 그 죽은 연예인을 떠올리고 그리워할수록 판타스마는 더욱 응축되어 수명이 연장된다.
아인슈타인은 많은 사람들의 동경의 대상이다. 만약 전세계 사람들이 아인슈타인이라는 판타스마를 만든다면 아인슈타인 귀신은 독일에도 있을 것이고 미국에도 일본에도 심지어는 한국에도 있을 것이다. 아인슈타인의 모습을 한 이 존재가 자신이 아인슈타인이라고 말을 하더라도 그 존재는 가짜이며 판타스마다. 하나의 실제 영혼이 동시다발적으로 여러 곳에 나타나기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실력이 뛰어난 영매들은 이를 구별할 수 있겠지만, 대개 많은 영매들이 이런 가짜 유령을 죽은 사람의 영혼으로 착각하고 대우를 해주기도 한다.
** 빙의
중.고등학생 시절, 종이와 볼펜을 준비하여 삼삼오오 모여 앉아 귀신점을 보는 '분신사마'를 누구나 한번쯤 해봤을 것이다. 호기심에 귀신을 불러 점을 본 아이들은 과연 분신사마의 위험성을 알고 있는 것인가?
몇 년 전 한 여학생이 자기 집에서 친구들과 분신사마를 했다. "귀신님 오셨어요?", “귀신님은 남자세요? 여자세요?", "저는 대학에 갈 수 있을까요?", "제 남자친구는 언제쯤 생길까요?" 친구들과 깔깔대며 장난 삼아 보던 분신사마에 재미가 들렀는지 여학생은 혼자서도 줄곧 이 위험한 점을 즐겨 보았다고 한다. 하루는 날을 잡아 자기 딴엔 고마운 귀신에게 초코파이까지 준비하여 분신사마를 시작했다. “분신사마 분신사마 오잇데 구다사이(分身さま, 分身さまお言で下さい。)”
제법 진지하게 귀신과의 접촉을 시도한 여학생은 빨간 원피스를 입은 여자를 보고 비명을 지르며 이리저리 난리를 치다가 쓰레기통을 밟고 넘어져 문지방에 머리를 박고 기절했다고 한다. 그 후 여학생은 알 수 없는 여자의 목소리가 들린다느니, 귀신들이 자주 보인다는 둥 주위 사람들에게 호소를 했다. 아무도 믿지 않자 그녀는 다른 사람들은 물론 친한 친구들과도 멀어졌다. 감수성이 예민한 이 여학생은 친한 친구들로부터 얻은 불신과 배신으로 대인기피증까지 생겨 버렸고 학교에도 더 이상 나가지 않게 되었다. 하루 종일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진 그녀는 날이 가면 갈수록 망가지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딸 방에 과일을 갖고 들어선 그녀의 어머니는 충격적인 장면을 목격했다. 자신의 딸이 문구용 칼로 자해를 하고 있는 것 아닌가. 놀란 어머니는 딸을 말리고 훈계를 했으나 도통 말을 듣질 않았다. 그 동안 이웃의 눈치를 보여 참아왔던 어머니는 최후의 방법으로 딸을 데리고 정신병원을 찾아가 진찰을 받아 보았으나 별다른 병명이 나오질 않았다. 두어 달의 시간이 지난 뒤 지인의 부탁으로 그 여학생은 나와 만나게 되었고, 그녀의 이야기를 듣고 치료를 해주게 되었다.
그녀의 병명은 '빙의(憑依)'였다. 부르지 않아도 오는 귀신, 애타게 부르는데 마다하고 오지 않을 귀신이 어디 있겠는가? 실제로 사람들이 모여 무서운 귀신 이야기라도 하면 귀신들은 그 자리로 몰려든다. 혹 자기 이야기를 하는가 해서 말이다. 아무튼 귀신은 그 여학생의 심장 챠크라 부분에 있었고 종종 그 여학생을 괴롭히는 것을 즐기는 것 같았다. 놀랍게도 이 귀신과 여학생은 정말로 많이 닮아 있었다.
자로고 귀신은 평소 자기가 좋아했던 사람이나 자신과 많이 닮은 사람에게 자주 옮겨 붙는다. 애정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육체가 없는 그들은 자신이 보기에 닮은 생김새에서 익숙함과 편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 가장 큰 이유는 그 육체에서 자신이 살아 생전 다 해보지 못한 것을 이뤄보기 위해서다. 철없는 조상들이 바로 그러하다. 자손들 잘 되게 도와주겠다는 명분으로 자손들의 몸을 차지하고는 사리사욕으로 괴상한 짓거리들을 하니 말이다.
'분신사마'라는 문구에 어떠한 힘이 있어 귀신이 오는 것은 아니다. 단지 귀신은 사람들이 그렇게 주문을 외워 자신을 부르니까 암호처럼 여기고 오는 것이다. 그러니 우리말로 '귀신아 이리 와서 내 얘기 좀 들어줘' 라고 주문을 외워도 충분히 올 수 있다는 말이다. 자기적 흐름(-)이 흘러 넘치던 그 여학생은 영적으로 민감한 체질, 즉 영매 체질이라 빙의가 되기 정말로 쉬웠다. 또 귀신을 볼 수 없는 사람도 빙의가 되면 다른 귀신들을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자신의 눈이 아닌 귀신의 시각으로 바라보기 때문이다. (물론 빙의가 되어도 귀신이 보이지 않는 사람도 많다.)
지금 이 순간에도 누군가 하고 있을지도 모를 분신사마는 영적으로 무분별한 사람들에게 정말로 위험천만한 놀이가 아닐 수 없다. 분신사마로 알아낼 수 있는 것들은 미미하며 이것을 한다고 해도 득이 될 것은 전혀 없다. 만에 하나 빙의된 귀신이 아스트랄 뱀파이어 노릇을 하며 몸 안에 있는 생명에너지를 계속해서 빨아먹는 날엔 죽음을 면할 수 없을 것이다. 이 얼마나 위험천만한 일인가. 영적인 세계는 알면 득이 될 수 있지만, 모른다면 해를 입을 수 있다.
** 무당과 마법사
라르바, 스케마, 판타스마는 진짜 존재는 아니지만 사람들의 정신 안에서 끊임없이 생겨나 실제 영 존재처럼 살 수 있게 된다. 무당들이 불러내는 귀신이라는 존재는 실제 그에 해당하는 죽은 사람의 영혼인 경우도 있지만, 대개 지금까지 예로 든 것과 같이 가짜 유령인 스케마나 판타스마인 경우가 많다. 보통 사람들이 무당이 되는 경로를 보면 비참하기 그지 없다. 하나 같이 어느 날 신병(神病)에 시달리다가 신의 제자가 되라는, 무당이 되라는 명령을 신(귀신)으로부터 받게 된다. 내림굿을 받고 온갖 수행을 거쳐 무당이 되는데, 무당이 되는 것은 좋고 싫고를 떠나서 선택권이 없다.
한편 그들은 일반 사람들과 별반 다르지 않다. 영적으로 조금 민감한 영매 체질이 있는가 하면, 전혀 영적인 세계에 관심이 없던 사람조차 무당이 되기도 한다. 문제는 대한민국에 무당이 되지 않아도 되었을 무당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백날 귀신에게 치성을 드리며 공을 드려봤자 귀신에게도 한계가 있는 법이다. 입만 열었다 하면 거짓말이 하늘을 찌르는 귀신들에게 올바른 말을 얻어내기 어렵고, 하루에도 오락가락하는 신들 기분 풀어주려고 몸이 찢어지도록 힘들다.
한번 생각해보라. 무속에서 신이라 칭하는 모든 것들이 정말로 신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들은 분명 신이 아니다. 많은 무당들이 사악하고 질이 낮은 아스트랄 존재, 또는 스케마나 판타스마 따위에 휘둘리는 것이다. 결국 피를 보는 것은 무당 쪽이다.
그렇다면 마법사와 무당의 차이는 무엇일까?
첫째, 선택의 문제다. 무당의 길은 선택권이 없지만, 마법은 스스로의 정체성을 찾고 자신이 원해서 배우고 수행하는 것이다. 마법사는 자신의 영적인 진보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마법을 연구하며 수행하고 신성과의 합일을 추구한다.
둘째, 능력 차이다. 낮은 아스트랄 차원의 존재가 알려주거나 힘을 주는 데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마법사에게는 한계가 없다. 언제나 신의 섭리 안에서 모든 것을 의식적으로 행한다.
셋째, 영매는 영적인 존재와 접촉을 할 때 자신의 몸을 이용한다. 귀신이 영매의 의식을 장악한 상태인 것이다. 영매의 의식이 빠져있는 상태에서 귀신은 폭발적으로 자신의 뜻을 표현한다. 온 몸을 벌벌 떨기도 하고 점프를 하는가 하면 생판 처음 듣는 외국어로 말을 하기도 하다가 울분을 참지 못해 마냥 울음 섞인 횡설수설을 늘어놓는다. 하지만 마법사의 경우는 다르다. 이런 영 존재에게 의식이 지배당하는 일은 결코 없다. 오히려 귀신에게 부탁이 아닌 권위를 갖고 명령을 내린다. 이처럼 낮은 존재와 접촉을 할 경우 마법사라면 몸을 빌리지 않고도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영적인 존재에게 쉽게 도움을 얻어낼 수 있다. 영매는 영 존재들이 시키는 대로만 하고 자신의 능력을 계발시킬 생각조차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보통 영매 체질을 타고나 영적으로 민감한 사람은 일반 사람보다 영적인 존재를 보기 쉽다. 일반 사람이 가끔씩 귀신을 보기도 하는데, 몸 안에 원소의 불균형 탓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쉽게 말해 피곤해서 그런 것이다. 물론 헛것을 본 것일 수도 있지만 우연찮게 지나가는 영혼과 코드가 맞아 떨어져 보게 되는 경우다.
빙의가 되는 경우 귀신의 형태가 휠씬 확실히 보이게 되는데, 그 이유는 귀신의 시각으로 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자신의 아스트랄 시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귀신의 눈으로 아스트랄 시각을 통해 모든 사물을 바라본다는 것이다. 일반 사람도 아스트랄 시각을 발달시키면 다른 존재들을 볼 수 있게 된다. 아스트랄 시각뿐만 아니라 아스트랄 청각 등 감각을 계발시키면 아스트랄계로 여행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독심술, 싸이코메트리, 텔레파시, 공중부양, 4원소를 활용하여 날씨를 조종하는 마법 등등 이런 간단한 마법들부터 시작해서 상위 차원의 고급 마법까지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이런 다양한 체험을 하게 되면, 그래서 이 세상에 또 다른 놀라운 세계들이 많다는 것을 경험으로 깨닫게 되면, 마법적인 발전을 위해 좀더 높은 상위 차원으로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게 될 것이다.
** 영적인 존재와의 소통
그렇다면 마법사가 만든 인공적인 엘리멘탈과 엘리멘터리 그리고 인간의 정신적인 충동이나 망상, 갈망, 죽은 이에 대한 그리움으로부터 나오는 라르바와 스케마, 판타스마를 뺀 나머지 존재들은 무엇인가? 아스트랄계에서 원초적으로 순수한 원소로 창조된 엘리멘터리는 마법사가 만들어낸 존재가 아니다. 마법사는 멘탈 여행과 더불어 아스트랄 여행도 자주하곤 하는데 특히 아스트랄계의 풍경은 번잡하고 어지러울 정도로 아름답다. 건물들이 변형되는가 하면 눈 앞에서 어떤 영 존재의 형상이 마구 변하기도 한다. 마법사도 아스트랄 체(혼)의 형상을 마음 먹은 대로 변신시킬 수 있으며 변형된 모습으로 아스트랄계를 여행할 수도 있다. 미숙한 초심자가 처음 아스트랄 여행을 할 때는 영적인 가이드가 따라 붙는다. 물론 가이드를 해주겠다고 나선 존재가 선한 엔터티인지 아닌지는 마법적으로 구별하는 방법이 있으니 안심해도 된다.
마법사는 어떤 방식으로 영적인 존재와 소통하는가?
어떤 엔터티는 텔레파시 형식으로 자신의 뜻을 전하고, 또 어떤 엔터티는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는 형식으로 대답을 하는가 하면, 어떤 존재는 조용하고 나긋나긋한 말투로 사람과 비슷하게 말하기도 한다. 이처럼 다양한 영 존재가 존재하는 만큼 정말 다양한 방법의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다만 그들이 하는 방식 그대로 따라 해줄 필요는 없다.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며 질문에 대답하는 존재에게 또 다른 질문을 하기 위해 노래할 필요는 없다는 이야기다.
마법사는 이런 엘리멘터리나 악마 같은 존재들을 소환(evocation)할 수 있다. 또한 세피로트에 상응하는 상위 차원의 행성 계열의 영과 천사들도 초환(invocation)하여 여러 가지 신성한 지혜와 비전 등으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귀신이라고 통칭되는 존재를 우리가 두려워하는 이유는 잘 모르기 때문이다. 이들에 대해 잘 알아 두기만 해도 전혀 무서워 할 필요가 없어진다. 우리의 몸 안에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불멸하는 영이 존재한다. 이 사실을 아는 순간부터 우리는 더 이상 죽음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죽음 이후의 저 세상에 사는 존재들을 두려워 할 필요도 없어질 것이다.
우리가 두려워 해야 할 일은 다만 카르마적으로 자신의 다음 생이 후퇴할 것인가, 나아갈 것인가 하는 데 있다. 언제나 뿌린 대로 거둘 것이다.
박영호 / 파리 카톨릭대학, 파리 제4대학에서 종교학과 고대 오리엔트언어를 공부했으며, 동대학 특수종교학 대학원에서 관련 연구에 참여했다. 동방성당기사단(O.T.O.)에 입문하여 서양 전통 제식마법과 헤르메스 철학의 비전을 전수받았다. 번역서로 <헤르메스학 입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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